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
Ⅱ. 리얼리즘 영화란 무엇인가
Ⅲ. 리얼리즘의 관점에서 본 「생활에 발견」
Ⅳ. 결론
<참 고 문 헌>
Ⅱ. 리얼리즘 영화란 무엇인가
Ⅲ. 리얼리즘의 관점에서 본 「생활에 발견」
Ⅳ.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던 이유는 한국영화계가 오랫동안 하나의 진영에 국한된 채 전개되어 왔다는 사실에서 기인한다. 모더니즘영화나 현대영화 혹은 우리의 상투어를 따른다면 유럽풍 예술영화라는 또 하나의 광활한 영화 영토 안에서 그것의 미학적 변경을 한 뼘 정도라도 개척한다는 것이 얼마나 특별한지를 이해한다면, 집요한 자세로 개별성을 향해 나아가는 홍상수의 프런티어 정신을 도리어 정당하게 인식하게 될지도 모른다.” 씨네21, 2002.3.29
결론적으로 홍상수가 사실주의자냐, 혹은 사실주의로 포장된 형식주의자라는 의문에 대한 답을 구하는 것은 무의미할지도 모른다. 그것보다는 리얼리즘과 같은 사조 역시 지속적으로 변화를 겪고 분화된다는 원론적인 명제를 홍상수라는 존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더 의미가 있다 할 수 있겠다. 더불어 홍상수는 리얼리즘의 문법에 자신만의 세계를 녹이는 미학적 실험을 하고 있으며 여전히 그 과정은 현재진행형이라는데 의미가 있다. 매번 그의 차기작을 기다리는 평단과 관객의 설레는 마음의 비밀이 바로 여기에 있다.
<참 고 문 헌>
[단행본]
1. 영화의 이해, 루이스 자네티, 1987, 현암사
2. 세계영화사, 톰슨보드웰, 2000, 시각과 언어
3. 영화, 그 비밀의 언어, 장 클로드 카리에르 (가상강의 참고자료)
[논문]
1. 윤시향 (2000), 영화에서의 리얼리즘 - 브레히트의 「쿨레 밤페 Kuhle Wampe」와 연관하여-,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8권 p.30-58, 한국브레히트학회
2. 김시무 (1999), 앙드레 바쟁의 리얼리즘 영화이론, 영상학보 제 7호 p.58-68, 동국대학교 연극영상학부
[기사]
1. 씨네21, 1998.2.24, 남동철, “[씨네인터뷰/홍상수] 리얼리즘은 없다”, 씨네21 홈페이지
http://search.hani.co.kr/data/cine21/1998/0224/1139112244.html
2. 씨네21, 1998.4.14 a, “국제 평단에서의 홍상수”, 씨네21 홈페이지
http://search.hani.co.kr/data/cine21/1998/0414/1146113642.html
3. 씨네21, 1998.4.14 b, 김영진, “나를 키운 건 8할이 브레송”, 씨네21 홈페이지
http://search.hani.co.kr/data/cine21/1998/0414/1146113616.html
4. 씨네21, 2001.3.19, 임범, “[Review] 생활의 발견”, 씨네21 홈페이지
http://www.cine21.co.kr/kisa/sec-001400401/2002/03/020319094106035.html
5. 씨네21, 2001.11.9, 허문영, “진심 어쩌면 모방”, 씨네21 홈페이지
http://www.cine21.co.kr/kisa/sec-002100102/2001/11/011109100213079.html
6. 씨네21, 2002.3.29, 김소희, “김소희의 <생활의 발견>론”, 씨네21 홈페이지
http://www.cine21.co.kr/kisa/sec-002100102/2002/03/020329102557127.html
7. 씨네21, 2002.4.12, 정성일, “성일, 상수의 영화를 보고 회전문을 떠올리다”, 씨네21 홈페이지
http://www.cine21.co.kr/kisa/sec-002100101/2002/04/020412161005130.html
8. 씨네21, 2004.5.25, 정성일, “2004 상반기 한국영화 제구성”, 통권454호
[기타]
1. 네이버 백과사전 (검색어: 브레송) http://100.naver.com/100.php?where=100&id=80491
결론적으로 홍상수가 사실주의자냐, 혹은 사실주의로 포장된 형식주의자라는 의문에 대한 답을 구하는 것은 무의미할지도 모른다. 그것보다는 리얼리즘과 같은 사조 역시 지속적으로 변화를 겪고 분화된다는 원론적인 명제를 홍상수라는 존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더 의미가 있다 할 수 있겠다. 더불어 홍상수는 리얼리즘의 문법에 자신만의 세계를 녹이는 미학적 실험을 하고 있으며 여전히 그 과정은 현재진행형이라는데 의미가 있다. 매번 그의 차기작을 기다리는 평단과 관객의 설레는 마음의 비밀이 바로 여기에 있다.
