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전사적자원관리]ERP(전사적자원관리)의 역사, 특징, 기능과 ERP(전사적자원관리)의 필요성 및 ERP(전사적자원관리)의 구축방법 그리고 ERP(전사적자원관리)의 도입시 고려사항 심층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ERP][전사적자원관리]ERP(전사적자원관리)의 역사, 특징, 기능과 ERP(전사적자원관리)의 필요성 및 ERP(전사적자원관리)의 구축방법 그리고 ERP(전사적자원관리)의 도입시 고려사항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ERP(전사적자원관리)의 역사

Ⅲ. ERP(전사적자원관리)의 특징
1. 다국적, 다통화, 다언어(GLOBAL 대응)
2. 통합업무시스템
3. 비지니스 프로세스 모델에 위한 리엔지니어링(BPR)의 지원
4. 원장형 통합 데이터베이스
5. 파라미터 설정에 의한 단기간의 도입과 개발
6. 오픈, 멀티벤더

Ⅳ. ERP(전사적자원관리)의 기능
1. 통합 업무 시스템(Integrated Business Process System)
2. 통합 데이터베이스(Integrated Data Base)
3. 업무 처리 표준 (Business Process Model)
4. 파라메터(Parameter) 지정에 의한 개발
5. 그룹웨어(Groupware)연동
6. 개방형 대응
7. 글로벌 대응
8.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대응
9. EIS/IRM 제공

Ⅴ. ERP(전사적자원관리)의 필요성

Ⅵ. ERP(전사적자원관리)의 구축방법
1. 1단계 = 분석(Analysis)
2. 2단계 = 설계(Design)
3. 3단계 = 구축(Construction)
4. 4단계 = 구현(Implementation)

