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적놀이이론과 현대적놀이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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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전적 놀이이론
(1) 잉여에너지 이론
(2) 휴식이론
(3) 연습이론
(4) 반복이론

2. 현대놀이 이론
(1) 정신분석 이론
(2) 인지이론
(3) 비고츠키의 이론
(4) 서톤-스미스의 이론
(5) 부르너의 이론
(6) 기타 이론들

본문내용

규칙과 놀이자간의 협의에 의해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난 규칙.
(3) 비고츠키의 이론
놀이는 아동의 인지가 발달하면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행동이 아니라, 아동이 환경에서 부딪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놀이가 아동의 인지발달에 보다 직접적인 역할을 한다.
* 아동의 가작화 놀이: 아동의 인지구조가 의미와 사물을 분리시킬 수 있을 만큼 구조적으로 성숙되어야함.
사물과 의미가 분리되는 과정: 1) 진짜 말에서 말의 의미를 분리: 사물/의미
아동은 사물로부터 즉각적으로 사고를 분리시킬 수 없음.
2) 주축으로 사용할 어떤 물건의 필요: 의미/사물
말을 상상하기 위하여 막대라는 사물을 주축으로 함.
* 초기의 주축: 원리대상과 매우 닮은 것. 차차 그 전형성이 감소됨.
3) 사물을 주축으로 하지 않고도 상징을 할 수 있음.
(4) 서톤-스미스의 이론
놀이를 통해 대안적 상징적 구성을 발달시킬 수 있다는 것을 강조.
(5) 부르너의 이론
놀이가 운동기술의 행동적 유연성을 개발시키는데 기여한다.
(6) 기타 이론들
1) 버린의 이론- 놀이는 우리의 각성상태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시키려는 중추신경조직에 의해 발생되는 욕구나 충동에 의한 활동이다.
* 각성수준이 높은 상황 - 1) 주변 환경에 새로움, 불일치, 또는 불확실성 등의 자극이 많이 나타난 상황으로 유기체는 정보를 추구하여 환경에 익숙해짐으로써 각성의 수준을 낮추고자함. 특정의 탐험이 나타난다.
2)환경의 자각이 최적수준이하로 떨어져 유기체가 권태롭게 느끼게 되는 상황으로 유기체는 자극을 추구하는 행동을 하게 된다.
다양한 탐구, 즉 놀이가 나타남.
2) 엘리스의 이론- 1) 자극이 있으면 각성도 높아지고, 자극이 없으면 각성도 낮아짐.
놀이는 자극추구의 활동이다.
2) 주위에 자극이 너무 많은 경우 각성상태가 불편한 정도로 높게 유발, 자극감소활동이 일어남. 각성은 낯선 사물 때문에 일어나며, 그 사물을 탐색하여 친숙하게 되면 각성은 감소한다.
3) 주위에 자극이 없는 경우는 각성상태가 불쾌하게 낮은 상태로 떨어짐.
자극추구활동이 일어남. 이것이 바로 놀이이다.
3) 베이트슨의 이론 - 베이트슨은 놀이에서 초 의사소통적 측면으로 규명. 의사소통에서 언어이외의 요소 의사소통과 초 의사소통의 관계를 놀이의 주제와 놀이의 맥락의 관계와 비교.
즉, 놀이 활동(놀이주제)자체는 항상 놀이가 일어나는 상황(맥락)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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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1.23
  • 저작시기2007.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157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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