<참 고 문 헌>
[단행본]
1. 영화의 이해, 루이스 자네티, 1987, 현암사
2. 세계영화사, 톰슨보드웰, 2000, 시각과 언어
3. 영화, 그 비밀의 언어, 장 클로드 카리에르 (가상강의 참고자료)
[논문]
1. 윤시향 (2000), 영화에서의 리얼리즘 - 브레히트의 「쿨레 밤페 Kuhle Wampe」와 연관하여-,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8권 p.30-58, 한국브레히트학회
2. 김시무 (1999), 앙드레 바쟁의 리얼리즘 영화이론, 영상학보 제 7호 p.58-68, 동국대학교 연극영상학부
[기사]
1. 씨네21, 1998.2.24, 남동철, “[씨네인터뷰/홍상수] 리얼리즘은 없다”, 씨네21 홈페이지
http://search.hani.co.kr/data/cine21/1998/0224/1139112244.html
2. 씨네21, 1998.4.14 a, “국제 평단에서의 홍상수”, 씨네21 홈페이지
http://search.hani.co.kr/data/cine21/1998/0414/1146113642.html
3. 씨네21, 1998.4.14 b, 김영진, “나를 키운 건 8할이 브레송”, 씨네21 홈페이지
http://search.hani.co.kr/data/cine21/1998/0414/1146113616.html
4. 씨네21, 2001.3.19, 임범, “[Review] 생활의 발견”, 씨네21 홈페이지
http://www.cine21.co.kr/kisa/sec-001400401/2002/03/020319094106035.html
5. 씨네21, 2001.11.9, 허문영, “진심 어쩌면 모방”, 씨네21 홈페이지
http://www.cine21.co.kr/kisa/sec-002100102/2001/11/011109100213079.html
6. 씨네21, 2002.3.29, 김소희, “김소희의 <생활의 발견>론”, 씨네21 홈페이지
http://www.cine21.co.kr/kisa/sec-002100102/2002/03/020329102557127.html
7. 씨네21, 2002.4.12, 정성일, “성일, 상수의 영화를 보고 회전문을 떠올리다”, 씨네21 홈페이지
http://www.cine21.co.kr/kisa/sec-002100101/2002/04/020412161005130.html
8. 씨네21, 2004.5.25, 정성일, “2004 상반기 한국영화 제구성”, 통권454호
[기타]
1. 네이버 백과사전 (검색어: 브레송) http://100.naver.com/100.php?where=100&id=80491
추천자료
- 프랑스의 영화와 영화 산업에 대하여
- 영화이론의 맥락에서 영화존재론에 대해 논하라.
- [한국 영화][한국 영화산업][영화산업][한국 영화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한국 영화산업의 ...
- [프랑스영화][프랑스영화와 누벨바그][프랑스영화산업][프랑스영화제][영화산업]프랑스영화의...
- [한국독립영화][한국독립영화사례]한국독립영화의 출현 배경, 한국독립영화의 과거, 한국독립...
- [중국영화][중국의 영화][중국영화산업][중국영화제작][중국영화배급][중국영화산업 개선 정...
- [올해최신A+자료]피아니스트의 전설 영화감상문[피아니스트의 전설 감상문][피아니스트의전설...
- 예술로서의 영화, 영화의 문화성과 사회성
- [예술영화][상업영화][예술영화의 활성화전략]예술영화의 개념, 예술영화의 특징, 예술영화의...
- [대중예술의 분류][대중예술의 미학][대중예술 대중음악][대중예술 시각영상][대중예술 대중...
- [영화감상문] 자전거 도둑 (Ladri Di Biciclette/The Bicycle Thief) (최신A+) [자전거도둑분...
- 21세기 한국 영화로 보는 한국 문화 정체성 정립의 한계와 의의 - 영화 ‘괴물’, ‘왕의 남자’...
- [영화 분석] 기억은 기억으로 증명되는가? - 영화 『메멘토(Memento)』
- 인간과교육 1.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있는 인간관의 특징, 과학적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