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교회][기독교]예수그리스도의 시대적 배경, 예수그리스도의 탄생, 예수그리스도의 인성, 예수그리스도의 본성, 예수그리스도의 이름, 예수그리스도의 교육, 예수그리스도의 교회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예수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교회][기독교]예수그리스도의 시대적 배경, 예수그리스도의 탄생, 예수그리스도의 인성, 예수그리스도의 본성, 예수그리스도의 이름, 예수그리스도의 교육, 예수그리스도의 교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예수그리스도의 시대적 배경
1. 중간시대의 역사
2. 예수당시의 정치, 경제, 사회적 상황
3. 예수당시의 종교적 상황

Ⅲ. 예수그리스도의 탄생과 인성
1. 기존 신학의 서술
2. 로고스 신학의 쉬운 이해

Ⅳ. 예수그리스도의 본성
1. 교회 교리에 포함된 요점
2. ꡐ본성ꡑ(nature)과 `인격`(person)
1) 본성-본질(essence), 실체(substance)
2) 인격
3. 신성과 인성간의 연합
1) 신성의 현현
2) 인성의 완전성
4. 성경적 근거

Ⅴ. 예수그리스도의 이름

Ⅵ. 예수그리스도의 교육
1. 쉽게 가르치셨다
2. 재미있게 가르치셨다.
3. 정곡을 찌르는 가르침이셨다.
4. 사랑으로 가르치셨다.

