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상업영화][영화산업][스타워즈][예술영화]영화의 개념, 영화의 발전, 영화산업의 현황, 영화의 산업으로서 역할, 상업영화의 정의, 상업영화의 특성, 스타워즈의 상업성, 예술영화와 상업영화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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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상업영화][영화산업][스타워즈][예술영화]영화의 개념, 영화의 발전, 영화산업의 현황, 영화의 산업으로서 역할, 상업영화의 정의, 상업영화의 특성, 스타워즈의 상업성, 예술영화와 상업영화의 차이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영화의 개념

Ⅲ. 영화의 발전

Ⅳ. 영화산업의 현황

Ⅴ. 영화의 산업으로서 역할

Ⅵ. 상업영화의 정의와 특성
1. 상업영화 정의
2. 상업영화 특성

Ⅶ. 스타워즈의 상업성

Ⅷ. 예술영화와 상업영화의 차이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짓는다면 상당히 유감이다. 이 영화는 아이에서 어른까지 다 볼 수 있는 가족 영화이다. 우선 우주선과 외계종족들이 나오는 단순한 스토리 전개상 아이들의 관심을 끌 수 있었던 것은 물론이거니와, 과거에 히트했던 스타워즈 시리즈니만큼 어른들을 향수에 젖어 극장으로 발걸음을 돌리게 하였다. 이 영화는 거의 모든 연령층을 타켓으로 철저하게 상품으로서 만들어진 것이다. 이에 따라 다양하게 다른 산업으로 연관되어 철저하게 경영되고 마케팅 활동을 통해 많은 수익을 올렸다. 완구업체 와 <헤즈브로>, <레고>등과 계약을 맺고 장난감은 물론이고 칫솔에서 수건까지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었다. 또한 .음반과 각종 게임, 소설, 만화와 티비씨리즈도 쏟아져 나왔다. 그런가하면 음료도 스타워즈와 관련되어 돈벌이에 나섰다. 『스타워즈 에피소드1』의 공식 협찬사인 펩시가 영화에 등장하는 24명의 캐릭터를 이용한 음료를 시장에 내놓았었다. 펩시에는 아니킨 스카이워커, 마운틴 듀에는 다스 몰, 펩시 다이어트에는 아미달라 여왕, 세븐 업에 C3PO의 캐릭터를 싣는 등의 방식이었다. 또한 키친 전문점 KFC 또한 스타워즈 마케팅을 펼쳐 짭짤한 재미를 보았다. 한편, 현대 자동차는 과거 베르나를 발표하면서 신차 출시 이벤트로 스타워즈 입장권 10000장을 경품으로 내걸어 마케팅 활동을 하기도 했다. 스타워즈와 관련된 자료를 찾다보니 스타워즈 상품은 소장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 같았다. 77년에서 78까지 판매된 스타워즈 기념품 값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았었던 것이다. 판매 당시 3불이었던 자바 인형은 1천 4백까지 치솟았었고 야크 페이스는 7백불, 블루 스내글루스는 5백불 선에 거래되었다. 스타워즈 상품을 가지고 있다보면 나중에도 이렇게 비싼 값으로 내다 팔 수 있는 가치있는 물건이 될 지모를 일이다.
Ⅷ. 예술영화와 상업영화의 차이점
예술영화는 상업영화에 비해서 제작비용이 훨씬 적게 들어간다. 최근에 많이 늘어나는 블록버스터에 제작 비용들을 보자면 가히 천문학적인 예산이 들어간다. 아마 평균적으로 5억원이상 정도라 생각하면 되겠다. 반면 예술영화는 대략 10분의 1정도 들어간다. 캐스팅의 문제에서도 예술영화는 스타나 연예인, 유명한 영화배우보다 신인이나, 아직 알려지지 않은 배우들을 쓰는 반면, 상업영화는 이왕이면 유명하거나, 많이 알려져 있는 배우를 쓴다. 마지막으로 상영관을 들 수 있다. 상업영화는 웬만한 모든 영화관에서 상영되고, 예술영화는 한정된 고객들만 찾는 예술전용 영화관에서만 상영된다.
Ⅸ. 결론
영화의 역사를 볼 때 예술영화와 상업영화라는 용어를 쓰기 시작한 것은 얼마 되지 않았다. 예술영화와 상업영화의 의미는 서로 상반되었다고 할 수도 있겠다. 예술영화라는 말이 처음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1950년대였다. 영화의 스토리를 중요하기 생각하는 할리우드의 전통적이고 전형적인 스타일의 영화의 분위기를 떠나 사회나 심리적 현상에 중심을 두고 대중의 반응을 고려하는 상업적인 의도보다는 영화를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여기는 예술적 의도가 더 두드러지는 할리우드 영화의 반하는 영화라 할 수 있다. 일반적인 독립영화나 실험영화, 유럽의 작가주의 영화들이 이 범주에 속한다. 개봉관보다는 한정된 관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소규모의 예술영화 전용극장에서 주로 상영되는데 한국에서는 동숭씨네마텍과 코아아트홀 등에서 예술영화를 상영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난해하기로 유명한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Andrei Tarkovsky)의 영화 희생 The Sacrifice(1986년작)이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2만 5000명의 관객을 불러 모으면서 한국에서 예술영화의 관객동원 가능성을 예고하였다. 반대로 상업 영화란 말 그래도 상업적으로 예술성보다는 스토리와 대중의 반응에 입각한 대중에게 반응을 바라는 그러한 영화라고 할 수 있다. 요즘 우리가 많이 접하고 있는 할리우드영화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개봉되고 있는 영화의 대부분이라고 생각해도 좋다.
참고문헌
1. 강내희, 문화의 다양성, 세계화 그리고 무역, 2003
2. 김기태, 영화흥행을 위한 마케팅, 삶과 꿈, 1997
3. 김동훈, 여간내기의 영화교실, 해들누리, 2001미주 및 유럽의 영화정책에 관한연구, 중앙대학교 첨단영상전문 대학원, 2000
4. 김시우, 영화산업의 성공요인분석과 발전방향 가치평가를 중심으로,중앙대 예술대학원
5. 김현숙, 영상산업의 고용관계, 서울대 사회발전 연구소
6. 김형석, 영화 마케팅 비즈니스, 문지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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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2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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