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디자인이론][디자인가치][디자인구성][디자인과정]디자인의 개념, 디자인의 어원, 디자인의 이론적 배경, 디자인의 조건, 디자인의 가치, 디자인의 구성 원리, 디자인의 기능, 디자인의 과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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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자인][디자인이론][디자인가치][디자인구성][디자인과정]디자인의 개념, 디자인의 어원, 디자인의 이론적 배경, 디자인의 조건, 디자인의 가치, 디자인의 구성 원리, 디자인의 기능, 디자인의 과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디자인의 개념

Ⅱ. 디자인의 어원

Ⅲ. 디자인의 이론적 배경
1. Arts and Crafts Movement(미술․공예운동)
2. Art Nouveau
3. Secession(분리파운동)
4. Bauhaus

Ⅳ. 디자인의 조건
1. 합목적성
2. 심미성
3. 경제성
4. 독창성
5. 질서성

Ⅴ. 디자인의 가치

Ⅵ. 디자인의 구성 원리
1. 조화
1) 유사조화
2) 대비조화
2. 균형
1) 대칭
2) 비대칭
3. 변화
1) 비례
2) 변형
4. 율동
1) 반복
2) 점이
3) 동세
4. 강조

Ⅶ. 디자인의 기능

Ⅷ. 디자인의 과정
1. 생각하는 단계
2. 시각화하는 단계
3. 기술적 단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 가장 위험한 척도, 즉 디자인을 단순히 수출과 산업의 질적인 경쟁력을 갖추게 하는 하나의 도구로 평가한다고 할지라도 디자인이 그 시대의 문화를 반영하지 못한다면 경제적인 가치조차도 없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Ⅵ. 디자인의 구성 원리
1. 조화
둘 이상의 요소들이 서로 결합하여 부분적 혹은 전체적으로 질서를 이루며 서로의 공감대를 형성한다.
1) 유사조화
서로 비슷하거나 같은 특성을 가진 요소들의 조화는 안정감, 단순함, 명쾌함을 줌
2) 대비조화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진 요소들이 모여 조화를 이룬 것으로 긴장감, 강열함, 극적인 효과를 줌
2. 균형
일반적으로 가장 안정된 구성원리이다.
1) 대칭
상하 좌우 방향으로 같은 형태가 마주보고 있는 형태로 가장 안정적인 구성(선, 방사, 이동, 확대)
2) 비대칭
형태적으로는 불균형을 이루고 있지만 구성 요소들이 시각적으로 일정한 형식을 유지하고 있는 것처럼 보여져 안정감과 균형감을 느끼게 하는 대칭
3. 변화
통일의 영역을 침범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이루어져야 변화의 가치를 얻을 수 있다.
1) 비례
사물의 상대적인 크기로서, 비교되는 균형성을 갖는다. 일정한 형태의 반복이나 단순한 균형과는 다르게 질서의 변화와 미적인 즐거움을 가져다준다.(황금비, 인체비례, 피보나치수열)
2) 변형
여러 가지 형태의 느낌을 더욱 강하게 표현하기 위해 사물의 특성을 간결하게 변형하여 나타내는 것이다.
4. 율동
같거나 비슷한 요소들이 일정한 규칙으로 반복되거나 일정한 변화를 주어 시각적으로 동적인 느낌을 갖게 하는 요소이다.
1) 반복
동일한 요소들을 반복하여 동적인 느낌과 율동감을 나타낸다. 반복이 지나치면 지루함을 주지만 균형성을 유지하는 반복효과는 안정감을 준다.
2) 점이
어떤 형태가 일정한 비율로 점진적으로 커지거나, 작아지는 변화를 갖는 것으로 반복의 경우보다 율동적이며, 강한 느낌을 준다.
3) 동세
운동, 변화, 동작, 이동을 말한다. 인물이나 동물의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해 색채, 형태 등을 이용해 외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4. 강조
어느 한 특정한 부분에 변화를 주어 시각적인 집중성을 갖게 하거나 강한 인상을 부여한다.
Ⅶ. 디자인의 기능
