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교육과 여성지위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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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의 교육과 여성지위 변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중국의 교육
1. 유치원
2. 초등학교
3. 중, 고등학교
4. 대학교

Ⅱ. 중국 여성의 지위 변화
1. 역사 속에서 중국 여성의 지위
2. 신 중국 성립이후 男.女 지위비교

Ⅲ. 현대 중국 여성
1. 연애 주도권도 여성이 장악
2. 중국 여성들의 목소리는 언제부터 커지기 시작했을까?
3. 여성의 사회 진출 및 참여 크게 늘어나
4. 중국은 진정 여성해방을 실현했는가?
5. 전통관습에 반기 드는 중국 여성들

Ⅳ. 여성의 입장에서 바라본 중국의 혼인
1. 전통 혼인
2. 근대 이후의 혼인
3. 적령기 성인의 결혼관
4. 혼인 이후의 가정생활
5. 이혼과 결혼 이후의 가정 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관계가 끝나버린 경우도 있다.
3. 적령기 성인의 결혼관
중국의 가족계획은 “1가구 1자녀”를 목표로 1978년 시행되었다. 인구조절 수단으로 시행된 이 계획의 기본적인 내용은 “만혼만육, 소생우생”으로 “늦은 결혼을 장려하고 결혼 후에도 출산을 늦추며, “아이는 적게 낳아 우수하게 기른다.” 이는 지금 중국 일반사회의 결혼모습인 “만혼”의 시초가 된다.
법률상 남성은 22세, 여성은 20세에 결혼을 할 수 있으나, 중국의 일반단체나 기관, 회사에서는 별도로 결혼규정이 있어, 결혼연령을 제한하며, 만혼을 장려한다. 이 정책과 함께 중국 일반가정의 수준변화와 의식의 개혁으로 중국의 만혼은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다. 고학력의 남녀일수록 만혼이 행해지며, 이는 구속된 결혼생활의 도피와 결혼의 질적인 면으로의 요구가 갈수록 커지는데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실례로 고학력, 안정된 신분(직장)의 여성일수록 결혼적령에 대한 압박에서 벗어나 이상에 맞는 배우자를 찾았을 때 결혼하겠다는 사례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이성관도 비교적 자유로워 연하의 상대, 연상에 대한 상당한 나이차도 당사자의 애정만 있다면 문제될 것이 없다는 태도를 보이는 것 등도 중국 여성의 활발한 사회활동과 신분의 평등에서 오는 자연스런 현상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렇다면 혼인 이후의 가정생활은 어떠한가?
4. 혼인 이후의 가정생활
일반 가정에서의 남편과 부인은 표면적으로는 평등하지만 실제적으론 여성의 발언권이 더 큰 예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또한 남편뿐만 아니라 아내 또한 직장을 갖고 있기 때문에(사회 참여도 70%이상) 가사분담은 자연스러운 것으로 보고 있다.
일반중국 남성들과 접하다 보면 “중국가정에서 가장 높은 지위는 자녀와 아내이며 마지막이 남편이다”라고 말한다고 한다. 통계상의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중국의 가족계획 하에 “1가구 한 자녀” 정책으로 아이를 상당히 소중히 여기고 있으며 가정의 중심으로 본다. 중국의 여인들은 가정에서의 발언권과 가사 결정권이 상당히 크다. 경제권의 유, 무와 상관없이 1911년 이후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남녀평등의 영향으로 지금의 중국여성의 모습을 볼 수 있는 듯 하다.
중국사회의 중류층 생활수준인 북경시 화평리의 ‘양용리’씨 일과를 살펴보자.
