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서양 역사관][역사 정의][역사 특성][역사와 과학][역사 현재성][역사 우연성][역사 필연성]동양과 서양의 역사관, 역사의 정의, 역사의 특성, 역사와 과학, 역사의 현재성, 역사의 우연성과 필연성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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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 서양 역사관][역사 정의][역사 특성][역사와 과학][역사 현재성][역사 우연성][역사 필연성]동양과 서양의 역사관, 역사의 정의, 역사의 특성, 역사와 과학, 역사의 현재성, 역사의 우연성과 필연성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동양과 서양의 역사관
1. 동양
2. 서양

Ⅱ. 역사의 정의

Ⅲ. 역사의 특성

Ⅳ. 역사와 과학

Ⅴ. 역사의 현재성

Ⅵ. 역사의 우연성과 필연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재성에 의한 사실의 선택과 해석이 곧 그 사실이 가지는 객관적 진실에 접근하는 일이며, 그것은 곡 인류역사의 바람직한, 건설적인 방향을 추구하는 길과 연결된다고 생각해 보면 역사의 현재성이란 곧 미래를 창조하기 위한 발판이 됨을 알 수 있다.
역사를 이해하는 일은 과거의 사실을 오늘의 입장에서 끊임없이 선택하고 해석하는 일이라 거듭 강조하였지만, 이 일은 과거와 현재 사이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표현되기도 하였다. 그리고 왜 이와 같은 끊임없는 선택, 해석 및 대화가 필요한가 하고 물으면 역사의 객관적 진실에 접근하기 위해서이며 그것은 곧 현재를 보다 역사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라고 대답할 수 있다.
그런데, 현재는 곧 미래의 출발점이기 때문에 그것을 객관적 진실에 접근시키는 일은 미래를 보다 나은 것으로 창조하는 일과 연결되는 것이며 현재가 설령 만족할만큼 역사적 진실에 접근하지 못하였다 하여도 미래를 창조하기 위한 발판은 역시 현재에 있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Ⅵ. 역사의 우연성과 필연성
역사란 사건이나 사물을 시간적인 인과관계 속에서 파악하는 것이 통상적이다. 결과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게 마련이며, 그런 필연적 원인이 있기에 그것에 따른 필연적 결과가 오는 것이 일반적인 역사의 현상이다. 이러한 역사의 필연성과는 관계없이 역사의 일반적인 현상으로만 설명할 수 없는 일들이 비일비재하게 발생하고 있다. 그런것들 가운데 하나가 바로 역사의 우연성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1948년 정부가 수립된 이후 이승만 대통령이 장기집권의 의도와 더불어 부정과 부패가 만연됨에 따라 당시 부패와 독재로 얼룩진 자유당정권은 몰락할 수밖에 없는 필연성을 내포하고 있었다. 이러한 필연성 속에서 김주열 사건이 우연히 발생함으로써 뜻하지 않게 4·19혁명이 일어나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4·19혁명의 발생원인에는 일어날 수밖에 없는 필연적인 본질적 원인과 그것이 얘기치 못한 순간에 발생한 우연적인 요인이 복합되어 엄청난 결과를 가져온 혁명으로 전개된 것이다. 이 후에 제2공화국은 제대로 통치능력을 발휘하지 못하여 혼란과 무질서의 시대였는데 이에 5·16은 혼란과 무질서 속에서 안정을 바라는 시대적 요청에 따른 필연성의 악용과 박정희 자신의 정권욕이라는 돌출적 우연성이 맞아떨어지게 된 것이 5·16 쿠테타라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인간들이 서로 만난다는 것은 인간의지에 의한 경우도 많지만 우연적인 경우도 많은 것이다. 어떤 모임이나 단체에서 만나 교제하는 과정에서 뜻을 같이 하여 동지가 됨으로써 시대적 사명의식을 공감하여 시대적 필연성을 완수하는 경우도 많은 것이다. 그러므로 만남의 우연성과 시대적 과제의 완수라는 필연성과는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매일같이 발생하는 역사적 사건들은 납득할 만한 원인에 의해서 필연적으로 발생되는 것이 통상적이다. 하지만 이상의 여러 실례에서 알 수 있듯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필연성에 의해서만 역사적 사건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다. 환언하면 인간들의 합리적·과학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우연성이 역사적 사건발생에 개입되면서 우연성과 필연성이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도 많다는 사실을 우리들은 올바르게 인식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임희완(2000) - 역사학의 이해, 건국대학교 출판부
월쉬(1979) - 역사철학 입문, 서광사
이원순(1980) - 역사교육론, 삼영사
정선영·긴한종·양호환·이영효 - 역사교육의 이해
최용찬(1999) - 케이스 젠킨스, 누구를 위한 역사인가, 해안
호리고메 요조의(1993) - 역사를 보는 눈, 개마고원
E.H.CARR, 김승일 역(1996) - 역사란 무엇인가, 범우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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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3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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