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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1964년 겨울은 주인공이 시대의 아픔에 대해 반성하는 장면으로 이야기가 끝나면서 독자들에게 도시 속에 갇힌 자신들의 모습을 되돌아보게 해주고 있다. 안은 사내의 죽음 때문에 너무 늙어버린 도시 사람들의 모습을 발견한다. 이는 지식으로서 사내의 죽음에 대응 할 수 없는, 나아가 사회의 부조리에 대응하거나 적응하지 못하는 자신에 대한 죄책감 때문이었다. 알면서도 행동하지 못하는 모습은 1960년대 도시 모순과 타인과 함께 살고 싶지만 그렇게 하지 못하는 소시민들의 고통을 느끼게 한다. 이처럼 1960년대 도시인들은 개인의 욕구와 이익에 충실하고 진취적이기 보다는 피해를 보지 않기 위해 도망 다니는 존재였고 한편으로는 시대에 대한 소극적 대항과 함께 반성을 통해 변화하려고 노력했던 것으로 보인다.
서울 1964년 겨울은 주인공이 시대의 아픔에 대해 반성하는 장면으로 이야기가 끝나면서 독자들에게 도시 속에 갇힌 자신들의 모습을 되돌아보게 해주고 있다. 안은 사내의 죽음 때문에 너무 늙어버린 도시 사람들의 모습을 발견한다. 이는 지식으로서 사내의 죽음에 대응 할 수 없는, 나아가 사회의 부조리에 대응하거나 적응하지 못하는 자신에 대한 죄책감 때문이었다. 알면서도 행동하지 못하는 모습은 1960년대 도시 모순과 타인과 함께 살고 싶지만 그렇게 하지 못하는 소시민들의 고통을 느끼게 한다. 이처럼 1960년대 도시인들은 개인의 욕구와 이익에 충실하고 진취적이기 보다는 피해를 보지 않기 위해 도망 다니는 존재였고 한편으로는 시대에 대한 소극적 대항과 함께 반성을 통해 변화하려고 노력했던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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