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넓은 땅과 다양한 민족을 가진 국가에서 연속적으로 분리되지 않기 위한 목적이라고 보는 것이 합당할 것 같다. 그에 반해 한국은 좁은 땅과 단일민족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언어’의 한 부분에서만 개방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다문화교육은 다른 문화를 단순히 인정해주는 것이 아니라, 더 나아가 개인차는 물론 인종, 민족, 종교, 성별, 사회, 경제적 수준, 연령, 능력, 신체적 조건 등의 개인과 여러 집단 간의 다양성까지를 모두 포함하는 넓은 개념이다. 즉, 편견을 갖고 나와 다른 사람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나와 다름을 인정하고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한국에서의 다문화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 참 고 >
具滋億(1999). 중국의 교육-개혁개방과 사회주의 교육제도. 서울: 원미사.
금희연전인영(1998). 중국의 소수민족정책에 관한 연구 . 세계지역연구논총. 제12집.
金正鎬(2001). 중국의 소수민족교육정책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
김현덕. (2007).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인식: 다문화교육과 국제이해교육. 발표자료. 2007년 제 2차 국제이해교육포럼, 서울.
문흥호. (1989). 중국의 소수민족정책. 북한, 208. 95-104.
박병광. (2006). 다수속의 소수, 중국의 소수민족을 조명한다. 서울대저널, 77.
안경식(2007). 중국소수민족교육의 과거와 현재-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교육사상연구. 제21권 제2호.
중국정경문화연구원. (2006). 중국의 소수민족과 소수민족정책. 서울: 중국정경문화원.
< 참 고 >
具滋億(1999). 중국의 교육-개혁개방과 사회주의 교육제도. 서울: 원미사.
금희연전인영(1998). 중국의 소수민족정책에 관한 연구 . 세계지역연구논총. 제12집.
金正鎬(2001). 중국의 소수민족교육정책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
김현덕. (2007).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인식: 다문화교육과 국제이해교육. 발표자료. 2007년 제 2차 국제이해교육포럼, 서울.
문흥호. (1989). 중국의 소수민족정책. 북한, 208. 95-104.
박병광. (2006). 다수속의 소수, 중국의 소수민족을 조명한다. 서울대저널, 77.
안경식(2007). 중국소수민족교육의 과거와 현재-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교육사상연구. 제21권 제2호.
중국정경문화연구원. (2006). 중국의 소수민족과 소수민족정책. 서울: 중국정경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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