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강 최한기의 기철학과 주자학과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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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혜강 최한기의 기철학과 주자학과의 비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최한기의 생애와 저술
2. 사상적 배경
3. 기학
(1) 기일원론
(2) 운화기론
(3) 인식론
(4) 성정론
(5) 심성론
4. 인간관
5. 실학
6. 평가
7. 주자학과의 비교

본문내용

험):
귀납적·경험적임(외부세계 중시)
(거경)궁리 : 연역적·직관적임(내면 세계 중시)
5.인식의 목표
격·치·성·정 단계에서의 천인 일치(신기지통어천인) : 욕구가 극대화 됨
수신 단계에서의 천인합일(존천리알인욕) : 욕구가 극소화됨
6.인식하고자 하 는 리의 차이
유행지천리(天人運化之理, 有形理)/ 물물각수지천리(物理) : 객관적으로 실재하는 유형의 생명 원리로서, 일리로 귀일될 수 있음
수이연지리/ 중심의사지리(無形理)/ 추측지리(事理) : 주관적이고 관념적인 리로서, 사람마다 각기 다르게 인식함
7.본구의 문제
운화지기와 추측지능의 본구성 긍정 : 성선설, 성즉리설 부정
본구선천지, 양지양능, 성선설, 성즉리설의 긍정
8.자득의 차이
종인물이유득어신기유용지자득
종아심이독득편체지자득(一身自得)
9.본질적인 차이
하늘을 추측하여 달력을 만듬 : 순천지효가 있음
달력을 만들어 하늘을 증험함. 主我의 병이 있음
10.학문의 성격차 이
일신의 신기로써 천지운화지기에 통달하려는 학문
일신의 心知로서 萬化의 근원을 삼으려는 학문
11.기타 차이
선행후지
주기(實=有形=有用)
기체리용
신통·신측
선지후행
주리(虛=無形=無用)
리주기용
활연관통
참고자료
- 손병욱, 「혜강 최한기의 기학적 심성론」,『인성물성론』, 1994
- 尹絲淳 高翊晉,『한국의 사상』, 1988
- 이현구, 「최한기의 인간관」,『실학의 철학』,1996
- 정진석,『조선철학사』, 1988
- 조현규,『한국 전통 윤리 사상의 理解』, 2002
- 權五榮,『崔漢綺의 學問과 思想 硏究』, 1998
- 한국철학사연구회,『한국철학사상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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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25
  • 저작시기2008.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5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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