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동양의 여러 사상과 음식문화에 대한 영향
1) 본초와 음양오행설
2) 예기 및 식경과 음식
2. 힌두교와 음식문화에 대한 영향
1) 카스트제도
2) 카스트계급과 음식문화에 대한 영향
3. 불교 및 자이나교와 음식문화의 영향
1) 역사적 배경과 음식문화의 변화
2) 채식주의와 그 원리
4. 크리스트교와 음식문화의 영향
1) 크리스트교의 역사와 음식문화
2) 7일 안식교회
5. 이슬람교와 음식문화의 영향
1) Mohammed와 이슬람교
2) 단식
3) 금지된 식품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Ⅱ. 본 론
1. 동양의 여러 사상과 음식문화에 대한 영향
1) 본초와 음양오행설
2) 예기 및 식경과 음식
2. 힌두교와 음식문화에 대한 영향
1) 카스트제도
2) 카스트계급과 음식문화에 대한 영향
3. 불교 및 자이나교와 음식문화의 영향
1) 역사적 배경과 음식문화의 변화
2) 채식주의와 그 원리
4. 크리스트교와 음식문화의 영향
1) 크리스트교의 역사와 음식문화
2) 7일 안식교회
5. 이슬람교와 음식문화의 영향
1) Mohammed와 이슬람교
2) 단식
3) 금지된 식품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an)이며, 코란은 11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2) 단식
코란은 모든 충실한 무슬림들에게 단식할 것을 명하고 있다. 단식은 결코 Mohammed가 처음으로 정한 것이 아니라 예로부터 그들 사이에 있었던 풍습이다. 그러나 그것이 라마단 달의 1개월에 걸쳐서 실시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Mohammed가 최초의 계시를 받은 것이 이 달이기 때문이라는 설과, 바도르의 싸움에서 대승리를 거둔 것을 기념하고 알라에게 감사를 드리는 뜻에서 정해진 것이라는 설의 두 가지 설이 가장 유력하다.
Mohammed가 그의 첫 계시를 받은 것이 이 달의 스물 일곱 번째 날이었기 때문에 그는 코란에서 이 달 전체의 해가 뜰 때로부터 해가 질 때까지 완전한 단식을 할 것을 명하였다. 이 단식 속에서는 물과 흡연 및 음식을 삼가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라마단 기간에는 "천국의 문이 열리고 지옥의 문은 닫히며, 악귀들은 사슬에 묶여 있게 된다"고 믿었다. 그래서 라마단을 성실하게 지키는 자는 그 자신 죄의 사면을 받는다고 믿는다. 해가 진 후의 식사는 가벼워야 한다. 그 달에는 특수한 형태의 효모로 부풀린 빵을 먹는다.
이슬람의 종교인들이 행하고 있는 계명 중에 가장 엄하게 지켜지고 있는 것이 이 "단식월"의 행사인 것으로 생각된다. 이를 통하여 자기들이 이슬람 가족임을 재확인하고 이를 지키지 않는 자는 사회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거나 추방하게 된다. 이때 이외에도 무슬림에서는 단식일이 있긴 하지만, 그들은 이 라마단만큼의 중요성을 갖지 않는다. 그러나 코란에서는 어린이·노인과 병자·여행자 및 젖을 먹이고 있거나 임신한 여인들은 라마단 단식에게 제외하고 있다. 그렇지만, 이때 못한 단식은 후일에 그만큼 보충하도록 하고 있다. 또 한가지 특이한 것은 이 단식기간에 삼가야 할 일에 대해서도 기록하고 있다.
