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민주주의이론]민주주의 이론 고찰과 한국 민주주의의 발전과정, 현황 및 평가와 전망 분석(민주주의, 시민민주주의, 민주주의 기본요소, 민주주의 발전, 민주주의 저해요소, 민주주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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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주의][민주주의이론]민주주의 이론 고찰과 한국 민주주의의 발전과정, 현황 및 평가와 전망 분석(민주주의, 시민민주주의, 민주주의 기본요소, 민주주의 발전, 민주주의 저해요소, 민주주의 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민주주의란

Ⅲ. 시민민주주의란

Ⅳ. 한국에서의 민주주의 소개

Ⅴ. 민주주의의 기본요소

Ⅵ. 민주주의의 발전 양상과 발전 논리

Ⅶ. 한국 민주주의 저해 요소

Ⅷ. 민주주의 이념에 따른 정당정치의 정당화(legitimation)과정

Ⅸ. 한국 민주주의의 평가와 전망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끊이지 않아 일반적으로 정당을 파당시하는 경향이 강했다. 그후 서구에 있어 산업화의 성숙과 민주정치의 발전에 따라 정당을 파당시하는 경향은 극복되었으나, 사회균열이론에서와 같이 정당이 대표하는 사회일반의 공익이 존재하는가라는 문제는 언제든 다시 제기될 수 있는 문제로 남아 있다. 게다가 현대에 와서 ‘정치 계급’이 형성됨으로써 정당의 역할은 더욱 의문시되고 있다.
\'민주주의 개념에 따른 정당정치의 정당화 과정’은 이와 같이 대의정치와 정당정치의 성립과 수용을 둘러싼 논쟁으로 정리될 것이다.
Ⅸ. 한국 민주주의의 평가와 전망
뿌리가 같은 집권층들 간의 몇몇 인물교체가 아니라 광범위한 국민적 합의와 지지를 바탕으로 한 진정한 민간정부의 수립, 숱한 파행으로 점철된 구정치문화와 획일적이고 억압적인 군사문화와의 단절, 그간 누적된 사회의 온갖 구조적 병폐의 근본적 치유 등 한국사회가 풀어야 할 온갖 과제들은 그 해결을 위하여 새로운 국가적 분위기와 국민들의 역량 성숙을 기다려야 했다. 대통령선거를 통해 들어선 정권은 5, 16군사 쿠데타 이후 많은 기대와 과제를 동시에 부여받고 있으며, 한국 민주주의는 민주주의의 완전한 실현을 향한 한국 민주정치사 40여 년간의 역사에서 실로 결정적인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그동안 역대정권에 따라 다녔던 정통성 시비가 마무리되었으며, 이처럼 새롭게 확보된 정통성과 국민적 지지를 바탕으로 하여 현 정부는 사회 각 영역에서 의욕에 찬 개혁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아직은 시작에 불과한 현재의 개혁 작업이 성공적으로 끝나 한국 민주주의가 이 땅에서 튼튼히 뿌리내리고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인지는 정권 담당자의 일관된 의지와 태도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 민주주의의 수호자로서 국민 모두의 적극적인 참여의식이 중요함은 두말 할 나위가 없을 것이다. 민주주의는 보다 완전한 제도적인 정비와 더불어 건전한 시민의식에 바탕으로 한 민주주의의 수호와 반민주적인 도전에 대한 견제 없이는 제대로 뿌리내릴 수 없다고 하는 것을 민주주의의 본고장인 서구에서는 물론이고 그간 한국 사회에서의 경험이 웅변적으로 말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야의 극한대립이 빚어낸 파행정국으로 국회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한국 민주주의의 현주소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다. 독재를 해체하는 과정에서 한국민주주의는 제3세계 민주화의 한 모델로 세계에 널리 알려진바 있다. 그러나 정작 민주주의를 건설하는 과정에서는 낙제점에 가까운 질 낮은 민주주의를 창출해 내고 있다. 그동안 우리는 한국과 여러 다른 나라의 민주화에 대한 비교연구에서 지나치게 제도적 관점에서 민주주의를 이해하고 그 발전을 위한 처방들을 내리지 않았나 생각하게 된다. 제도도 중요하지만 사회의 주요 행위자들이 제도를 존중하고 민주적 경쟁의 규칙을 준수하려는 의지와 태도가 더 중요하다는 점에서, 자발적 참여의 과정이라는 민주주의의 또 다른 측면에는 덜 관심을 가졌던 것이 아닌가 되돌아보게 된다. 참여의 자발성과 민주주의의 가치와 규범이 제도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Ⅹ. 결론
귀족제나 군주제 또는 독재체제에 대응하는 뜻이다. 민주주의라는 말은 그리스어(語)의 ‘demokratia’에 근원을 두고 있는데, ‘demo(국민)’와 ‘kratos(지배)’의 두 낱말이 합친 것으로서 ‘국민의 지배’를 의미한다. ‘국민의 지배’라는 민주주의는 여러 갈래로 해석되어 왔다.
초기 그리스에서는 모든 국민이 다수결의 원칙 아래 정치적 결정에 직접 권한을 행사하는 정부형태를 의미하였다. 이 제도를 ‘직접민주주의’라 한다. 한편, 국민 개개인이 직접 정치결정과정에 참여하지는 않고 다만 국민이 선출한 대표들을 통하여 정치결정 권한을 대리하게 하는 방식도 있다. 이것을 ‘대의(代議)민주주의’라 한다. 또 정부의 형태가 민주주의든 아니든 간에 사회적 ·경제적 평등에만 관심을 기울이는 민주주의도 있다. 불평등한 개인의 소유재산을 평등하게 조정한다는 것으로서 ‘사회적 민주주의’ 또는 ‘경제적 민주주의’라고도 한다. 이와 같이 민주주의의 해석에는 여러 갈래가 있을 수 있으나 기본원칙에는 변화가 없다. 민주주의의 필수 요건은 대략 여섯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국민은 1인 1표의 보통선거권을 통하여 절대권한을 행사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적어도 2개 이상의 정당들이 선거에서 정치강령과 후보들을 내세울 수 있어야 한다. 셋째, 국가는 모든 구성원의 민권(民權)을 보장하여야 하는데, 이 민권에는 출판 ·결사 ·언론의 자유가 포함되며 적법절차 없이 국민을 체포 ·구금할 수 없다. 넷째, 정부의 시책은 국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다섯째, 국가는 효율적인 지도력과 책임 있는 비판을 보장하여야 한다. 정부의 관리들은 계속적으로 의회와 언론에서 반대의견을 들을 수 있어야 하고, 모든 시민은 독립된 사법제도의 보호를 받아야 한다. 여섯째, 정권교체는 평화적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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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erson, P. 1974. Passages from Antiquity to Feudalism. London: Ver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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