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설교의 구조]
서론
본론(DOCTRINE)
적용USE
[설교분석]
1. 비유적 특징
2. 비교법
3. 신학적 의의
[설교의 배경]
신앙적 체험에 관한 소고들.
조나단 에드워즈 당시의 학문적 배경
서론
본론(DOCTRINE)
적용USE
[설교분석]
1. 비유적 특징
2. 비교법
3. 신학적 의의
[설교의 배경]
신앙적 체험에 관한 소고들.
조나단 에드워즈 당시의 학문적 배경
본문내용
. 이 사람 자신은 신학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의 과학적 발견은 어떤 자들에 의해 기독교를 무시하거나 부정하는 데까지 사용되었다.
18세기 중엽 이전에 상당수의 사람들이 이신론을 발전시켰다. 초기 이신론자들은 거의 대부분이 영국 사람들이었다. 이신론에는 여러 형태가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이성과 부합하는 보편적인 종교가 존재한다’는 주장이다. 이 보편적이고 합리적인 종교는 ‘우주의 조성자’(the Architect)이신 하나님께 대한 신앙을 포함하고 있다. 그는 세상을 창조하였고 인간에게 이성을 심어주었고, 그에게 도덕률을 주었고 이성에 부합하는 법칙에 의해 우주를 다스린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도덕적인 법칙을 준수하는 인생에 의해 존경받고 존중되어야 한다. 이신론자들은 계속하여 말하기를 이성에 의해 정당화 될 수 없는 종교적 신념이나 관습들은 미신적이고 비합리적인 것이니 응당 배척되어야 한다고 했다. 여기에는 이신론자들이 기독교의 계시에서 비합리적인 요소라고 간주한 것들이 포함된다. 자연 법, 하나님의 법은 이성에 의해 통찰될 수 있으며, 이에 순종하여야 한다. 이성을 따르는 것은 미신의 굴레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자유 사색가’(a free thinker)가 되어야 한다. 즉 그는 모든 신앙을 이성의 법정에 출두시킬 수 있는 그의 권리를 주장해야 하며, 그의 지성의 사용을 억제하려는 제약 요소들로부터 해방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철저한 이신론자들은 도성인신(道成人身 the incarnation)이나 은총같은 기독교의 중심적 확신을 인정할 여지가 없었다. 레토렛 41페이지
18세기 중엽 이전에 상당수의 사람들이 이신론을 발전시켰다. 초기 이신론자들은 거의 대부분이 영국 사람들이었다. 이신론에는 여러 형태가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이성과 부합하는 보편적인 종교가 존재한다’는 주장이다. 이 보편적이고 합리적인 종교는 ‘우주의 조성자’(the Architect)이신 하나님께 대한 신앙을 포함하고 있다. 그는 세상을 창조하였고 인간에게 이성을 심어주었고, 그에게 도덕률을 주었고 이성에 부합하는 법칙에 의해 우주를 다스린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도덕적인 법칙을 준수하는 인생에 의해 존경받고 존중되어야 한다. 이신론자들은 계속하여 말하기를 이성에 의해 정당화 될 수 없는 종교적 신념이나 관습들은 미신적이고 비합리적인 것이니 응당 배척되어야 한다고 했다. 여기에는 이신론자들이 기독교의 계시에서 비합리적인 요소라고 간주한 것들이 포함된다. 자연 법, 하나님의 법은 이성에 의해 통찰될 수 있으며, 이에 순종하여야 한다. 이성을 따르는 것은 미신의 굴레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자유 사색가’(a free thinker)가 되어야 한다. 즉 그는 모든 신앙을 이성의 법정에 출두시킬 수 있는 그의 권리를 주장해야 하며, 그의 지성의 사용을 억제하려는 제약 요소들로부터 해방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철저한 이신론자들은 도성인신(道成人身 the incarnation)이나 은총같은 기독교의 중심적 확신을 인정할 여지가 없었다. 레토렛 41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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