3) 금지된 식품
이슬람교 이전의 아라비아인들은 여러 가지 미신으로 먹어서는 안 되는 것을 많이 정하고 있었다. 그러나 Mohammed는 작물도 가축도 모두 다 알라에 의하여 창조된 것이므로 특별한 것 이외에는 먹어도 좋다고 생각하였다. 그가 금지한 것은 식품의 종류가 아니라 그것을 은혜로서 주신 알라에게 감사하지 않고 먹는 것이었던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란은 몇 가지 음식 그리고 그것의 상태나 처리방식이 잘못된 것은 먹는 것을 금하고 있다. 즉, '다음의 것(을 먹는 것)은 너희들에게 금지되어 있다. 죽은 짐승의 고기·피·돼지고기·알라 이외의 것에 바친 것·목 졸려 죽은 것·야수에게 물려 죽은 것 등이 그것이다. 단, 너희들이 도살한 것은 별도이다. 또, 우상신 앞에서 도살한 것도 먹어서는 안 된다."
Ⅲ. 결 론
지금까지 세계의 여러 종교 중 주요 종교와 관련하여 음식문화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다.
인류가 지구상에 태어나 생활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어 자기들의 힘으로는 어찌할 수 없는 힘을 의식하기 시작하였고, 그것은 하나의 원시신앙의 기초가 되었다. 많은 사람들은 태양·달·별·돌·산·나무 등을 신으로 섬기고, 때로는 사슴·곰·범·뱀 등이 신앙의 대상이 되었다. 인류의 지혜가 점차 발달하고 이에 따라 문명이 점차 발전하게 되자 이와 같은 원시신앙에 대치되는 불교·회교·크리스트교·힌두교 등의 종교가 태어났다.
이들 신앙뿐만 아니라 종교와는 약간 다른 형태, 즉 현세의 생활철학이 주가 되는 유교 등도 발전하였는데, 이들은 모두 우리 인간의 식생활·주생활 및 의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쳐 왔다. 즉, 역사가 문자로 기록되기 이전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이들 많은 종교와 사상이 사람들로 하여금 어떤 음식은 먹어도 좋지만 어떤 음식은 먹지 말아야 하고, 어떤 음식은 한해 중 특정 일에만 먹어야 하며 어떤 음식은 먹지 말아야 하고, 때로는 어떤 음식은 어떻게 조리해야 하며 어떤 사람이 조리한 것은 먹지 말아야 하고, 어느 시기에는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하며, 어떤 음식과 어떤 음식을 조화시키는 것이 우리 몸에 좋고, 먹는 격식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하는 것 등을 규정하고 그것을 지켜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리하여 때로는 이들 식습관이 종교 자체의 상징이 되는 수도 있었다.
Ⅳ. 참고문헌
1. 성태종, 음식문화비교론, 대왕사, 2006.
2. 우문호, 이재우, 세계의 음식과 문화, 학문사, 2004.
3. 박경태, 글로벌음식문화의이해, 석학당, 2008.
4. 이부춘, 세계음식문화, 넥서스, 1998.
5. 구천서, 세계의 식생활문화, 향문사, 1994.
2) 단식
코란은 모든 충실한 무슬림들에게 단식할 것을 명하고 있다. 단식은 결코 Mohammed가 처음으로 정한 것이 아니라 예로부터 그들 사이에 있었던 풍습이다. 그러나 그것이 라마단 달의 1개월에 걸쳐서 실시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Mohammed가 최초의 계시를 받은 것이 이 달이기 때문이라는 설과, 바도르의 싸움에서 대승리를 거둔 것을 기념하고 알라에게 감사를 드리는 뜻에서 정해진 것이라는 설의 두 가지 설이 가장 유력하다.
Mohammed가 그의 첫 계시를 받은 것이 이 달의 스물 일곱 번째 날이었기 때문에 그는 코란에서 이 달 전체의 해가 뜰 때로부터 해가 질 때까지 완전한 단식을 할 것을 명하였다. 이 단식 속에서는 물과 흡연 및 음식을 삼가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라마단 기간에는 "천국의 문이 열리고 지옥의 문은 닫히며, 악귀들은 사슬에 묶여 있게 된다"고 믿었다. 그래서 라마단을 성실하게 지키는 자는 그 자신 죄의 사면을 받는다고 믿는다. 해가 진 후의 식사는 가벼워야 한다. 그 달에는 특수한 형태의 효모로 부풀린 빵을 먹는다.
