목차
Ⅰ. 개요
Ⅱ.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의미
Ⅲ.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중요성
1. 신체 발달
2. 시지각발달
3. 지능 발달
4. 정서 발달
5. 환경 요인
Ⅳ.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사교육
Ⅴ.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창의성교육
Ⅵ.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교사 역할
Ⅶ.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효과
Ⅷ.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전망
참고문헌
Ⅱ.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의미
Ⅲ.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중요성
1. 신체 발달
2. 시지각발달
3. 지능 발달
4. 정서 발달
5. 환경 요인
Ⅳ.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사교육
Ⅴ.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창의성교육
Ⅵ.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교사 역할
Ⅶ.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효과
Ⅷ.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런 교사의 자질을 책을 참조하여 3가지 정도로 정리해 볼 수 있겠다.
첫째, 교사의 창의성과 감수성이다 그래야만 어린이의 창의성과 감수성을 촉진시키고 격려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교사의 감정 이입적 능력이다. 교사는 학생의 정서와 감정을 수용할 수 있고 인정할 수 있는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학생의 욕구에 대한 지식과 이해이다. 학생의 욕구와 발달단계를 정확하게 알고 이해하고 있어야 그에 맞는 지도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 자신의 욕구보다 어린이의 욕구를 보다 중시해야 하며 그들의 사회적, 심리적 욕구 등에 정통해야 한다. 그런 교사의 지도는 모든 상황을 예견하여 동기를 부여하는 산파적인 일인 것이다.
Ⅶ.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효과
흔히 사람들은 아동의 그림을 대할 때 겉으로 드러나는 단순 요소 즉 모양, 색깔, 크기의 외적인 요소에만 관심을 보인다. 또한 아동미술을 어른이 사실적으로 잘 그린 그림처럼 그렇게 가르쳐 주면 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아동미술에 있어서 이러한 것은 비본질적인 것이다. 왜냐하면 바로 아동의 사고와 창의성을 존중해 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동미술은 단지 어른이 되기 전의 전 단계인 잘 그리지 못한(미발달된) 그림으로 취급되어서는 안 될 것이며 아동의 창의적 사고로 그린 그림 그 자체로서 예술적 가치로 존중받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바른 아동미술교육은
첫째: 창의적 독창성을 강하게 길러 준다.
둘째: 표현력과 미적 색채감각을 길러 준다.
셋째: 미적 시각 예술의 재능을 개발시켜 준다.
넷째: 여러 가지 재료를 사용하면서 재료 지배 능력을 길러 준다.
다섯째: 어린이가 가지고 있는 많은 잠재능력을 개발 시켜 준다.
여섯째: 합리적인 생활태도를 길러 준다.
Ⅷ.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전망
첫째, 설문 결과 및 조사에서 나타난 것처럼, 전문화된 교육적 철학과 능력을 가진 아동미술교사가 필요하다.
둘째, 장기적으로 아동미술교육에 대한 학문적 접근과 새로운 교육방법에 대한 독자적인 연구가 기대된다.
셋째, 이러한 학문적 요구와 함께 교육계와 현장이 연결된 적극적인 변화가 필요하며 장기적으로 다각적인 교육현장의 변화발전이 기대된다.
현재까지 아동미술교사에 대한 교육은 사회교육원 및 기타 교육원을 위주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교사 양성을 위해서는 교육학과 아동에 대한 이해, 그리고 미술교육과 미술재료 등에 대한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나아가 교육적인 철학을 마련하기 위해서 우리 교육 현장에서 특히 유아교육과 사교육현장에서 미술교육에 대한 입장정리와 문헌연구, 현장연구, 타 문화권에 대한 연구 등 다양한 접근과 이론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를 기초로 하여 우리의 교육실정에 적합한 아동미술교육을 위한 독특하고 장기적인 환경마련과 프로그램의 개발이 시급하다.
아동미술 교육과정의 설립은 시대적인 요구이며, 미래지향적인 발상이라고 여겨진다. 따라서 확고한 소신과 추진력을 가지고 장기적인 투자와 보다 체계화된 이론 및 프로그램 개발에 힘쓴다면, 독자적인 분야로서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참고문헌
◇ 권상구 저(1991), 아동미술교육, 미진사
◇ 김정 외(1998), 미술교육학원론
◇ 문정화·하종덕 공저(1999),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서울, 학지사
◇ 이서현(2008), 아동미술 교육의 창의성 계발 프로그램을 위한 재료표현기법 연구
◇ 차동채·김춘일 공저(1989), 아동미술의 지도와 이해, 미진사
◇ M. 린스트럼 저, 김정 역(1981), 아동미술의 세계, 열화당
첫째, 교사의 창의성과 감수성이다 그래야만 어린이의 창의성과 감수성을 촉진시키고 격려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교사의 감정 이입적 능력이다. 교사는 학생의 정서와 감정을 수용할 수 있고 인정할 수 있는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학생의 욕구에 대한 지식과 이해이다. 학생의 욕구와 발달단계를 정확하게 알고 이해하고 있어야 그에 맞는 지도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 자신의 욕구보다 어린이의 욕구를 보다 중시해야 하며 그들의 사회적, 심리적 욕구 등에 정통해야 한다. 그런 교사의 지도는 모든 상황을 예견하여 동기를 부여하는 산파적인 일인 것이다.
