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Ⅱ.표현주의 다리파(Die Brucke)
Ⅲ.추상적 표현주의를 지향한 청기사파
Ⅳ.표현주의 미술가 루드비히 키르흐너
Ⅴ.표현주의 미술가 에리히 헥켈
Ⅵ.표현주의 작가 에곤 쉴레와 코코슈카
Ⅶ.표현주의 작가 칸딘스키
Ⅷ.결론
참고문헌
Ⅱ.표현주의 다리파(Die Brucke)
Ⅲ.추상적 표현주의를 지향한 청기사파
Ⅳ.표현주의 미술가 루드비히 키르흐너
Ⅴ.표현주의 미술가 에리히 헥켈
Ⅵ.표현주의 작가 에곤 쉴레와 코코슈카
Ⅶ.표현주의 작가 칸딘스키
Ⅷ.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09년 이후 뮌헨에 정착한 시기로서 여러 지우들과 더불어 순수하고 강렬한 감성을 색채로 화면을 채우면서 짙은 원색을 사용하고 초기의 섬세하고 장식적인 경향을 탈피했다. 점차 보색 대비 원근법 무시가 이루어지며 1911년에 이르러 청기사파로서 첫 전시를 갖는다. 거기서 그는 자연의 재현을 벗어나 자연의 리듬감을 투명한 색채 조형으로 표현했다. 청기사파로서의 그는 마르크와 함께 청기사 간행물에 치중하였다. 종합예술지로서 폭넓은 주제의 새로운 표현방법을 모색했다.
특히 음악이 주는 율동감 리듬감과의 미술의 일치성을 찾아 인상, 즉흥, 구성 시리즈로 제작하였다. 칸딘스키의 주요소는 색채이다. 그는 색채란 물리적이면서 심리적 효과를 준다고 믿고 공감각을 깨울 수 있는 요소로 여겼다. 외부세계와 무관한 내적 필연성에 따라 직선은 긴장감을 노랑은 지성적이며 흰색은 시작, 검은색은 끝이라는 주관적인 감정을 형태와 색채에 부여해 가장 구체적인 추상 개념을 도입했다.
Ⅷ.결론
우리가 표현이라는 이름 아래 하나로 종합하고 있는 몇 가지의 이즘은 예술가가 세계에 대한 또는 자기 자신에 대한 감정적인 태도를 대단히 중요시하고 있다. 19세기 인상주의적 화풍 이후 현대미술은 마티스회화에서 나타나는 평면적인 색면의 사용과 소위 색채원근법의 배제, 그리고 현상적인 재질성 등이 강조되는 회화로 향하고 있다. 색채회화는 색채 자체의 존재가치를 인정하는 색채의 자율성을 조형적 가치로 부각시키면서 그 자체를 즐기게 하는 회화적 특성을 보여준다.
