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흐름과 중요성,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동향과 지도내용,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 셀프가이드,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 비평활동,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 방법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흐름과 중요성,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동향과 지도내용,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 셀프가이드,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 비평활동,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 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흐름

Ⅲ.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중요성

Ⅳ.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동향

Ⅴ.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지도내용
1. 브라우디(Broudy, H. S., 1966)
2. 애커번(Ackerman, J., 1970)
3. 아이스너(Einser, E. W., 1972)
1) 자연 및 환경의 감상
2) 조형품의 감상내용
3) 감상하고 애호하는 태도

Ⅵ.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셀프가이드

Ⅶ.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미술관

Ⅷ.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비평활동
1. 우리의 시지각을 향상시킨다
2. 미술의 흐름을 이해 할 수 있다
3. 미술 소비자를 기를 수 있다
4. 미술 시지각의 육성을 통해 표현력을 신장시킨다

Ⅸ.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기에서 우리가 파악할 수 있는 것은 미술감상은 작품의 미를 향수한다는 정서적인 성격과 작품의 미적, 문화적 가치를 이해하는 지적인 성격의 두 행동이 동시에 필요하다는 사실이다. 더욱이 미술작품을 감상한다는 것은 그 미술작품에 대하여 지적인 판단을 할 수 있다는 것, 더 나아가 내적, 외적 정보자료에서 끌어낸 근거로 그 판단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시장을 찾는 관람객들은 여러 유형이 있겠다. 연령층도 다양한 관람객의 유형은 개인이나 단체, 또는 가족 등으로 이들이 많은 주의를 기울여 전시회를 관찰하는 일은 극히 드물다. 더구나 그것이 학교에서의 단체관람인 경우는 시간에 쫓기면서 출구만을 찾아 이동하게 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지루한 텍스트 라벨을 꼼꼼히 읽으면서 학습하기란 호기심 많고 시각적 자극에 익숙한 학생들의 경우 쉽지 않은 일이다. 여기서 감상교육을 돕는 한 방법으로 소장품의 해설안내를 연령별로 작성된(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질문지와 같이 병행하면서 작품의 형식과 내용을 이해하고, 아울러 작품감상방법을 습득하게끔 유도하면서 학생들의 학습욕구를 충족, 전시장에서의 의미 있는 경험을 하게 하게 하는 것이다. 물론 학생의 발달단계에 맞는 적절한 단어와 내용으로 기술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유도하면서 전시와 관련된 학습목표가 분명해야 하겠다. 이러한 일련의 프로그램들이 학생들을 미술관에 대한 인식전환을 할 수 있게 하며-더 이상 고루한 박물관이 아닌 학교와 연계된 학습으로 사회교육적인 기능을 살리고 보다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배양할 수 있게 한다.
Ⅷ.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비평활동
1. 우리의 시지각을 향상시킨다
미술 감상은 1차적으로 보는 것에서 시작된다. 시각적 경험으로서 감상은 즐거움을 줄 뿐 만 아니라 감정 및 사상 전달의 수단으로써 우리에게 생각하고 느끼며 상상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감지하고 이해하게끔 도와주고, 인간의 인식과 사물을 보는 눈을 길러준다. 즉, 미술 작품에 대한 감상 비평 능력, 주체적인 <보는 힘>을 기를 수 있다.
2. 미술의 흐름을 이해 할 수 있다
복잡 미묘한 현대 미술의 다양한 장르는 어린이뿐 아니라 성인에게도 미술은 알 수 없는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해 미술 작품을 멀리하게 한 다. 그러므로 작품을 분석하고 해석하고 판단하는 과정을 통해서 미술품을 더 가깝게 느끼게 될 뿐 아니라 작품을 통해서 미술의 흐름을 이해하고 읽는 눈을 키울 수 있다.
3. 미술 소비자를 기를 수 있다
<보는> 능력을 기르는 감상 비평 활동은 미술을 제작하는 생산자보다 복잡하고 다양한 주변의 미술을 이해하고 자신의 내면화를 이루고 생활의 일부분으로서 즐기기 위한 <소비자>를 기를 수 있게 한다. 또한 미적 안목을 갖추고 자신의 삶에서 예술 작품을 즐기는 미술 소비자는 또 다른 미술 생산자가 된다.
4. 미술 시지각의 육성을 통해 표현력을 신장시킨다
미술 감상작품의 주제, 표현 방법, 표현 재료 등은 아동의 표현 욕구를 증진시키며 다양한 표현의 예시가 되고 자신의 새로운 표현을 위한 훌륭한 자극제가 될 수 있다.
Ⅸ.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의 방법
(1)두 작품의 비교 감상을 토론법으로
(2)두 작품의 비교 감상을 관찰법으로
(3)두 작품의 비교 감상을 모의 미술관법으로
(4)두 작품의 비교 감상을 모사법으로
(5)단독감상을 모사법으로
(6)단독감상을 문예법으로
(7)두 작품의 비교감상을 문예법으로
(8)종류별 비교감상을 관찰법으로
(9)종류별 비교감상을 모의 미술관법으로
(10)한 작품의 분석감상을 관찰법으로
(11)작가 연구를 모사법으로
(12)종합감상을 모의 미술관법으로(예, 경매에 붙여 작품의 가치 파악하기)
(13)한 작품 분석감상을 모사법으로
(14)종합 감상을 문예법으로
참고문헌
류재만 : 어린이 미술 감상교육에 관한 연구, 사향미술교육논총2집,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1994
박휘락 : 미술 감상교육용 「셀프 가이드」의 제작기법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Self-guide production for Art Appreciation), 논문집, 1999
박휘락 : 비평적·역사적·심미적 감상 교육론, 대구교육대학교 연구논문집, 1994
이일저 : 현대미술의 시작, 미진사, 서울, 1985
정천희 저 : 미술과 교수방법에 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1
차은주 : DBAE FORMAT의 미술 비평을 통한 감상지도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1994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1.10.1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907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