Ⅶ.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효과
흔히 사람들은 아동의 그림을 대할 때 겉으로 드러나는 단순 요소 즉 모양, 색깔, 크기의 외적인 요소에만 관심을 보인다. 또한 아동미술을 어른이 사실적으로 잘 그린 그림처럼 그렇게 가르쳐 주면 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아동미술에 있어서 이러한 것은 비본질적인 것이다. 왜냐하면 바로 아동의 사고와 창의성을 존중해 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동미술은 단지 어른이 되기 전의 전 단계인 잘 그리지 못한(미발달된) 그림으로 취급되어서는 안 될 것이며 아동의 창의적 사고로 그린 그림 그 자체로서 예술적 가치로 존중받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바른 아동미술교육은
첫째: 창의적 독창성을 강하게 길러 준다.
둘째: 표현력과 미적 색채감각을 길러 준다.
셋째: 미적 시각 예술의 재능을 개발시켜 준다.
넷째: 여러 가지 재료를 사용하면서 재료 지배 능력을 길러 준다.
다섯째: 어린이가 가지고 있는 많은 잠재능력을 개발 시켜 준다.
여섯째: 합리적인 생활태도를 길러 준다.
Ⅷ.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전망
첫째, 설문 결과 및 조사에서 나타난 것처럼, 전문화된 교육적 철학과 능력을 가진 아동미술교사가 필요하다.
둘째, 장기적으로 아동미술교육에 대한 학문적 접근과 새로운 교육방법에 대한 독자적인 연구가 기대된다.
셋째, 이러한 학문적 요구와 함께 교육계와 현장이 연결된 적극적인 변화가 필요하며 장기적으로 다각적인 교육현장의 변화발전이 기대된다.
현재까지 아동미술교사에 대한 교육은 사회교육원 및 기타 교육원을 위주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교사 양성을 위해서는 교육학과 아동에 대한 이해, 그리고 미술교육과 미술재료 등에 대한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나아가 교육적인 철학을 마련하기 위해서 우리 교육 현장에서 특히 유아교육과 사교육현장에서 미술교육에 대한 입장정리와 문헌연구, 현장연구, 타 문화권에 대한 연구 등 다양한 접근과 이론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를 기초로 하여 우리의 교육실정에 적합한 아동미술교육을 위한 독특하고 장기적인 환경마련과 프로그램의 개발이 시급하다.
아동미술 교육과정의 설립은 시대적인 요구이며, 미래지향적인 발상이라고 여겨진다. 따라서 확고한 소신과 추진력을 가지고 장기적인 투자와 보다 체계화된 이론 및 프로그램 개발에 힘쓴다면, 독자적인 분야로서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참고문헌
◇ 권상구 저(1991), 아동미술교육, 미진사
◇ 김정 외(1998), 미술교육학원론
◇ 문정화·하종덕 공저(1999),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서울, 학지사
◇ 이서현(2008), 아동미술 교육의 창의성 계발 프로그램을 위한 재료표현기법 연구
◇ 차동채·김춘일 공저(1989), 아동미술의 지도와 이해, 미진사
◇ M. 린스트럼 저, 김정 역(1981), 아동미술의 세계, 열화당
추천자료
-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목적,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개념,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
- 미술과교육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의 의미, 미술과교육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의 ...
- 미술과교육(미술교육) 표현활동학습과 ICT활용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학습,...
-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의 개념,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의 발달배경, 학문기초미술교육(DBAE...
- 미술과교육 수업자료(교수학습자료), 미술과교육 감상수업자료(교수학습자료), 미술과교육 미...
-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 목표와 개정중점,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 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전통미술감상지도)의 개념과 가치, 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전통미술감상...
-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미술교육과정(미술과교육과정)의 개정중점, 미...
-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개념과 지향점,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단계, 미술과교육 창의적...
- 미술과교육 창의력신장을 위한 발문요령, 미술과교육 창의력신장을 위한 수업기술, 미술과교...
-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목적과 역사,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필요성과 미술교육론, 미술교...
-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중요성과 변천,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내용, 미술감상...
-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흐름과 중요성,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동향과 지도내...
- 미술과교육 표현활동영역의 학습요소와 수업과정, 미술과교육 표현활동영역의 내용, 미술과교...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