첫 번째로, 사람들이 자신의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디자인은 사람들의 예술적인 욕구와 실용적인 욕구를 함께 만족시킨다. 이러한 기능을 잘 수행하기 위하여 디자인은 혁신적이고 고도로 창조적이어야 하며 또한 여러 분야의 특성을 포괄하는 것이어야 한다. 또한 인간이 가지고 있는 요구란, 단순히 상업적인 목적의 요구가 아니라 모든 감각적, 정서적, 정신적 욕구를 의미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보자. 디자인에는 많은 요소가 있겠지만, 그 중 아주 큰 요인중의 하나가 색상이다. 잘 살펴보면 디자인은 색상을 이용하여 사람들의 정서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하나, 디자인은 인간의 생활을 변화시킨다. 디자인은 인간의 환경을 바꾸고 또한 인간이 사용하는 도구도 변형시키며 이런 변화에 의해 인간까지도 변할 수 있으며 바로 이것이 디자인의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쉽게 예를 들어 편리한 도구는 생활을 효율적으로 만들어 주며, 인간의 생활에 변화와 개성을 부여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서 인간은 더 여유로운 생활을 누릴 수 있게 된다. 즉 디자인은 인간의 생활을 풍요롭게, 질적으로 변화시키는 기능을 갖는 것이다. 세 번째로, 디자인은 디자인이 끼치는 영향에 대해 책임을 지닌다는 것이다. 디자인은 상업적인 목적뿐만이 아니라 인간의 복지를 위해서 존재한다. 따라서 디자인은 그 디자인 생산자, 유통업자, 소비자와 그 모든 것을 포함하는 사회 전체가 이익을 얻도록 해야 한다. 그렇게 하여 결국은 사회 전체에 대해서도 바람직한 관계를 유지하여 사회환경을 포함한 인간생활의 향상에 이바지해야 한다. 네 번째로 디자인은 효율성을 가진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급속도로 변해간다. 디자인의 영역과 역할이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디자인은 변화에 즉각적으로 적응해야 할 필요가 있다. 환경의 변화에 넓은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다섯 번째로 디자인은 사회적 기능을 가지게 된다. 즉, 다시 말해서 디자인으로 인해 어떤 형태가 만들어지면 그 형태는 모든 사회구성요인에 영향을 끼치고 단순히 물적인 기능뿐만이 아니라 환경적인 기능에서, 또한 의사소통의 역할까지 맡게 되는 것이다.
Ⅷ. 디자인의 과정
디자인은 왜 필요한가 생각하는 과정이 곧 디자인의 출발점이며 디자인은 물건을 만들어낸다고 하는 조형활동의 일종으로, 제품은 생활에 유용해야함은 물론이며 실용성과 미적요소를 필수조건으로 하는 목적에 속하게 되는 것으로써 다음의 「3단계 4과정」으로 나뉠 수 있다.
1. 생각하는 단계
욕구과정 : First Cause
여러 요건을 만족시키기 위한 형태를 생각한다.(제품을 만들게 되는 원인, 동기)
인간공학, 인간심리, 행동과학 등과 관련지어 종합적연구를 하여야한다.
2. 시각화하는 단계
조형과정 : Formal Cause, 재료과정 : Material Cause
-조형과정은 사용재료나 접합방법 등을 통하여 시각화한다. 조형과정은 일의 진행 중에 결정될 수도 있으나 양산의 조형은 모든 과정 즉 조형상의 기술적 문제, 사용재료의 문제, 공구의 문제 등이 결정되어야 한다.
-재료과정은 재료에 대한 지식을 전제로 한다.(재료와 조형, 환경과의 문제)
3. 기술적 단계
기술과정 : Technical Cause
재료에 형태를 주는 단계를 말하며 위의 3가지 단계를 통한 질서와 통일 여부에 따라 \"Good Design\"이 탄생되며 이는 인간생활에 지속적인 기쁨과 미를 줄 것이다.
참고문헌
강내희 편, 문화분석의 몇 가지 길들, 문화과학사, 1994
김문덕, 이코노믹 디자인 plus, 1998.7
루돌프 아른하임, 김재은 역, 예술심리학, 이대출판사 출판부, 1989
아야베 쓰네오, 문화를 보는 열다섯 이론, 이종원 역, 인간사랑, 1987
이현우, 광고와 언어, 커뮤티케이션 북스. 1998
정경원, 미래의 경쟁 디자인에 달려있다, 디자인하우스,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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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0.0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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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82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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