회화세계에서의 색채(色彩)의 중요한 가치는 칸딘스키(Kandinsky)의 추상적 그림에서도 나타나면서 그 상징적 의미가 강조된다. 이러한 의미는 화화적 표현에 있어서의 정신성(井神性) 또는 영혼성(靈魂性)을 가리키는 것인데, 음악적인 것과 관련되어 있다. 그에 따르면 색채는 음과 같이 풍부하고 힘찬 것이다. 왜냐하면 그에 있어서는 사물의 의미가 느껴지지 않는 선과 형채, 색채 등에 의한 자유스러운 화면구성이 문제되고 순수한 의미의 색채적 요소가 중시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음악적인 것처럼 진동하는 색채의 효과는 곧바로 내적 울림 또는 내면적 힘의 바탕이 되고, 이러한 힘이 내적 필연성 으로 나타난다. 내적 필연성은 하나의 정념으로 발전해나가는데. 이러한 정념이 영혼적 상태의 폭을 말해준다. 그러므로 칸딘스키의 추상적 회화의 상징적 의미는 바로 그러한 정신적 차원에서 색채적 정념을 시사한다. 칸딘스키가 규정짓는 색채와 정념의 관계는 노란색은 자극을, 빨간색은 에너지를, 파란색은 무한의 감성을, 초록색은 고요함을, 하얀색은 침묵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경남, 독일 표현주의의 회화에 관한 연구: 다리파(Die Bruke)를 중심으로, 전주대학교대학원, 미술학과, 2001
김영나, 독일 표현주의 회화, 미술사연구, 미술사연구회, 1992
마순자, 표현주의 회화에서의 인간 표현-초상화를 중심으로, 서양미술사 학회 논문집 5, 1993
이영환, 서양미술사, 박영사, 1988
L 노버트, 마순자 역, 표현주의, 열화당, 1998
특히 음악이 주는 율동감 리듬감과의 미술의 일치성을 찾아 인상, 즉흥, 구성 시리즈로 제작하였다. 칸딘스키의 주요소는 색채이다. 그는 색채란 물리적이면서 심리적 효과를 준다고 믿고 공감각을 깨울 수 있는 요소로 여겼다. 외부세계와 무관한 내적 필연성에 따라 직선은 긴장감을 노랑은 지성적이며 흰색은 시작, 검은색은 끝이라는 주관적인 감정을 형태와 색채에 부여해 가장 구체적인 추상 개념을 도입했다.
Ⅷ.결론
우리가 표현이라는 이름 아래 하나로 종합하고 있는 몇 가지의 이즘은 예술가가 세계에 대한 또는 자기 자신에 대한 감정적인 태도를 대단히 중요시하고 있다. 19세기 인상주의적 화풍 이후 현대미술은 마티스회화에서 나타나는 평면적인 색면의 사용과 소위 색채원근법의 배제, 그리고 현상적인 재질성 등이 강조되는 회화로 향하고 있다. 색채회화는 색채 자체의 존재가치를 인정하는 색채의 자율성을 조형적 가치로 부각시키면서 그 자체를 즐기게 하는 회화적 특성을 보여준다.
회화세계에서의 색채(色彩)의 중요한 가치는 칸딘스키(Kandinsky)의 추상적 그림에서도 나타나면서 그 상징적 의미가 강조된다. 이러한 의미는 화화적 표현에 있어서의 정신성(井神性) 또는 영혼성(靈魂性)을 가리키는 것인데, 음악적인 것과 관련되어 있다. 그에 따르면 색채는 음과 같이 풍부하고 힘찬 것이다. 왜냐하면 그에 있어서는 사물의 의미가 느껴지지 않는 선과 형채, 색채 등에 의한 자유스러운 화면구성이 문제되고 순수한 의미의 색채적 요소가 중시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음악적인 것처럼 진동하는 색채의 효과는 곧바로 내적 울림 또는 내면적 힘의 바탕이 되고, 이러한 힘이 내적 필연성 으로 나타난다. 내적 필연성은 하나의 정념으로 발전해나가는데. 이러한 정념이 영혼적 상태의 폭을 말해준다. 그러므로 칸딘스키의 추상적 회화의 상징적 의미는 바로 그러한 정신적 차원에서 색채적 정념을 시사한다. 칸딘스키가 규정짓는 색채와 정념의 관계는 노란색은 자극을, 빨간색은 에너지를, 파란색은 무한의 감성을, 초록색은 고요함을, 하얀색은 침묵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경남, 독일 표현주의의 회화에 관한 연구: 다리파(Die Bruke)를 중심으로, 전주대학교대학원, 미술학과, 2001
김영나, 독일 표현주의 회화, 미술사연구, 미술사연구회, 1992
마순자, 표현주의 회화에서의 인간 표현-초상화를 중심으로, 서양미술사 학회 논문집 5, 1993
이영환, 서양미술사, 박영사, 1988
L 노버트, 마순자 역, 표현주의, 열화당,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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