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산업][음악산업]음반산업(음악산업)의 개념,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역사,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현황,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동향,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문제점,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해외 진출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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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반산업][음악산업]음반산업(음악산업)의 개념,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역사,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현황,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동향,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문제점,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해외 진출 전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음반산업(음악산업)의 개념

Ⅲ.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역사
1. 태동기(1895~1945)
2. 순수 한국 음반산업 도입기(1945~1963)
3. 정착기(1964~1970년대 말)
4. 성장기(1980년대 이후 현재)

Ⅳ.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현황
1. 현위상
2. 수급현황
3. 성장잠재력 분석
1) 강점
2) 약점
3) 기회
4) 위협
4. 산업조직 분석

Ⅴ.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동향
1. 국내 음반산업계 동향
2. 세계음반산업계 동향

Ⅵ.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문제점

Ⅶ. MP3 시장
1. MP3 시장의 규모
2. MP3의 문제점
3. MP3문제의 대책

Ⅷ.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해외 진출 전략
1. 해외음반시장진출을 위한 기본전략
2. 인터넷을 이용한 국내 음반 홍보 방안
3. 음악 장르를 통한 해외공략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식 부족과 현재 국내 음반이 해외에서 차지하는 비중면에서 볼 때 수익성이 덜하다는 판단이 근거가 될 수 있겠다.
그러나 인터넷이라는 공간이 전세계 어느 누구나 이용가능한 대중적인 정보공유 수단이라는 점에서 국내 음반사, 아니 꼭 음반사가 아니더라도 전세계 어느 누구나 한국 음악에 대해 알고 싶을 때 쉽게 알 수 있는 정보를 지닌 어떠한 인터넷 공간이 필요로 되는 시점이다. 간단한 예로는 해외 메이저사들의 컨텐츠들을 참고로 한 우선 해외 수요자들을 위한 언어지원은 기본이 되겠다.
3. 음악 장르를 통한 해외공략
현재 국내 음악의 수준은 대체로 미약한 수준이다. 음악뿐 아니라 산업 전반적으로 뒤처져 있다고 볼 수 있는데 단지 이런 면에서만 볼 필요는 없다. 우리 음악에는 다른 나라에서 볼수 없는 특징이 있다. 화려한 댄스를 통한 비주얼 중심쪽의 가수, 성인 대상으로 한 트로트가 그것인데, 지금 아시아 쪽은 그런 점을 통한 공략이 잘 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중국이나 대만 등 중국 문화권에서는 국내의 댄스 장르 와 같은 음악은 상당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고 또한 일본쪽에서는 국내 트로트장르가 어느 정도 호응을 얻고 있는 편이다. 중국 등의 지역에서는 현재 HOT나 베이비복스 등 댄스가수가 인기를 끌고 있는데, 정적인 음악이 중심이었던 이들 지역에서 우리나라의 화려한 비주얼을 내세운 가수들이 호기심과 인기의 대상이 되는 건 어느 정도는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일본쪽에서는 열풍이 되었던 이박사를 예로 들 수 있는데, 위와 같은 해외공략의 예로 볼 때 아시아뿐 아니라 전세계 진출을 위해서는 정면 대결보다는 한국의 특징을 잘 살릴 수 있는 음악 스타일로 그들의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편이 더욱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겠다.