[중국의 일반가정과 마찬가지로 양용리씨 가정의 아침식사는 간단하다. “죽”이나 “만두”로 간단히 아침식사를 마친 후, 아침 7시 정도에 직장인 자동차 수리공장으로 출근을 한다. 아내 역시 남편 출근 후 간단한 가사 일을 마치고 오전10시 정도에 상점으로 출근을 한다. 출근직전에 아이는 탁아소에 맡긴다.(4살의 딸이 있음) 남편인 양용리씨는 오후4시 정도에 퇴근을 하며, 퇴근 시 탁아소에 들러 아이를 집으로 데려온다. 퇴근 후 저녁식사를 위해 저녁시장을 보고 저녁6시에 퇴근하는 아내를 위해 식사를 준비한다. 이집의 남편의 가사 부담은 아주 자연스러워 보인다. 가사 부담 외에 가정 내 의사결정측면도 아주 재미있다. 비록 그의 경제권이(Y1500/월)아내의 경제권(Y400/월)보다 높지만, 이집의 발언권은 아내가 훨씬 강하고 대부분의 가사결정이 아내의 손에서 이루어진다......]
5. 이혼과 결혼 이후의 가정 문제
80년대 매년 이혼건수는 40만회/年 이상이었으나 89년에서 95년까지의 통계를 보면 도시 일반가정의 30%(30-36%) 이상의 이혼율을 보이고 있다. 이혼율이 이처럼 높은 이유는
① 생활수준의 향상과 의식의 변화,
② 결혼 생활동안 애정생활에 대한 요구의 확대
③ 남편과 아내의 기본적인 “사랑”에 대한 관념의 차이
④ 제3자의 개입 등
으로 볼 수 있다. 최근 몇 년간 추세는 “20대에서 40대”사이의 이혼율이 총 이혼율의 60-80%를 차지하며, 결혼5년 이내의 이혼율 또한 연령대별 이혼율 중 50 -60%를 차지한다. 그러나 한국사회의 이혼과 비교 했을 때 중국의 이혼이 이처럼 높은 이유 중 하나는 중국여성의 사회활동과도 연관을 지을 수 있을 것 같다. 대부분의 여성이 사회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경제적인 면에서 한국여성 보다 안정되어있고, 재산분배 면에서도 남편 : 아내 = 50 : 50 비율이 법률상 보장되어 있다. 윤리적인 문제에서 보더라도 서로 갈라서는 데에 있어서는 비난의 대상이 되지 않고 떳떳하지 못한 일로 인식되지 않는다.
가정문제 중에는 또 하나의 중요한 문제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자식에 대한 육아와 교육문제이다. "한 부부 한 자녀 낳기“ 정책의 시행 이래로 외아들이나 외딸이 갈수록 많아졌다. 부모의 문화수준이 갈수록 높아짐에 따라 아동이 성장하는 가정 조건도 갈수록 양호해졌다. 자식에 대한 가장의 기대가 높아져 아이가 어릴 때부터 총명하고 공부를 좋아하며 성적이 좋고 재능이 있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순조롭게 마치고 대학에 진학하여 유망한 사람이 될 수 있기를 바라는 것이 사회의 보편적인 현상이 되었다.
따라서 자식에 대한 육아와 교육을 매우 중시하여 아이들을 어릴 때부터 유치원과 학교에 보내어 치열한 경쟁에 참여시키고 있다. 도시의 적지 않은 가정에서는 아이들이 유치원과 학교에서 공부를 잘 하도록 독촉하는 것 외에도 별도의 비용을 들여 아이들을 미술 음악 스포츠 외국어 컴퓨터 등의 각종 학원에 보내거나 가정교사를 초빙하고 있다. 우월한 조건, 엄격한 요구와 교육 등은 중국 아동들의 소질을 크게 향상시켰다. 그러나 아이를 지나치게 사랑하여 응석받이로 키워서 아이가 제 마음대로 행동하거나 자기만 아는 의식이 강하고, 고생하고 절약하는 정신이 부족하여 "소황제"가 되는 등과 같은 약간의 새로운 문제도 나타났다. 총괄적으로 말하면, 현대 중국의 혼인과 가정은 이미 이전과 매우 달라져, 과거의 딱딱하고 부자유스러웠던 봉건적인 혼인과 가정이 이미 자유롭고 행복하며 새로운 형태의 혼인과 가정으로 대체되었으니, 그것은 단적으로 사회의 진보를 반영한 것이다.
<참고문헌>
‘열린 중국 닫힌 중국’ (전경옥, 문학 세계사, 2005)
‘중국 여성 잔혹 풍속사’ (이영자, 에디터, 2006)
‘현대 중국의 여성’ (마저리 울프, 한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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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7.10
  • 저작시기200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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