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문화컨텐츠산업][문화콘텐츠산업]문화산업과 문화컨텐츠산업(문화콘텐츠산업) 심층 분석(문화상품시장의 구조, 문화컨텐츠 산업 해외진출의 중요성, 디지털문화컨텐츠산업 활성화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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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산업][문화컨텐츠산업][문화콘텐츠산업]문화산업과 문화컨텐츠산업(문화콘텐츠산업) 심층 분석(문화상품시장의 구조, 문화컨텐츠 산업 해외진출의 중요성, 디지털문화컨텐츠산업 활성화 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개방과 국제경쟁력

Ⅲ. 문화 상품 시장의 구조

Ⅳ. 문화 산업의 변화와 특성
1. 컨텐츠 산업의 중요성 증가
2. 기술혁신에 따른 변화

Ⅴ. 문화컨텐츠 산업 해외진출의 중요성
1. 문화의 상품화: 문화 무역론적 접근
2. 문화컨텐츠 산업 해외진출의 중요성
1) 전 세계 문화컨텐츠 시장규모 및 교역량 확대
2) 문화컨텐츠 산업의 해외시장 진출 가능성과 국내 시장의 한계

Ⅵ. 디지털 문화컨텐츠 산업의 활성화 과제

Ⅶ. 결론

본문내용

지털 유통증대 등에 부응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최근의 디지털 미디어의 불법 복제, 유통을 막을 수 있는 새로운 기술로서 부각되고 있는 디지털 워터마킹(Digital Watermarking) 및 홀로그래픽 광시큐리티(Holographic Optical Security) 기법 등에 대한 적극적인 기술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디지털컨텐츠의 온라인 불법복제 차단을 위한 기술적 보호조치에 대한 법적 보호를 제공하고 디지털 네트워크에서의 제3자의 저작권 침해에 관한 온라인 서비스제공자의 책임요건을 명백화할 필요가 있다. 한편, 저작물 이용을 위한 종합포탈사이트를 구축하여 저작권 집중관리단체의 네트워크화 및 연계체제를 강화하고 저작물이용 관련 One-stop, Non-stop 서비스 체제를 확립하여야 한다. 그리고, 영상 관련 종합 정보시스템 및 네트워크을 구축하여 기관별로 특화된 영화정보 DB의 내실화 및 활용도를 제고하여야 한다. 또한, 우리문화의 원형을 디지털화하는 디지털문화영토 확장사업을 추진하여야 한다. 즉, 유?무형 국가 문화자산의 체계적?종합적 디지털 컨텐츠화하고, 아카이브 구축 및 e-Book 등 멀티미디어 컨텐츠로 개발하여 활용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차세대 3차원 입체 영상기술과 같은 고부가가치의 디지털 영상기술의 기술 개발과 이를 이용한 디지털 문화컨텐츠 산업의 활성화 방안의 마련이 필요하다. 3D 디지털 기술은 아직 태동기에 있는 첨단의 핵심기술로 전 세계적으로 독립적이고 개별적인 연구가 수행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신기술개발의 여지가 충분하고 또한, 표준화된 시스템 연구가 아직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제부터라도 3D 디지털 기술의 기반이 될 수 있는 핵심기술들을 산학연이 체계적으로 연구 개발함으로서 향후 5년 이내에 세계적인 3차원 문화컨텐츠 산업의 주역으로서 자리 매김을 해야 할 것이다.
Ⅶ. 결론
세계경제의 산업구조는 자본과 노동 위주에서 문화적 창의력과 컨텐츠가 중심이 되는 시대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와 함께 문화컨텐츠 산업은 예전에 즐기고 소비하던 단순한 오락 산업이 아니라, 엄청난 부가가치를 주는 미래 기간산업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우리 정부도 이러한 세계의 빠른 경제적 논리에 의한 산업 구조의 변화에 대응하여 문화컨텐츠 산업을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자 우리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을 설립하고 종합적, 체계적 문화컨텐츠 산업 육성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 문화적 창조력이라는 무형의 자원은 미래 국가 경쟁력의 핵심재원이며 여러분은 바로 그 중심영역에 서 있는 것이다.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은 크게 문화컨텐츠 창작 기반 사업과 문화원형의 컨텐츠화 사업, 국내외 마케팅 지원 및 수출 활성화, 인력양성, 디지털 문화컨텐츠 기술개발사업 등에 초점을 맞춰 세부사업계획을 세우고 본격적인 산업지원을 시작했다. 우리 문화원형의 컨텐츠화 사업은 우리나라 고유의 유·무형 자산인 역사, 전통, 풍물, 생활, 예술, 지리지 등 다양한 분야의 우리문화원형을 디지털 신기술로 테마별 컨텐츠화해 나간다. 그리고 이러한 컨텐츠화된 문화원형을 문화컨텐츠 산업에 필요한 새로운 창작소재로 활용되도록 고품질의 문화컨텐츠 창작을 위한 핵심 기반을 조성하게 된다.
또한 문화컨텐츠 관련업체들에게 공통으로 필요한 핵심응용기술 및 제작기술을 민·관이 협력 개발하여 보급함으로써 국제 경쟁력이 있는 고품질의 문화컨텐츠 제작·유통 환경 및 핵심 성장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디지털문화컨텐츠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 창작기반을 위해서는 캐릭터·애니메이션·만화연계 공동제작실 운영사업과 대학창작 애니메이션을 대상으로 만화영상물제작지원사업이 실시되며, 문화컨텐츠 국내외 마케팅 및 수출활성화를 위해서도 ▲문화컨텐츠 해외투자로드쇼 등 전략지역 수출지원 ▲디지털 문화컨텐츠 투자유치 박람회 개최 및 디지털문화컨텐츠 대상시상 ▲문화컨텐츠 상설마켓조성 및 유통현대화 사업 ▲수출용 파일럿 프로그램의 제작지원 ▲문화컨텐츠 국제 교류 지원 ▲스타프로젝트의 발굴지원 ▲문화산업진흥기금의 투·융자사업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이 함께 이루어진다.
아직은 부족한 디지털문화컨텐츠 제작기반 형성과 국내 HDTV용 디지털 영상컨텐츠 제작사업 활성화를 위하여 HDTV용 디지털영상 컨텐츠 제작기술 개발 사업에도 힘을 쏟겠다. 마지막으로 우리 문화컨텐츠업계를 이끌어나갈 전문인력을 키워 우리 문화컨텐츠의 수준을 높이고 해외진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장기적인 안목으로 인력 양성사업 또한 본격적으로 펼쳐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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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1.0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5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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