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독서치료의 교육적 효과 및 의의가 무엇인지 연구하려고 한다.
셋째, 검증과정의 문제로 연구 분석에 있어 연구자의 주관적 관점에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질적 연구 시 개별 아동의 문제 상황 맥락 및 반응 양상의 특성들을 좀 더 세밀하게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아동 내면의 변화과정까지도 살필 수 있어 양적 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6. 용어의 정의
1) 독서치료
독서치료(BiBliotherapy)란 말의 어원은 biblion(책, 문학)과 Therapeia(도움이 되다, 의학적으로 돕다, 병을 고쳐주다)라는 그리스어의 두 단어에서 유래되었다. 근본적으로 독서치료는 문학을 사용하여 정신건강을 증진시킨다는 것이다. 즉 문학이 치료적인 특성을 가졌다는 기본 가정에서 출발한다. 사람의 다양하고 구체적인 경험들이 스며들어 있는 문학은 깊은 감동의 내면화를 통해 사람을, 특히 어린이를 변화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인간의 삶을 다루는 문학은 작품 속에서 다양한 인간의 삶을 보여줌으로써 그들의 정서를 다루게 되는데 작품 속의 정서는 독자에게 공감과 전이를 일으키면서 영향을 준다. 김창원 외(2002), “문학을 통한 교육의 이론과 실제 연구”, 한국학술진흥재단 교과교욱 공동연구, p.105
문학작품의 감상을 통해 독자는 작품 속의 폭넓은 세계와 다양한 인간들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기회를 얻게 된다. 독자는 이러한 과정에서 자신이 느껴보지 못했던 정서를 느끼게 되고 정서의 폭과 깊이를 더하게 된다. 문학작품의 감상은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정서를 되돌아볼 기회를 마련해 줌으로써 자신이 과거와 현재의 정서를 이해하도록 하며 미래의 정서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하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점에 바탕을 두고 문학작품을 매개로 하여 정서적 어려움을 겪거나 장애를 겪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 독서치료이다.
2) 사회성
사회성은 타인과 더불어 공동생활을 하려는 성향이며 한 개인이 사회에 적응하려는 성질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사회를 떠나서 생활할 수 없는 사회적은 운명을 띄고 태어났다고 했는데 이것은 사회를 떠나서 존재할 수 없고 인간과 더불어 사는 사회 안에서만 올바른 인간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성이란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가는 개인의 능력 또는 사회에 대한 적응력, 대인관계의 원만성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사회성은 인간관계를 통하여 나타나고 발달한다. 정범모(1973) 정범모(1972), 「가치관과 교육」, 배영사.
은 사회성을 사회활동이나 집단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를 좋아하고 사교적이며 친절하고 협동적이며 인간관계가 원만하고 대인 적응성이 강한 인성 특성이라고 말하였다. 즉 학급 사회에서 남과 쉽게 사귀고 충돌이 적으며 남의 의견과 잘 맞아 친구 간에 인기가 있는 학생이 사회성이 높다고 하였다. 사회성의 개념을 보면 일반적으로 사회화의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인간성을 사회성이라 부르며 자연으로부터 물려받은 것이 아니고 사회적인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진 것이라 하였다.
셋째, 검증과정의 문제로 연구 분석에 있어 연구자의 주관적 관점에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질적 연구 시 개별 아동의 문제 상황 맥락 및 반응 양상의 특성들을 좀 더 세밀하게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아동 내면의 변화과정까지도 살필 수 있어 양적 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6. 용어의 정의
1) 독서치료
독서치료(BiBliotherapy)란 말의 어원은 biblion(책, 문학)과 Therapeia(도움이 되다, 의학적으로 돕다, 병을 고쳐주다)라는 그리스어의 두 단어에서 유래되었다. 근본적으로 독서치료는 문학을 사용하여 정신건강을 증진시킨다는 것이다. 즉 문학이 치료적인 특성을 가졌다는 기본 가정에서 출발한다. 사람의 다양하고 구체적인 경험들이 스며들어 있는 문학은 깊은 감동의 내면화를 통해 사람을, 특히 어린이를 변화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인간의 삶을 다루는 문학은 작품 속에서 다양한 인간의 삶을 보여줌으로써 그들의 정서를 다루게 되는데 작품 속의 정서는 독자에게 공감과 전이를 일으키면서 영향을 준다. 김창원 외(2002), “문학을 통한 교육의 이론과 실제 연구”, 한국학술진흥재단 교과교욱 공동연구, p.105
문학작품의 감상을 통해 독자는 작품 속의 폭넓은 세계와 다양한 인간들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기회를 얻게 된다. 독자는 이러한 과정에서 자신이 느껴보지 못했던 정서를 느끼게 되고 정서의 폭과 깊이를 더하게 된다. 문학작품의 감상은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정서를 되돌아볼 기회를 마련해 줌으로써 자신이 과거와 현재의 정서를 이해하도록 하며 미래의 정서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하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점에 바탕을 두고 문학작품을 매개로 하여 정서적 어려움을 겪거나 장애를 겪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 독서치료이다.
2) 사회성
사회성은 타인과 더불어 공동생활을 하려는 성향이며 한 개인이 사회에 적응하려는 성질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사회를 떠나서 생활할 수 없는 사회적은 운명을 띄고 태어났다고 했는데 이것은 사회를 떠나서 존재할 수 없고 인간과 더불어 사는 사회 안에서만 올바른 인간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성이란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가는 개인의 능력 또는 사회에 대한 적응력, 대인관계의 원만성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사회성은 인간관계를 통하여 나타나고 발달한다. 정범모(1973) 정범모(1972), 「가치관과 교육」, 배영사.
은 사회성을 사회활동이나 집단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를 좋아하고 사교적이며 친절하고 협동적이며 인간관계가 원만하고 대인 적응성이 강한 인성 특성이라고 말하였다. 즉 학급 사회에서 남과 쉽게 사귀고 충돌이 적으며 남의 의견과 잘 맞아 친구 간에 인기가 있는 학생이 사회성이 높다고 하였다. 사회성의 개념을 보면 일반적으로 사회화의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인간성을 사회성이라 부르며 자연으로부터 물려받은 것이 아니고 사회적인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진 것이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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