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근대사 파워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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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근대사 파워서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서양중세시대의 유산과 상실

제2장 르네상스 사회의 변화

제3장 르네상스의 정신적 기반

제4장 세계와 인간의 재발견

제5장 Italy외의 르네상스

제6장 종교개혁과 근대세계

본문내용

한 것인 이상, 교황청으로부터 착취당하고 있는 그를 독일국민은 그를 국민적 영웅으로 간주하여, 그가 교황청으로부터 파문을 당해도 그를 져버리지 않았다.
보름스의회
1521년 카알 5세에 의해 소집된 보름스의회에서 Luther는 카알 5세로부터 개혁의 논지철회를 요구받으나, Luther는 이에 응하지 않았고 카알 5세는 모든 법적 보호를 그에게서 박탈한다. 그러나, 작센 선제후 프리드리히공의 보호를 받으며 Luther는 개혁을 계속 추진한다. 이 곳에서 그는 성서를 독일어로 번역을 하여 성서의 대중화에 성공한다. 한편, 비르템부르크 대학의 멜랑크톤은 『신학강요』를 저술하여 복음주의신앙을 학문적으로 쳬계화한다.
③ Lutherism 성립의 정치적 배경
칼빈의 종교개혁이전에는 루터주의가 독일내에 널리 보급되었다. 어떻게 널리 펴질 수 있었던가? 카알5세 즉위시 Hapsburg왕조는 교묘한 결혼과 외교정책으로 별로 힘안들이고 영토를 확장하여 스페인.네덜란드.헝가리.보헤미아.오스트리아본국(합스부르그 세습령).나폴리왕국을 그 영토로 하는 광대한 제국을 건설하고 있었다. 이렇게 되자 독일내부에서 비독일적 황제와 제후와의 대립 이 있게 되었다. Luther의 95개조반박문'이 발표된 이후 황제와 제후간의 갈등이 표면화되고 고조되었다. Hapsburg왕조는 교황청과 밀착하여 종교개혁을 탄압하였으며, 독일제후들은 이에 저항하게 되었다. 루터주의는 정치적 도구화하게 된 것이다.
(3) Protestantism의 위기
① 보름스의회이후 신교파 분열
Luther는 국가교회체제가 아닌 영방교회체제로 영방군주의 제후들이 Luther를 지지하는 세력이었다. 이것을 Zwingli와 Calvin등이 권력과 결탁한 교회를 비판하고 나섰으며, 특히 토마스 뮌쩌는 더 격한 반응을 보였다.
② 독일농민전쟁
독일농민전쟁의 지도자 토마스 뮌쩌는 재셰레파의 지도자였다. 그가 직접적 사회개혁을 처음부터 한 것은 아니었다. 처음엔 종교적 개혁이었으나, 후에 정치적 개혁을 하게 된다. 종교를 매개로 근대화운동을 펼친 것이다. Luther는 이를 난동 으로, 농민들을 폭도 로 매도한 이후 Luther와 뮌쩌는 결정적으로 갈라서게 되었다.
경과
서남독일에서 시작되었다. 농민공동자치통한 근대적 영역국민국가 수립을 추구하였다. 농민은 원래 가지고 있던 구권리(영국에서는 생득권 )를 보유할 권리를 가진다. 구례의 관습법 무시. 구권리는 영방제후와 교황에 의해 침해당하므로 구권리를 지키기 위해 우리는 일어섰다. 라고 주장. → 독일근대화에 많은 영향을 미침
요구
극단적 복음주의를 주장하였으며, 중세적 속박에서 벗어난 농민들의 공동체를 세워 살자는 기독교적 공산주의를 주장하였다. 영방군주와 상업자본에 적대적이었다.
☞ 봉건제에서 자본주의로 넘어가는 과도기(절대국가시대)에 있어서 상업자본의 역할이란 막대한 것이다. 상업 자본 없이 산업자본으로 넘어 갈 수 없는 것이다. 이 상업자본에 농민들이 반대하였다면, 농민의 주장은 시대 역행적인가?
※ 농민과 Luther의 차이
농민의 만인평등 이란 지배자에 웬 복종 이란 입장이고, Luther의 만인평등 이란, 지배자앞에 복종이고 신앞에서 신앙상의 평등으로, 봉건제후를 옹호하고 기독교적 신분을 옹호함
③ 결과
루터의 개혁은 북중부독일과 스칸디나비아반도지역에만 국한되게 되었다. 농민전쟁발발시점을 계기로 농민과 Luther와의 관계는 벌어졌으며, Luther는 정치화한다. 영방교회제 확립을 위해 Luther를 지배층이 끌어들였고, (자신들의 지위를 확립코자 했음) Luther는 지배층에 결합한다. 점점 Lutherism은 스콜라학문화함.
1529년 가을엔 이미 Erasmus와 결별했던 Luther는 Zwingli파와도 결별한다. 점점 Lutherism은 한정된 교의.지역안에서 도그마가 된다. Luther개혁의 보수성은 멜랑크톤이 카톨릭적 바탕에...... 라고 언급한데서 그들의 보수성을 잘 알 수 있다. Luther는 슈말칼덴전쟁직전인 1546년에 죽었다.
(4) Calvin의 개혁
Gallicanism(국민교회주의)가 강했던 France에서 Calvin은 종교개혁은 이루지 못했다. Calvin의 개혁은 Luther와는 달리 새로운 계기가 되었다. Luther가 배척한 것까지 복음주의를 수용하면서도 수용하는 탄력성을 보여주었다.
제네바의 Humanist들이 Calvin을 지지(Humanism과 결합). → Luther와는 달리 범독일적 개혁이 될 수 있었다.
1538년 [기독교강요]저술 -- 기욤.빠펠 등의 간청으로 개혁운동에 나선다. 처음엔 그렇게 개혁적이지는 않았다.
신정국가수립 --- 시참사회를 조종하였으며, 교회공동체적 조직을 이루었다. 그는 또 성서지상주의보다 신도의 엄격한 자율규제 를 강조하였다. 이러한 그의 입장에 자유를 갈망하는 일부 제네바주민들이 Calvin을 축출하고자 한 적도 있었다.
미국의 학자, 존 던힐은 세 명을 이렇게 비유한다.
Luther : 내면적 보수파 , Calvin : 미래지향입법파 ,Zwingli : 정치가
Calvin파가 널리 퍼질 수 있었던 이유는?
㉠ Luther처럼 독일인에 편협하지 않은 국제성을 띔.
㉡ Luther파는 Humanism에 적대적이었으나, Calvin은 Humanism과 결합
㉢ Calvin주의는 부르죠와세력이나 독립자영옹세력에서 신도를 확보---Calvin 교도는 대부분 부르죠와와 독립자영농(독일지역은 부르죠와미미→Luther보수성의 또 한 증거)
Max Weber --- Calvinism과 자본주의 정신은 불가분의 관계
Calvin은 신의 뜻에 따른 정부.조직 요구(세속정부와 다름). Luther의 직업이념은 신분제와 밀접히 결합하였고, 카톨릭적인 것이었다. 이른바 금으로 금을 만들 수 없다 란 말로 모든 설명을 대신하자. 이에 반해 Calvin은 돈으로 돈 만들 수 있다. 라며 새로운 경제윤리를 만들어낸다. 그는 성실히 일해서 벌어들인 蓄財는 당연하며, 이것으로 신의 구원의 예정을 알아낼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Max Weber는 Calvinism이 Capitalism에 끼친 영향이 크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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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08.09.28
  • 저작시기2008.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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