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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제자백가사상 유가(유가사상)

Ⅲ. 제자백가사상 도가(도가사상)

Ⅳ. 제자백가사상 묵가(묵가사상)

Ⅴ. 제자백가사상 법가(법가사상)

Ⅵ. 제자백가사상 명가(명가사상)

Ⅶ. 제자백가사상 종횡가(종횡가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주 등장했던 것도 이런 까닭이다. 그러나 현실문제에 주안점을 두는 현실주의적 스타일은 상당히 진보적이며, 역사는 발전한다고 보았던 진화사관은 오직 요순우탕문무주공을 성인으로 모시며 과거는 흘러갔다를 애창하던 유가의 태도보다 아무래도 취할 점이 있다. 그리고 자신의 이론을 효과적으로 진행시키기 위해 변증법과 논리학을 구사한 것은 긍정적인 면으로 보아도 무방하다.
Ⅵ. 제자백가사상 명가(명가사상)
명가는 논리학파로서 등석, 혜시, 공손룡, 윤문 및 별묵 등이 있다. 명가는 명과 대상인 실의 불일치를 교정하려는데 목적을 두었던 것이다. 등석은 양가의설 즉, 이율배반율(二律背反律)과 무궁의사(無窮)로써 유명하며, 혜시는 변설로써 만물평등을 주장했으며, 공손룡은 백마비마론(白馬非馬論)으로 유명하다.
명가의 출발은 춘추시대의 정의 대부 등석(鄧析)에서 시작된다고 한다. 등석은 자산과 함께 정국의 국정에 임하였으나, 자산이 지은 법령의 자구해석을 둘러싸고 일일이 자산과 다투어 마침내 자산에게 살해당했다고 하는 전설이 있다. 자산은 우수한 정치가로서 공자로부터 존경받은 사람이었으나 그 자산에게 논리를 구사하여 등석은 저항하였다. 등석의 저라고 전해지는 「등석자」 가 오늘날 남아 있으나, 그것은 후인이 편집한 것이지 등석이 지은 것은 아니다. 등석에 대해서는 「여시춘추」 이위편에 설명되어 있다.
명실론은 묵자의 귀의편에 있어서 명과 취의 문제를 놓고 명은 개념적 지식, 취는 사실에 즉한 구체적인 식으로 , 취야말로 제일의로 생각해야 할 것이라고 하였다. 가치관이 변동하는 사회에 있어서 실을 먼저 주시해야 할 것을 말 한 것이다. 묵가의 이러한 생각은 바로 묵가 후학의 논리학으로 발전하였다. 묵가의 논리학을 해설한 것이 묵자중의 묵경편이다. 묵경은 경상, 경하 및 경설상, 경설하, 대위, 소취의 6편으로 되었고 묵가의 추학에 의하여 기록되었다.
그 중에 공손룡의 궤변을 해설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저작된 시대는 혜시, 공손룡보다 후인 것 같다. 궤변적 논리학은 혜시에서 시작되어 공손룡에 의하여 깊어진 것이지만, 공손룡자에서 보이는 공손룡의 이론-백마는 말이 아니다-등은 얼른 보기에는 별 것 아닌 듯하다.
그렇지만 그 논리의 구성이나 발상 방법이 근대 과학의 수학이나 물리학의 논증방식이나 발상에도 견줄 만하다. 다만 중국에서는 이러한 궤변이 단순한 궤변술에 그치고 말았을 뿐이다. 이외에 강병책으로 손무(孫武), 오기가 걸출하였고, 손빈, 범려도 유명하였으며, 귀곡자(鬼谷子)에게 배운 소진(蘇秦)과 장의(張儀)는 웅변술로써 합종연형을 주장했다. 그리고 자가독선을 고집한 은자들로서 신선도를 닦는 신선가(神仙家) 음양 5행을 논하는 음양가(陰陽家), 방기(方技), 술수 등이 있었다.
Ⅶ. 제자백가사상 종횡가(종횡가사상)
중국 전국시대의 제자백가 중 정치적 책략으로써 당시 국제외교상에서 활약한 유세객들. 특히 소진이나 장의로 대표되는 합종연형의 책략이 그 중심을 이루었으므로 이 이름이 생겼다. 소진 등이 주장한 합종책이란 당시 동쪽에 있던 연·초·한·위·조·제의 6국이 연합하여 서방의 진나라에 대항하려고 한 정책이며, 장의가 내세운 연형책이란 진나라와 6국이 각각 손을 잡게 함으로써 진나라의 발전을 꾀한 책략이다. 그들의 언동을 많이 수록한 서책이 『전국책』이다.
참고문헌
- 신승하, 중국사학사, 고려대출판부
- 이민수, 제자백가, 홍신문화사
- 임계유(1990), 중국철학사, 까치
- 임유(1993), 중국의 유가와 도가, 동아출판사
- 우야철인, 박희준 역(1997), 중국의 사상, 대원사
- 오자키 호츠키, 제자백가
- 풍우란, 방성규 역(2002), 중국철학사 상, 까치글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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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0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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