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와 사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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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회화의 세 가지 측면

비교로서의 사회화, 역사적 관점에서의 사회화

엘리트 학교에서의 사회화

첫 번째 변화: 마을에서 공장으로

두 번째 변화: 공장에서 사무실, 쇼핑몰로.

소비주의로 가는 길.

다른 산업 사회로부터의 증거.

교실 안에서의 사회화

핵심 : 일반적인 규칙과 새겨진 관습들

새겨진 관습들.

바깥쪽 원 : 도덕적 가르침

간 국가간 다양성.

중학교와 도덕적 복잡성.

본보기로서의 교사.

도덕 교육이 얼마나 효과적인가?

학교 밖에서의 사회화

운동장과 비공식적 사회생활

청소년 사회와 학교

제임스 콜만과 청소년 사회

청소년 사회의 영향의 다양성.

반 학교 문화.

사회와의 괴리는 줄어들 수 있는가?

본문내용

훨씬 더 높은 비율로 학생들의 괴리 관계에 대응해야 함은 명백하다.
학교를 거부하는 또래 집단은 성인들의 감시를 적게 받고 대학에 진학할 계획이 없는 청소년들 사이에서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 또래 집단이 미치는 영향의 구획화는 친구들의 가치들을 통하여 청소년들이 경험하게 되는 전체적인 피막 형성에 물러났다. 다시 말해, 청소년들은 행동과 적응의 모든 국면에서 중심적인 조정자가 되었다. 청소년 문화에 몰입한 정도는 어른들이 상당히 싫어하는 십대들 사이에서의 흡연, 모독, 만행, 마약, 음주, 임신 등과 같은 문제 행동과 강한 연관이 있다. 완벽하게 혹은 덜 학교를 거부하는 집단의 권력은 비 이주 노동자 계층, 혹은 낮은 계층에서, 또는 중간 계층의 강하거나 유명하지 않은 어린이들이 만들어내는 파벌의 지배적 분위기 이다.
사회학자들은 반 학교 문화의 증가를 설명하는 전통적인 방식에 대하여 여러 가지 문제점을 제기해 왔다. 배타적 관심을 이끌어내는 것 보다는 성격 혹은 가정 생활의 결여로 인해, 많은 논쟁가들이 말한 것처럼, 학생들의 영위 가능한 삶의 곡선과 학교에서 추측하는 것 사이의 불균형이 생겼다는 견해가 존재한다. 반 학교 문화에 가장 매료된 학생들은 현재 학교 생활과 그들의 예견된 성인 활동들 사이에서 어떠한 결합도 갖고 있지 않는 경우가 많다.
노동자 계층의 일 혹은 일하지 않는 기혼자에게 적응한 소년, 소녀들로 인해, 교육적 기회의 합법성은 종종 완전히 실패가 된다. 교육의 기회는 고귀한 지식에 대한 존경과 복종으로 묘사될 수 있다. 학생들은 그들에게 가치 있는 지식을 얻는 것에, 교사들이 제공하는 가치 있는 지식을 전수 받는 것에 순응한다.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지식 그 자체로는 기본적으로 도구적 측면이 강하다. 수준을 높이고, 높은 지위와 높은 소득으로 연결하는 사다리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결 관계가 붕괴되면, 학교의 사회화 역할에 대한 견고함 역시 함께 붕괴한다. 그리고 붕괴의 정도가 심각하면, 학교는 반 학교 문화와 전면 대응할가능성이 높아진다.
반 학교 문화에 대한 가장 자극적인 사회적 초상화는 폴 위리의 영국 중부 해머타운의 소년들 이라는 연구이다. 윌리는 그가 연구한 가장 반항적인 학생들은 가장 강한 근면과 자아 존중감을 가진 학생들이었고, 가장 실패한 이들이 아니었다고 말했다. 눈에 띄지만 허풍을 부리지 않는 아이들은 ‘소년’이되고, 집단에서 수동적이고 고분고분 한 이들은 ‘소년’들이 집단에서 신체적, 도덕적으로 가장 뛰어난 이들이라는 의미를 담아 ‘ear'oles'라고 불렀다. 소년들은 어떠한 측면에서는 ear'oles 보다 훨씬 현실적이었다. 그들은 이미 알고 있는 것처럼 세계는 절대로 동등한 기회를 주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동등한 기회에 대한 공식적인 이데올로기를 받아들이는 것을 거부했다. 이상하게도, 꽤 사나운 정신과, 재빠른 위트, 결단력을 가진 그 소년들은 불안정한 노동자의 삶으로의 자신의 길을 이미 닦아놓았다. 그들은 자신이 생각한 것처럼 그렇게 낮은 삶을 살지 않았다. 수동적으로 의견에 따르기만 했던 학생들보다 우세한 그들의 도덕적 우위는 그들이 사무직 노동자의 빡빡한 통제의 유효한 대안이라고 여겨지는 노동자 집단을 포용할 수 있는 권한을 주도록 만들었다. 그러나 그들이 선택한 일의 모양은 결국 지나친 자아존중감으로 찢어지고 말았다.