현재 음반산업은 시장이 꾸준히 커지고 있는 대표적 성장산업이다. CD가 본격적으로 등장한 83년 이후 지속되고 있는 이런 추세는 다양한 음악관련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기술개발 등에 힘입어 당분간 변함없을 것이다. 처음 CD가 등장한 83년의 세계음반시장규모는 1백10억달러(약 8조9천억원) 수준이었으나 꿈의 음반 CD가 대중화된 85년을 고비로 음반산업은 급속히 팽창하기 시작했다. 85년 1백20억달러였던 시장규모는 이듬해 1백40억달러로 껑충 뛴 후, 연평균 10% 안팎의 성장을 거듭해 오고 있다. 80년까지 전체음반의 70%정도를 독식했던 LP는 겨우 2%선으로 추락, 추억속의 음반으로 전락할 운명에 처했다. 또 하향세에 돌아선 MC는 43%에 그친 반면, CD는 85년이후 급신장을 거듭, 전체의 92%를 차지했다. IFPI의 보고서에 따르면 CD총판매량은 24억3천8백만개, 카세트테이프는 8억5천9백만개, 싱글음반은 4억3천8백만개, LP판은 1천5백6십만개 수준밖에 차지하지 않았으며, MD가 1백만개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즉, CD는 계속 판매가 증가되고 있으나 카세트테이프는 점차 줄어들었다.
세계 시장에서 CD의 비중은 점점 확대되고 있다. 현기증이 일 만큼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우리가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해외 기업과는 CD의 제작부터 차별화 시켜야 한다. 그 예로 멀티 씨디 제작, 부가적인 보너스 트랙을 삽입하는 방법이 있다. 일반 AUDIO CD는 음악만을 제공하지만, 멀티 씨디는 그 단점을 완벽하게 보완하여 음악과 동시에 인터넷, 영상 및 자료를 PC에서 반복해서 듣고 보면서 즐길 수 있도록 만든 새로운 개념의 CD이다. (MULTI CD는 한 장의 CD내에 HFS 포멧의 데이터와 ISO9660 형식의 데이터를 모두 담아서 양쪽 플랫폼의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CD를 말한다.) 그 외에도 다른 보너스 트랙, 예컨대, 가수의 춤을 그래픽 동영상으로 배우게끔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만든다던지, 앨범의 곡들을 이용해 노래방 기능을 제공하는 방법도 있다. 또 인터넷 스타 팬클럽과 바로 연결될수 있도록 설정하고 앨범에 수록된 곡들의 악보를 출력하게 끔 하는것도 해외시장에서 다른 기업과 차별화 될 수 있는 방법이다. 또 아직은 그 판매량이 극히 적지만 새로 개발된 매체인 MD의 개발도 하나의 방법이다. 신세대가 중요하게 여기는 무게와 크기 면에서 보면 MD만큼 작고 가벼운 것이 없다. 다만 그 가격적인 측면에서 MD-P의 가격을 하락시킬 수 있다면 신세대들이 선호하는 새로운 음반매체가 될 것이다. 즉 적극 개발하면 CD에 버금가는 판매량을 기록할 수 있다.
해외 유명 음반 기획사와의 전략적 제휴 관계 확보를 위한 Human Network 구축(일본, 미국 등)해야 한다. 다양한 형태로 해외 음반 시장과 연계해서 제휴사를 확보해야 한다. 또 음반기획 및 제작 분야에 관계 있는 사람들을 많이 만나서 제휴 & 공조체제 구축하고 (소니 뮤직 / EMI / CBS 방송 / CCM 기획사 등) 녹음실과 그 밖의 공연 기획 등을 회사들과 제휴를 통해 한다.
Ⅸ. 결론
가까운 미래에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뮤직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컴퓨터 통신 기술로 인하여 큰 변화를 맞이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컴퓨터 기술의 발달로 기능적인 업무는 컴퓨터로 수행이 가능하다. 따라서, 우리 인간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기능적인 능력이 아니라 창의적인 능력이다. 남들과는 다르고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고 이용할 수 있는 창의성이 가장 큰 성공 요소로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음악산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누가 좋은 컨텐츠를 가지고 개발하느냐에 있다. 기존의 것을 가지고 서로 싸움만 할 것이 아니라 문화컨텐츠의 개발과 보호를 위해 노력을 해야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문제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 문화체육부, 국내 음반유통 실태 분석 및 유통구조 개선방안
◎ 이상만, 현대음악-대중음악, 한국현대문화사대계-문화예술편,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
◎ 이창현, 초국가적 음반산업의 한국시장지배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이의주, 한국음반산업의 경제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대학원, 1992
◎ 임종인·송세환, 한·미·일 유통산업의 구조분석, 산업연구원
◎ 최지연, 음반산업에 대한 고찰,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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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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