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엘 피아노 실기지도에 있어 기초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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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이엘 피아노 실기지도에 있어 기초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보표와 음자리표
1). 보 표
2). 음자리표와 큰 보표

2. 음이름

3. 음정

4. 음표와 쉼표

5. 점음표와 점쉼표

6. 겹음표와 겹점쉼표

7. 큰보표, 마디, 세로줄
1). 큰보표
2). 마디, 세로줄

8. 박자
1). 홑박자
2). 겹박자

9. 변화표

10. 임시표

11. 반음계, 딴이름한소리
1). 반음계
2). 딴이름한소리

본문내용

의하여 크기를 구별한다.
4. 음표와 쉼표
1). 음표 : 음의 길이의 정도를 나타내는 표로 음의 길이와 함께 보표에서 쓰여진 위치에 따라 높이도 표시한다.
2). 쉼표 : 음악에서 음이 멈추는 동안의 길이를 나타내는 표이다.
5. 점음표와 점쉼표
민음표(민쉼표)의 머리 오른쪽에 점이 붙은 음표(쉼표)를 점음표(점쉼표)라 하며 점은 왼쪽 음표(쉼표)의 절반의 길이와 같다.
6. 겹음표와 겹점쉼표
민음표(민쉼표)의 머리 오른쪽에 2개의 점이 붙은 음표(쉼표)로 첫 번째 점은 왼쪽 음표의 절반에 해당하는 길이이며 두 번째 점은 왼쪽에 있는 첫 번째 점의 절반에 해당하는 길이이다.
7. 큰보표, 마디, 세로줄
1). 큰보표
합창곡이나 피아노,오르간곡을 적을 때 쓰이는 보표로, 높은 음자리보표와 낮은 음자리보표를 한데 묶었다.
2). 마디, 세로줄
그 세로로 그어진 선은 '세로줄'이라고 부르고 세로줄로 나뉘어진 것 중간의 공간을 '마디'라고 한다.
8. 박자
1). 홑박자
홑박자는 겹박자의 기본이 되는 것으로서 2박자 3박자 4박자 등이 포함됩니다.
4박자는 2박자가 두개 모인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4박자는 기본적인 홑박자로 취급됩니다.
① 2박자 : 2박자는 강-약 이 반복됩니다.
② 3박자 : 3박자는 강-약-약 이 반복됩니다.
③ 4박자 : 4박자는 강-약-중강-약 이 반복됩니다.
2). 겹박자
겹박자는 몇개의 홑박자가 결합한 것으로서 6박자, 9박자, 12박자가 이에 속합니다.
① 6박자 : 3박자가 두개 겨합한 것으로 강-약-약-중강-약-약 이 되풀이 됩니다.
② 9박자 : 3박자가 3개 모인 것으로 강-약-약-중강-약-약-중강-약-약 의 형태이지만
세개씩 묶어 강-약-약 으로도 표현합니다.
③ 12박자 : 점음표를 단위로 한 4박자로 강-약-중강-약을 되풀이하여 4박자처럼 됩니다.
9. 변화표
① 겹올림표(double sharp) : 음표를 온음(장2도) 올린다.
② 올림표(sharp) : 음표를 반음(단2도) 올린다.
③ 제자리표(natural) : 변화되었던 음을 원래음으로 돌린다.
④ 내림표(flat) : 음표를 반음(단2도) 내린다.
⑤ 겹내림표(double flat) : 음표를 온음(장2도) 내린다.
10. 임시표
임시표란 조표와 달리 음표앞에 변화표를 붙여 음표를 임시로 변화시키는 것을 말하며 임시표의 효력은 임시표가 붙은 곳에서 부터 같은 마디의 같은 높이의 같은 음이름의 음에 효력을 가지며 유효한 마디에서 다음마디로 붙임줄로 연결될 경우는 그 다음마디의 붙임줄로 연결된 음도 효력을 갖는다. 이 때의 붙임줄로 연결되었을 경우 마디를 넘어간 음은 효력이 있는 음의 길이를 지속시키는 효과를 지니며 음의 지속이 끝나면 다음 음부터는 곧바로 효력이 없어지게 된다.
다음은 임시표의 효력에 대한 각각의 예를 들어본 것이다. 표는 임시표의 효력을 갖는 음이고 는 임시표가 붙은 음과 음이름이 같으나 임시표의 효력을 상실한 음이다.
1. 임시표가 붙은 곳에서 부터 1마디 내에서 같은 음이름의 음에 효력이 있다.
2. 음의 높이가 같아야 효력이 있다.
3. 1마디가 넘어가더라도 임시표가 붙은 음에서 다음마디에 있는 음으로 붙임줄로 연결될 경우는 연결된 음들에게 효력이 있으며 붙임줄이 끊어진 다음음부터는 효력이 없다.
11. 반음계, 딴이름한소리
1). 반음계
온음계 가운데 온음의 간격을 반음으로 메워 1옥타브를 12단계로 한 음계이다. 온음계, 예컨대 ‘다 ·라 ·마 ·바 ·사 ·가 ·나 ·다’를 다시 반음으로 분할했을 때, ‘다 ·올림다(내림라) ·라 ·올림라(내림마) ·마 ·바 ·올림바(내림사) ·사 ·올림사(내림가) ·가 ·올림가(내림나) ·나’의 반음계가 생긴다. 외견상 12음음악에 사용되는 12음렬(音列)과 같지만, 12음렬이 중심음을 갖지 않고 조성(調性)과 무관한 데 반하여, 반음계의 경우에는 항상 어떤 조의 온음계로부터 파생된 점에서 구별된다. 반음계는 악곡의 일부에 장식적으로 쓰여지며, 반음계에 의해서 조를 구성하는 일은 없다.
2). 딴이름한소리
악보에서의 음이름은 다르지만 실제로 같은 높이의 음인 것을 딴이름 한소리(enharmonic)라고 한다.
위 악보에서 붉은색 숫자는 악보 위 건반상에서 누르게 되는 건반의 위치를 나타낸 번호이다. 예컨대 '올림다'와 '내림라'는 음이름이 서로 다르지만 건반에서 동일하게 '7번'음을 누르는 실질적으로 같은 높이의 음이다. 따라서 이 두개의 음은 서로 '딴이름 한소리' 관계이다.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02.03
  • 저작시기2008.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17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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