영국은 공격적이고 다소 반 노동자계층 문화가 존재한다. 그래서 계층 대립이 크게 보이지 않는 미국에서는 반 학교 문화가 폭동보다는 마약의 사용과 같은 쪽에서 더 많이 드러나는 일은 크게 놀랄만한 것이 아니다. 맥 레오에 의해 연구된 미국 반 학교 집단은 윌리의 소년들과 여러 가지를 공유한다. 그렇지만 미국의 반 학교 집단은 지배적 문화의 성공에 대한 정의로부터 탈출한 더 많은 문제점을 공유하고 있다. 그들의 외면은 윌리의 학교보다 훨씬 냉소적이고 포기하는 분위기를 많이 보인다. ‘소년’들과는 달리 그들은 노동에 대한 어떠한 희망도 찾아 볼 수 없다. 그들은 권위 구조를 우스꽝스럽게 만들지도 않고 오직 술과 마약만을 계속적으로 소모함으로써 자신들이 사회와 격리되었음을 말할 뿐이다.
사회와의 괴리는 줄어들 수 있는가?
일부에서는 청소년들의 사회로부터의 격리를 줄일 수 있는 최선의 대책은 반 학교 문화의 영향을 강력한 보안과 철저한 규칙 준수를 통하여 규제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단계들은 우울한 이웃의 학교들이 그럭저럭 문제를 벗어나는 데에는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그들이 격리된 학생들과 그들을 감독하는 학교 사이에서 어떠한 현실적인 관계를 만들어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것이다. 많은 이들이 청소년 격리의 문제를 알고 있을 때, 독일에서 도제식 프로그램을 통한 더 많은 중학교 관련 직업의 요구가 점점 증가했다는 것은 놀랄 만한 일이 아니다. 그러나 독일의 이중 체계와는 달리, 미국의 직업 학교는, 낮은 지위와 불분명한 직업 시장과의 관련성으로 청소년들이 성공에 대한 목적과 강한 동기를 갖게 만들지는 못하고 있다.
고려해 볼 만한 다른 대안은, 맥 레오에 따르면, 학교가 상당히 현실적으로 그들에게 공평한 기회가 주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믿고 있는 사회로부터 격리된 청소년들에게, 그들이 실제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기회는 무엇인지 생각하는 것을 자극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학교는 낙인찍지 않고, 학생들이 맞이할 수 있는 삶의 방향과 관련된, 그리고 그것을 도와줄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하며 학생들과 이야기 할 수 있는 교사들을 제공해야 한다. 맥 레오의 격리된 노동자 계층의 어린이들과 만날 수 있는 한 교사는 티셔츠와 청 바지를 입고 그들에게 할리 데이빗슨의 오토바이의 기원, 감옥에서의 생활과 같은 주제와 같은 과제를 내어 주기도 했다.
명백하게도, 1950년대 청소년 사회에서의 온건 쾌락주의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지나면서 훨씬 음침하고 각성된 분위기에 양보를 하게 되었다. 빈부의 커져가는 격차는 새로운 분위기가 발전하는 데에 큰 장애가 되고 있다. 그리고 맥 레오의 제안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의 사회적 격리에 대한 확신하는 해결책은 아직도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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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9페이지
  • 등록일2008.11.27
  • 저작시기2008.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96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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