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교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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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환경의 측면
⑴ 신뢰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⑵ 모든 학생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⑶ 개방적인 대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⑷ 자극을 주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3. 학습의욕 고취를 위한 유인체제 요건
⑴ 수업조건의 개선
① 학습동기가 지향하는 바가 교수-학습목표이기 때문에 이 목표가 유의성을 지녀야만 기대가 유발된다. 따라서 교수목표에 대한 기대를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② 교수목표가 의미하는 바를 정확하게 예시하는 것이 좋다.
③ 학생의 출발점 행동이나 준비성에 알맞은 교수목표를 선택해야 한다.
⑵ 내발적 동기와 외발적 동기의 병용
⑶ 성공 동기부여
⑷ 수업의 변화와 자극: 어떤 문제를 관점을 바꾸어 생각하게 하거나 토론에서 개별 활동으로 유도하는 방식으로 학습을 구성하여 이끌어 가는 방법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⑸ 학습 요구수준
① 개인이 기대하는 과제달성의 수준이 곧 요구수준이다. 학습활동의 결과가 요구수준에 도달하면 성공감이 생기게 된다.
② 학습의욕이 가장 강해지는 경우는 요구수준이 중 정도일 때, 즉 능력수준에 상응하거나 약간 높게 세웠을 때이다. 능력에 상응하거나 약간 높은 요구수준이 세워졌을 때 성공과 실패의 가능성이 상반되기 때문에 동기부여가 가장 강화된다.
③ 학생들의 학습의욕을 북돋우기 위해서는 학생의 요구수준이 그 학생의 능력에 비해서 너무 높거나 낮지 않도록 지도해야 한다.
<문제 해결력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원리>
1) 개념
⑴ 문제해결법은 학습자에게 문제를 던져 주고 그것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게하는 학습방법이다.
⑵ 학습자는 자신이 기존에 배운 내용이나 지식을 사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파악하고 분석하며, 문제의 해결책을 고안하고, 해결을 위한 자료를 모으며 학습을 진행하게 된다.
⑶ 과정(단계): ① 문제의 인식 → ② 해결 방안 연구 → ③ 자료 수집 → ④ 해결의 실시 → ⑤ 정리, 종합발표 및 결과 검토
2) 과정(단계)
⑴ 첫째 단계
① 학생들에게 문제를 명확하게 제시해 줄 것
② 이 단계에서 학생들이 문제의 성격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들이 최종적으로 성취해야 할 행동, 즉 학습목표가 무엇인가를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⑵ 둘째 단계
① 문제해결을 위한 학생들의 시발행동(출발점 행동)을 명확하게 파악해 둘 것
② 이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현재 그 문제에 종속되어 있는 하위학습 과제를 성취했는가 하지 못했는가를 확인해야 한다.
⑶ 셋째 단계
① 문제와 관련된 모든 개념과 원리의 상호관계를 이해시킬 것
② 이 단계에서는 둘째 단계에서 시발행동이 일단 성취되어 있다 하더라도 그것들의 각각이 최종 학습목표를 위해서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를 명확하게 이해시켜 준다.
⑷ 넷째 단계
① 학생들의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필요한 언어적 지시를 줄 것
② 이 단계에서는 교사는 문제해결을 위한 교수-학습원리로써 가능한 한 학생들의 사고를 강화시킬 수 있는 적절한 언어적 지시를 마련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⑸ 다섯째 단계
① 학생들의 최종 학습목표의 달성정도를 확인 평가할 것.
② 이 단계에서는 교사가 문제해결의 교수-학습이 끝난 후 학생들에게 기대했던 바의 문제해결의 행동 변화가 일어났는가를 검증한다.
3)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교사의 역할
⑴ 학급에서 문제해결 환경을 구성한다. 즉, 탐구적 태도를 교실 활동에 이용한다.
⑵ 학생들이 문제를 풀 수 있도록 격려한다. 즉, 학생이 지속적으로 문제해결 장면에 참여하게 한다.
⑶ 문제를 읽는 방법을 학생들에게 가르쳐 준다. 학생들이 문제를 읽은 후에 자신의 말로 그 문제를 설명하도록 한다.
⑷ 주어진 문제를 학생이 스스로 해결해야 할 문제 형식으로 재조직하도록 요구한다.
⑸ 소집단에게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해 보도록 한다. 즉, 집단이 공동으로 사고하면서 문제를 풀어 보는 경험은 중요하다.
⑹ 그림 그리기의 활용을 권장한다. 즉, 언어적 상황을 시각적으로 표상해 보는 것이 문제파악에 용이하다.
⑺ 문제해결 과정에 대한 순서도를 작성하도록 한다. 문제해결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자신의 사고 과정을 분석한다.
⑻ 대안적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선택된 전략이 도움이 되지 못할 때 새로운 전략을 찾아본다.
⑼ 창의적, 생산적 질문을 제기한다. 해결된 문제에서 확장된 질문을 제기한다.
⑽ 창의적 사고력, 상상력을 활용하도록 독려한다. 문제해결은 창의적 아이디어와 사고를 관련시킬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결론-
<효과적인 교수방법>
학교교육의 목적은 ‘어떻게 학생들에게 많은 지식을 넣어 줄 것인가’에서 ‘어떻게 하면 올바른 인간을 양성할 수 있을 것인가’에 있다.
급속히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보수적인 사고로는 학생들과 호흡을 맞추면서 그들을 지도할 수가 없다.
학교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은 보수적인 사고와 전통적인 권위로 학생들을 지도하려는 것보다 시대의 흐름에 맞는 합리적인 가치관을 바탕으로 학생들과 호흡을 맞추어 가면서 지도해야 한다.
현재 교사들에게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시대의 흐름에 맞는 합리적인 사고로의 전환일 것이다.
쉽고 재미있는 영상매체에 익숙해 있는 학생들에게 딱딱한 책(그림이 없는 교과서), 훈계로 이야기가 먹혀들지 않는다. 쉽고 재미있는 전달 방법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즉, OHP, 만화, 영상매체, 멀티미디어 등 교사들이 시대 흐름에 맞는 합리적인 가치관과 쉽고 재미있는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적용할 때 교사의 통솔이 가능하고 학생들의 질서를 잡을 수 있어 교육의 효과는 극대화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들은 다음 수업을 위한 교재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교수-학습 방법은 각 교사가 지닌 가치관, 성품성격, 자라난 환경, 배워온 교육내용, 교육관, 학생관 등에 따라 같은 연수강의를 받고도 교실수업에 적용하는 방법은 서로 다를 수 있다.
21세기 교육방법의 주류는 “자기주도적 학습”, “개별화 수업” - (제7차 교육과정의 적용교과서가 이를 중심으로 구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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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9.02.17
  • 저작시기2009.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193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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