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의 종교와 국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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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일본에서의 종교 형성
(1) 신도
(2)불교
(3)기독교
2. 역사속의 종교
(1) 불교와 신사 신도(神社 神道의) 밀접한 관계
(2) 일본의 지리적 특성
(3) 현세 이익 신앙의 유행
(4) 1868년 메이지 유신과 국가 신도(神道)의 국교ㆍ통일화
(5) 태평양 전쟁 패배 후의 변화

3. 일본인의 종교관과 국민성
(1) 가정의 종교와 개인의 종교
(2) 일본인의 귀속의식
(3)절대성과 관용성
4. 현대의 신종교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체용어로서 쓰여 지기 시작했으며 이후 나쁜 이미지를 벗고 기존종교와 대치하면서 새로운 시대에 적합한 에너지와 참신성을 담은 적극적인 의미로 쓰여 진 경우가 많았다. 신종교는 근대 이전의 역사종교와 민속종교로부터 많은 부분을 계승하였다. 하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내세구원이 아닌 현세구원을 주장 하는 것이다.
일본의 대표적인 신종교로서는 창가학회(創價學會), 입정교성회(立政宬會), 대본교(大本敎), 등을 들 수 있으며 그 신도 수는 수백만에 달하기도 한다.
특히 젊은이들은 교리를 설명하는 교조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절대적인 박수를 보내고 있다. 이들에게 신흥종교는 '구원의 신'으로 비치고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일본에는 18만 3천 이상이나 되는 종교법인단체가 존재한다. 그 대부분이 신흥종교로 현재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것만도 2천3백 개 정도는 된다. 현재는 신흥 종교 붐이라 하여 영매체험이나 초능력 등 아카르트(akarto)적인 요소가 강한 단체가 잇달아 등장하고 있다.
5. 결론
일본의 종교성과 의식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딱 잘라서 말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종교성에서 신도(神道)가 일본사회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쳤는지 알 수 있다.
그 어느 요소보다도 신도에 대한 애착과 친밀함이 현재의 일본 종교를 낳은 결정적 요인이 아닐까 생각된다. 일본의 국민성 또한 일본사회의 집단성으로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내어 놓을 수 없는 일본인들은 자신의 진정한 생각, 즉 혼네를 감추고 자신이 속한 단체의 의견을 좋든 싫든 따를 수밖에 없었다. 일본인은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 신을 섬기고 자신의 이익에 맞는 것이라면 가리지 않고 이용하는 실용적인 면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또한 대부분의 일본인들은 헌신적인 종교생활을 거의 하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좋은 것이라면 다 취하는 일본인의 성격이 현재와 같은 모든 종교가 융합된 모습을 나타나게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일본의 종교는 강요가 아닌 “선택되어지는 종교“ 임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일본 선교의 비밀을 벗긴다, 테다라 유이찌, 테다라 리사 저 ,베다니출판사,1999
역사 속에서 나타난 일본 종교, J. B. 노스 저, 윤이흠 역, 세계종교사, 현음사, 1998,
일본의 종교, 村上重良 저, 崔吉城 편역, 원 서 명 日本の宗敎, 예전사, 1989
먼 나라 이웃나라, 이원복 저, 김영사, 1999
japan.workingholida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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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8.02.14
  • 저작시기2008.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5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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