Ⅶ. 예수그리스도의 교회

참고문헌

본문내용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면 돌을 주며 생선을 달라 하면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마 7:9~10) 하신 말씀도 대단한 코미디이다. 이렇게 예수님의 가르침에는 위트가 넘치고 있다. 사람들은 대개 딱딱한 이야기는 듣지 않거나 듣고 쉽게 잊어버리지만 재미있는 이야기는 귀가 솔깃하고 잘 잊어버리지 않는다. 그러므로 교사는 수업시간에 적어도 한 번 쯤은 학생들을 실컷 웃길 수 있어야 한다. 그 웃음 속에 복음적 진리가 담겨 있다면 금상첨화(錦上添花)라고 할 것이다.
3. 정곡을 찌르는 가르침이셨다.
어느 날,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간음하다 현장에서 잡힌 여인을 끌고(남자는 도망쳤는지 놓아주었는지) 기세가 등등하여 예수님께 데려왔다. 그리고 \"모세는 율법에 이러한 여자를 돌로 치라 명하였거니와 선생은 어떻게 말하겠나이까\" 하고 질문하였다. 잠깐의 침묵이 흐른 뒤 예수님은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요 8:7) 하셨다. 이것은 실로 정곡을 찌르신 말씀이었다. 그렇게도 기세 등등하던 사람들은 하나씩 하나씩 나가버리고 말았다. 주님의 제자가 되는 것이 두려워 \"나로 먼저 가서 내 부친을 장사하게 허락하옵소서\" 하는 사람에게는 \"죽은 자들로 저희 죽은 자를 장사하게 하고 너는 나를 쫓으라\"(마 8:22) 하셔서 그 사람의 말문을 막아버리셨다. 성전에서 장사하는 무리들을 쫓아내자 \"네가 무슨 권세로 이런 일을 하느뇨\" 하면서 대드는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의 뻔뻔스런 모습, 예수님의 대꾸(마 21:24~25)에 말문이 막히자 바리새인, 헤롯당, 사두개인들을 동원하여 말의 올무에 빠뜨리려고 하는 것을 아신 주님은 \"화 있을진저… 화 있을진저, …뱀들아 독사의 새끼들아 너희가 어떻게 지옥의 판결을 피하겠느냐\"(마 23:33) 하고 직격탄을 쏘기도 하셨다. 교사는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또 재미있게 가르치기도 하여야 하지만 가슴을 찌르는 말씀이 필요하다. 학생들의 마음 속에는 재미있는 예화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 남아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4. 사랑으로 가르치셨다.
흔히 사람들은 요한을 가리켜 예수님의 제일 사랑 받던 제자라고 한다. 이렇게 불리게 된 데는 먼저 이름 자체가 \"여호와의 사랑하는 자\"란 뜻을 가지고 있기 때이기도 하지만, 또 한 가지는 요한이 쓴 복음서에서 자신을 표현할 때마다 \"예수의 사랑하시는 제자\"라는 표현을 썼기 때문이다(13:23, 19:26, 20:2, 21:7, 21:20 등). 그리고 그는 항상 예수님 곁에 앉으려 했고 마지막 만찬 때는 예수님 품에 아예 기대고 있었다(13:23). 자신이 예수님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고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예수님이 누구를 더 사랑하시고 누구를 덜 사랑하시지는 않으셨다. 원수도 사랑하시는 주님은 모든 사람을 똑같이 사랑하신다. 더구나 당신이 불러 세우신 제자들을 편애하실 리가 없다. 다만 제자들은 한결같이 자신이 주님의 가장 사랑을 받는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니 서로 누가 크냐하고 언쟁이 벌어질 수도 있었던 것이다. 목회자 뿐 아니라 구역장이나 교사는 이런 사랑을 가져야 한다. 열심 있는 사람은 그 열심 때문에 사랑하고 믿음이 없는 사람은 그렇기에 더욱 사랑을 베풀어야 한다. 부모가 자녀를 사랑할 때 모두에게 똑같이 사랑을 베풀듯이 말이다. 다만 사랑하는 방법도 서로 다를 수가 있다. 사랑하기 때문에 칭찬을 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사랑하기 때문에 매를 들 수도 있다. 하나님의 양무리를 맡아 기르는 사람들은 모든 사람들을 똑같이 사랑해야 하고 \"우리 선생님은 나만 제일 사랑하신다\"는 느낌을 갖게 해 주어야 한다. 칭찬할 때뿐 아니라 꾸지람을 해도 \"우리 선생님은 나를 제일 사랑하신다\"고 생각해야 효과가 있고 기쁨으로 책망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Ⅶ. 예수그리스도의 교회
신약교회 운동의 중심지이었던 테네시주 내쉬빌에서 몇 달 동안 머물면서 명성있는 형제들로부터 온전한 신약교회에 대하여 보다 확실하게 배우게 된다. 그는 열 가지의 기본적인 성서 교리를 믿게 되는데 그 가운데서 예배 때 악기 사용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분명하고 확실하게 비성서적임을 믿는다. 그가 주장하였던 열 가지의 기본 원리는 첫째, 구원의 침수세례 받은 자만이 그리스도인이다. 둘째, 신약교회는 장로와 집사의 직분만이 있다. 셋째, 매 주일 주님의 죽으심을 기념하는 성만찬을 행한다. 넷째, 매 주일 신령과 진정으로 하나님께 예배를 드린다. 다섯째, 매 주일 성서 말씀을 공부한다. 여섯째, 악기 사용은 비성서적이다. 일곱째, 유아 세례는 비성서적이다. 여덟째, 약식 세례는 비성서적이다. 아홉째, 교회 내의 조직은 비성서적이다. 열째, 인간이 만든 교리·헌법·규칙 등은 비성서적이다. 이후로 그는 온전한 신약교회 교인이 되어서 평생을 변하지 않고 \'그리스도의 교회\' 전도자로 생애를 보낸다. 북청지역에 초리 함전 그리스도의 교회를 비롯하여 7개 교회를 개척한다. 그 교회들은 매일 새벽기도와 성서공부로 영적인 신앙 열기가 넘쳤던 교회들이었다. 그의 믿음의 제자였던 양석문 전도자는 그 당시를 이렇게 술회하면서 \"마가의 다락방이 따로 없었습니다. 북청 교회들은 언제나 은혜와 사랑의 열기가 넘쳤습니다.
당시 일제 치하의 신사참배와 기독교에 대한 박해와 핍박으로 많은 교회가 변절하여 일제의 정책에 동조했고 신앙의 열기가 식기도 하였지만 북청의 그리스도의 교회들은 성령이 충만했고 영적 생명력이 생동하던 교회였습니다\"라고 말하고 있다. 남한지역에서 개척한 내수동 \'그리스도의 교회\'를 비롯한 초기의 교회들은 모이기에 힘쓰고 성서공부와 기도를 열심히 하던 형제애가 넘치는 교회들이었다. 동석기 전도자가 직접 개척한 교회는 북청에 7개 교회와 남한의 3개 교회지만 당시 대부분의 교회들이 그의 기도와 재정적 도움으로 개척된 교회들이다.
참고문헌
ⅰ. 거쓰리, 김근수, 정원태, 신약신학. C.L.C, 1988
ⅱ. 김득중 편, 마가복음 연구, 서울 나단, 1989
ⅲ. 김희보, 구약신학논고, 예수교문서선교회, 1979
ⅳ. 안병무, 갈릴래아의 예수,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90
ⅴ. 에드먼드 클라우니, 구약에 나타난 그리스도 네비게이토 출판사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8.09.2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086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