Ⅶ. ERP(전사적자원관리) 도입 시 고려사항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stomizing
- 교육
3. 3단계 = 구축(Construction)
구축(Construction)단계는 분석설계과정을 통해 이루어진 현황파악 및 설정된 목표를 시스템적으로 구축하여 검증하는 과정이다. 분석설계과정을 통해 영업, 생산, 구매, 자재, 회계, 인사급여 등 회사의 모든 업무에 대한 재설계 결과를 ERP패키지의 각 모듈과 비교하여 꼭 필요한 모듈만을 조합하여 시스템으로 구축 시킨 후 테스트를 한다.
- 모듈조합화(Configuration ; TO-BE 프로세스에 맞게 모듈을 조합한다)
- 테스트(각 모듈별 테스트 후 통합 테스트)
- 추가개발 또는 수정기능 확정
-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연계 테스트
- 출력물 제시
- 교육
4. 4단계 = 구현(Implementation)
시스템 구축이 끝나면 실제 시스템을 돌려보게 된다. 본격적인 시스템 가동에 앞서 시험적으로 운영하는 과정이 구현단계로 볼 수 있다. 구축된 시스템에 실 데이터를 입력시켜 시스템을 시험적으로 운영해 보고(Prototyping) 문제점이 발견되면 다시 개선점(TO-BE 프로세스)을 찾아 구축하게 된다.
- Prototyping(실 데이터 입력 후 시스템을 시험적으로 운영하는 과정)
- Data conversion(기존 시스템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ERP시스템으로 전환)
- 시스템 평가
- 교육
- 유지보수
- 향후 일정수립
Ⅶ. ERP(전사적자원관리) 도입 시 고려사항
ERP가 국내 기업이 해외 우량기업들과 경쟁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는 주장에는 이견이 많지만 무턱대고 ERP 도입을 시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ERP 도입에는 많은 자금과 시간이 소요된다. 어떤 기업에서는 34년이 지나야 경영 혁신을 위한 시스템이 깔리고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외에도 ERP를 제대로 이해하고, 구축해 줄 컨설턴트들의 수가 많지 않다는 문제점과 국내 상거래 관행 및 세무 규정이 외국과는 다르다는 점 등 ERP 도입 시 극복해야 할 과제들이 많다. 구체적으로 ERP를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알아보자. 첫째, 무엇보다도 ERP 도입이 전사적 기능 통합을 위한 개선 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하향식(Top-Down) 의사결정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경영 혁신 프로그램들이 그렇듯이 ERP 역시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의지와 리더십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렵다. 둘째, ERP 도입에 앞서 외국 ERP 소프트웨어 패키지들의 특성, 즉 지원 가능한 영역, 지속적 업데이트 가능성, 기존 전산 환경에의 적응성, 프로그램간의 호환성을 잘 파악하여 해당 기업에 적합한 것을 선택해야 한다. 셋째, ERP를 도입하면 모든 것이 해결될 것이라는 비현실적인 기대는 금물이다. 대상시스템의 기능과 범위를 확인하여 개선 목표를 설정하고, 초기에는 적용 가능성이 검증된 프로세스부터 ERP를 도입하여 반복된 업무 개선 오류로 인한 낭비를 제거해야 한다. 넷째, 대부분의 혁신 기법이 그러하듯이 새로운 혁신 기법을 추진하게 되면 현존하는 기업 문화와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 이 때 필요한 것이 경영혁신의 실행에 있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는 변화 관리이다. ERP는 리엔지니어링의 실천도구이기도 하기 때문에 업무의 합리화 과정에서 ERP 때문에 구성원들이 실직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ERP를 도입함으로써 단순한 관리와 지루한 수작업들은 거의 사라지는 대신 사고하고, 판단하는 일의 비중이 더 증가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새로운 사고, 새로운 기술, 새로운 흐름을 수용하고 패러다임을 새롭게 해야 한다. 또 방법론만으로는 안된다. 성과를 개선하고 그 개선을 이루어 내는 과정에서 경험을 나누는 동반자 관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일시적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고 말겠다는 혁신의 열기를 태우다가 그 순간이 지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 순식간에 과거로 돌아가는 오류를 범해서는 안된다. 지속적인 혁신 노력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ERP 역시 과거의 몇몇 혁신 운동처럼 시간과 돈의 낭비에 불과할 수도 있다. 다섯째, 외부 컨설턴트를 적절히 활용하고 내부 전문 인력을 확보·육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내부 구성원에 대한 충분한 교육이 병행되어야 하고, ERP 관련인력이 많지 않은 현실을 고려하여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섯째, 우리나라는 외국과는 다른 독특한 상거래 관행 및 세무 규정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패키지를 선택해야 한다.
Ⅷ. 결론
오늘날 급변하는 기업 환경에서 생존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신속한 경영전략 수립이 필수적이다. 최근에는 정보기술이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핵심 도구로 인식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선진 정보시스템을 도입하여 경영에 적극 활용하려는 시도를 계속 하고 있다. 특히, IMF 이후 경쟁력 제고가 기업의 최우선 목표가 되면서 선진 정보시스템의 인프라 구축과 활용은 가장 시급한 과제라고 생각된다. 이러한 선진 정보시스템 중에서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시스템이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ERP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이다. 특히 ERP는 기업 구조조정과 경영혁신을 지원하는 정보기술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기업 경영의 필수 불가결한 요인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ERP는 지금까지 대기업 위주로 구축되어져 왔고, 최근 들어서는 자금 및 기술 인력이 견실한 중견기업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나, 중소기업의 경우 IT(Information Technology) 투자예산 및 전문 인력의 부족으로 ERP의 도입 및 활용수준은 기대치에 못 미치고 있다.
참고문헌
서의호(1997) / 태풍의 눈 ERP, 경영과 컴퓨터
성종선(1998) / 한국기업의 ERP 관리이슈에 관한 탐색적 연구
이동길(1999) / ERP 전략과 실천, 대청
이성훈(1996) / 제조·유통기업을 위한 ERP, WORLD CLASS PACKAGE 96 CSG
전자신문(1997) / ERP 기술동향
조영균(1997) / ERP를 통한 생산관리의 혁신, 삼일저널, 겨울호, pp.64-77
한국능률협회컨설팅(1998) / ERP도입 및 활용전략 세미나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2.1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1892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