이슬람의 종교인들이 행하고 있는 계명 중에 가장 엄하게 지켜지고 있는 것이 이 "단식월"의 행사인 것으로 생각된다. 이를 통하여 자기들이 이슬람 가족임을 재확인하고 이를 지키지 않는 자는 사회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거나 추방하게 된다. 이때 이외에도 무슬림에서는 단식일이 있긴 하지만, 그들은 이 라마단만큼의 중요성을 갖지 않는다. 그러나 코란에서는 어린이·노인과 병자·여행자 및 젖을 먹이고 있거나 임신한 여인들은 라마단 단식에게 제외하고 있다. 그렇지만, 이때 못한 단식은 후일에 그만큼 보충하도록 하고 있다. 또 한가지 특이한 것은 이 단식기간에 삼가야 할 일에 대해서도 기록하고 있다.
3) 금지된 식품
이슬람교 이전의 아라비아인들은 여러 가지 미신으로 먹어서는 안 되는 것을 많이 정하고 있었다. 그러나 Mohammed는 작물도 가축도 모두 다 알라에 의하여 창조된 것이므로 특별한 것 이외에는 먹어도 좋다고 생각하였다. 그가 금지한 것은 식품의 종류가 아니라 그것을 은혜로서 주신 알라에게 감사하지 않고 먹는 것이었던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란은 몇 가지 음식 그리고 그것의 상태나 처리방식이 잘못된 것은 먹는 것을 금하고 있다. 즉, '다음의 것(을 먹는 것)은 너희들에게 금지되어 있다. 죽은 짐승의 고기·피·돼지고기·알라 이외의 것에 바친 것·목 졸려 죽은 것·야수에게 물려 죽은 것 등이 그것이다. 단, 너희들이 도살한 것은 별도이다. 또, 우상신 앞에서 도살한 것도 먹어서는 안 된다."
Ⅲ. 결 론
지금까지 세계의 여러 종교 중 주요 종교와 관련하여 음식문화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다.
인류가 지구상에 태어나 생활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어 자기들의 힘으로는 어찌할 수 없는 힘을 의식하기 시작하였고, 그것은 하나의 원시신앙의 기초가 되었다. 많은 사람들은 태양·달·별·돌·산·나무 등을 신으로 섬기고, 때로는 사슴·곰·범·뱀 등이 신앙의 대상이 되었다. 인류의 지혜가 점차 발달하고 이에 따라 문명이 점차 발전하게 되자 이와 같은 원시신앙에 대치되는 불교·회교·크리스트교·힌두교 등의 종교가 태어났다.
이들 신앙뿐만 아니라 종교와는 약간 다른 형태, 즉 현세의 생활철학이 주가 되는 유교 등도 발전하였는데, 이들은 모두 우리 인간의 식생활·주생활 및 의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쳐 왔다. 즉, 역사가 문자로 기록되기 이전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이들 많은 종교와 사상이 사람들로 하여금 어떤 음식은 먹어도 좋지만 어떤 음식은 먹지 말아야 하고, 어떤 음식은 한해 중 특정 일에만 먹어야 하며 어떤 음식은 먹지 말아야 하고, 때로는 어떤 음식은 어떻게 조리해야 하며 어떤 사람이 조리한 것은 먹지 말아야 하고, 어느 시기에는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하며, 어떤 음식과 어떤 음식을 조화시키는 것이 우리 몸에 좋고, 먹는 격식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하는 것 등을 규정하고 그것을 지켜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리하여 때로는 이들 식습관이 종교 자체의 상징이 되는 수도 있었다.
Ⅳ. 참고문헌
1. 성태종, 음식문화비교론, 대왕사, 2006.
2. 우문호, 이재우, 세계의 음식과 문화, 학문사, 2004.
3. 박경태, 글로벌음식문화의이해, 석학당, 2008.
4. 이부춘, 세계음식문화, 넥서스, 1998.
5. 구천서, 세계의 식생활문화, 향문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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