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이슬람교의 갈등과 화해의 가능성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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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ⅰ.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분쟁의 역사
1. 중세 분쟁의 역사
2. 근대 분쟁의 역사
3. 현대 분쟁의 역사
ⅱ.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기원과 갈등의 원인
1. 기독교와 유대교의 기원
2. 이슬람교의 기원
3.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갈등의 원인
ⅲ.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유사성과 화해 가능성
ⅳ.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화해 시도
1. 국제적 노력
2. 국내적 노력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친목과 신앙적 이해를 도모해왔다.
3) 국제종교학회(IAHR) : 1893년 시카고박람회를 계기로 기독교가 주도하여 세계 여러 종교들이 모였던 것이 1900년 파리회의에서부터 학문적인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이른바 국제종교학회(IAHR)로 발돋움하여 최근에는 5년마다 종교의 개념이나 종교학 방법론 등을 토론하면서 학술적인 세계 종교간 대화의 장이 되었다.
4) 교황 요한 바오로 2세의 노력 : 최초로 이슬람 사원, 유대인 시나고그를 방문, 1986년과 1993년, 2002년 3차례에 걸쳐 평화의 사도 성 프란치스코의 성지인 이탈리아의 아시시에서 세계 종교 지도자 기도 모임을 개최하였다. 이 모임에서는 가톨릭과 개신교, 정교회 같은 그리스도교뿐만 아니라 유대교와 이슬람, 불교, 유교, 힌두교는 물론 조로아스터교와 아프리카 토속종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교지도자들이 함께 모여 종교로 인한 갈등과 전쟁, 유혈 사태를 종식시키자는데 뜻을 모았다. 또한 팔레스타인해방기구(PLO)의 독립을 지지했고, 이런 맥락에서 이슬람과의 대화를 꾸준히 실천해왔으며 시리아 다마스쿠스의 우마야드 이슬람 모스크를 방문하여 참배하였다. 카톨릭 교회의 수장으로서는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었다. 이 사원은 성 요한의 교회였던 곳이고, 다마스쿠스는 사도 바울이 예수를 만나는 종교경험을 한 장소이기에 기독교인들에게는 더욱 뜻 깊은 일이었다.
5) 미국 신학교의 윤리강령운동 : 미국복음주의신학교풀러신학교가무슬림과의긴장관계완화를위한초교파윤리강령운동 (기독교이슬람 화해 위한 윤리강령운동) 을펼친다. 풀러신학교는연방기금100만달러를사용해기독교와이슬람교신자들의비방을자제하고한신안에서서로믿음을확인하며 강령운동이펼쳐지는 2년간상호개종을금한다고밝혔다. 법무부에서지원하는연방기금100만달러는로스엔젤레스지역무슬림들과크리스찬들에게이강령을가르치고책을발간하는일에사용할 예정이다.
2. 국내적 노력
1) 아프간사랑기독모임 [기독교 - 이슬람 평화행진] : 복음주의 진영의 단체로 구성된 아프가니스탄을 사랑하는 기독교인 모임은 2004년 10월18일 오후 종로 탑골공원에서 기독교-이슬람 화해를 위한 집회를 갖고 미국의 보복전쟁 중단을 강력히 촉구하였다. 이들은 ‘기독교-이슬람 화해 연합을 위한 선언문’을 통해 “십자군 전쟁 등으로 이슬람 신자들에게 가해진 폭력에 대해 서구 기독교인을 대신해 회개한다”면서 “무고한 희생자를 낳은 무력 보복행위와 폭력은 그 어떤 경우라도 반대한다”고 밝혔다.
2) 아시아종교인평화회의 주최 워크숍 : 2005년 5월 2일 아시아종교인평화회의가 주최하고 한국종교인평화회의가 주관한 워크숍이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이라크 평화구축을 위한 한ㆍ이라크 종교지도자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열렸다. 이 워크숍에서 종교적 차이는 있지만 종교지도자들이 종교 간 격차를 좁히고 서로 화해ㆍ존중하기 위해 힘을 합쳐야 한다는데 합의하였다.
3) 한국종교협의회와 한국종교인평화회의도 종교 간의 대화를 시도하기위해 노력했던 결과이다.
Ⅲ. 결론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화해는 가능한가”라는 문제에 대해 우리 조원들이 함께 토의를 해보았다. 먼저 종교 갈등의 종식과 화해의 필요성에 대해 조원 모두가 찬성하였는데 종교적 갈등으로 인해 무모하게 죽어가는 인명의 피해가 가장 큰 원인이었으며 종교의 본래 목적이 평화와 전인류적 사랑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상충된다는 것이 종교 갈등이 사라져야할 원인이었다. 기독교와 이슬람교는 그 뿌리를 함께하고 있는 형제같은 종교로서 다른 타종교에 비해 융화와 친선이 더 쉬워보이지만 사실은, 그 뿌리가 같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대립할 수밖에 없는 운명을 가지고 있다. 두 종교의 출발은 같았지만 거기서 시작된 교리와 믿음이 원천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더욱 서로를 인정하기가 어려운 것이다. 그런데 우리 조는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갈등에 대한 조사를 통하여, 세계사 속에 있어왔던 두 종교의 분쟁은 비단 종교적 대립으로만 일어난 것이 아니라는 걸 알게 되었다. 항상 종교 분쟁에는 각 국의 이익관계와 세력 확장의 욕구가 함께 대립되고 있었던 것이다. 미국의 전쟁도 겉으로 보기엔 종교적 대립 양상을 띄고 있지만 실제적 목적은 무기를 팔아 재정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이라는 이야기가 나왔다. 이처럼 종교의 공통성에 의해 결집된 집단은, 윤리적인 개인들이 모였어도 그것이 집단이 될 때에 집단이기주의에 의해 비윤리적인 것이 되며, 따라서 이익추구가 결합된 전쟁이 일어나게 된다. 그러므로 종교적 갈등에 인간의 이기심만 제거된다면 신학적인 논쟁은 가능하나 지금과 같이 인간을 살상하는 전쟁은 일어나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지금의 비윤리적인 종교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종교적인 접근이 아니라 인간사회학적인 관점에서 인간의 이기심, 이익관계를 해결하는 것이 우선시되어야 할 것이다.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진정한 화해의 의미는 각자 종교의 신념을 양보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종교를 인정하는데에 있다. 종교의 다양성의 입장에서, 자신은 옳고 남은 그르다는 흑백논리에서 벗어나 타종교의 존재를 인정하고 존중해주어야 한다. 믿음은 개개인에게 부여된 고유한 권리이기 때문에 자신의 개인적인 신념을 타인에게 강요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기독교와 이슬람교는 정기적인 교류를 통해 대화의 장을 열고 만남의 기회를 늘려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서로를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두 종교가 서로를 이질적으로 바라보며 수위권을 다투지 않고 지구공동운명체의 정신으로 서로를 사랑하며 살아간다면 분명 두 종교의 평화가 두 나라의 평화를 뛰어넘어 세계평화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 참고문헌
충돌의 역사 : 기독교세계와 이슬람세계, 진원숙, 신서원 출판, 2002.
비교종교학 개론, 최정만, 이레서원 출판, 2002.
기독교와 이슬람의 대화, 쇼캣 모우캐리, 예영커뮤니케이션 출판, 2003.
예수의 생애, Tully, Mark, 문학동네 출판, 2004.
예수의 역사 2000년 : 문화사 속의 그리스도의 위치, Pelikan, Jaroslav Jan, 동연 출판, 1999.
호주성산 비교종교학 연구실 (http://cafe.naver.com/seereligion.ca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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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0.01
  • 저작시기200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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