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언어]광고 언어의 특징 분석 - 2009년 1월 1일 이후의 최신 광고 대상(12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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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활속의언어]광고 언어의 특징 분석 - 2009년 1월 1일 이후의 최신 광고 대상(12편)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광고
1. 광고의 개념 및 정의
2. 광고와 광고언어

Ⅲ. 광고 언어의 특징
1. 현대 사회 광고 언어의 특징과 성격
2. 음운적 특징
1) 운율
2) 두운과 각운
3. 형태적 특징
1) 조사
2) 단어
4. 어휘적 특징
1) 고유어, 한자어가 사용된 광고문
2) 은어, 유행어가 사용된 광고문
5. 의미적 특징
6. 통사적 특징
7. 문체적 특징
8. 수사적 기교

Ⅳ. 2009년 1월 1일 이후의 광고를 대상으로 광고 언어의 특징 분석
1. CJ제일제당 - 행복한콩 생각바꿈 편/ 한지혜. 2009
2. 모토로라 - 레이저 룩 편/ 2009
3. LG - 싸이언 쿠키 편/ 김태희. 2009
4. SHOW - 초밥 편/ 최수은. 2009
5. SHOW - 택시 편/ 2009
6. 푸르밀 -V12 편 /한지혜. 2009
7. 배스킨 라빈스 - 작전 성공 편/ 왕석현. 2009
8. SK 텔레콤 - 비비디바비디부 편/ 비 2009
9. 현대카드 - R10 핑크 편/ 2009
10. 빙그레 - 요플레 제로 편/ 2009
11. 코니카 - 캐논 EOS시리즈 바다 편/ 2009
12. 삼성 - 하우젠 씽씽불어라 편/ 김연아. 2009

Ⅴ.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 Reward 10%. R10 현대카드백화점~
* 음장을 이용한 문구 : 사고 받고~, 퍼센트~, 상품권~,
* 반복효과를 사용한 문구 : 사고 받고~사고 받고~, 상품권~ 상품권~,
* 두운을 사용한 문구 : 사고 받고-상품권
* 모운을 사용한 문구 : 사고-받고
10. 빙그레 - 요플레 제로 편 /2009
요플레~ 맛있는 제로~ 지방이 제로~, 요플레~ 지방이 제로~ 걱정도 제로~, 요플레 맛있으니까~, 가벼우니까~, 당신에게 좋아요. 요플레 오리지널 제로.
* 음장을 이용한 문구 : 요플레~, 제로~, 맛있으니까~, 가벼우니까~
* 반복효과를 사용한 문구 : 요플레~요플레~, 지방이 제로~지방이 제로~, 제로~제로~
* 두운을 사용한 문구 : 지방-제로
* 우리말과 외국어 사이의 중의성을 이용한 문구 : 맛있는 제로.
11. 코니카 - 캐논EOS시리즈 바다 편/ 2009
왜 몰랐을까? 바다는 생각보다 가까운 곳에 있었다. 시작하자. 캐논
* 사용한 문구 : 바다는-캐논
* 모운을 사용한 문구 : 왜-캐논, 생각보다-있었다-시작하자
* 특수조사를 사용한 문구(알려진 정보의 의미를 갖는 특수조사 '은/는'을 사용한 광고문) : 바다는.
* 청유문을 사용한 문구 : 시작하자.
12. 삼성 - 하우젠 씽씽불어라 편/ 김연아. 2009
씽씽불어라~ 씽씽하우젠~ 씽씽~씽~씽 시원하게 불어라. 미~리 미리미리 하우젠, 바람의 여신~
* 음장을 이용한 문구 : 불어라~, 하우젠~, 씽~씽~
* 반복효과를 사용한 문구 : 불어라-불어라~, 씽씽~씽~씽, 미~리 미리미리
* 각운을 사용한 문구 : 씽씽불어라~ 씽씽하우젠
* 명령문을 사용한 문구 : 시원하게 불어라.
Ⅴ. 결 론
광고는 설득커뮤니케이션의 한 형태로서, 광고의 첫 번째이자 기본적인 기능이며 주목적은 목표고객에게 광고주가 의도한데로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하고, 광고수용자의 소비를 자극시켜 상품판매를 증가시키는데 있으며, 기업의 측면에서는 기업의 이미지를 알림으로서 기업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있다.
광고의 역할은 단순한 정보전달의 단계를 넘어 사회 전반에 걸쳐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마케팅적 역할, 커뮤니케이션적 역할, 경제적 역할, 사회적 역할 등. 하나의 광고텍스트는 바로 이런 다양한 광고의 목적과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형성된 것이다.
광고란 3단계, 첫째 적절한 메시지를, 둘째 정확한 소구(Appel)대상에게, 셋째 적시에 전달하는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광고언어는 그 중에 첫 번째 단계인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줄 수 있는 이익이나 문제해결특성을 전달하는 광고메시지형식'의 개발을 통해 나온 것이다.
광고 속에는 광고자의 전략이 들어 있다. 전략에 따른 광고목표와 컨셉을 바탕으로 광고자는 소비자의 심금을 울려 광고가 소비자의 마음에 밀려들어가게끔 여러 가지 광고행위를 수행한다. 즉 현대광고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광고를 제작한다. 소비자의 욕구가 무엇인가를 찾아내는, 소비자 중심의 전략으로 소비자들 속으로 파고들어 간다. 물론 광고에서 나타나는 표현은 함축적이기 때문에 광고에서는 판매를 위한 직접적인 행위의 형태가 나타나지는 않는다. 그러나 광고언어의 여러 가지 부분들과 그림(매체에 따라서는 음악도 포함)을 통해 수행되는 행위와 기능들은 모두 광고자의 컨셉과 광고 전략에 의한 것이다. 광고의 성공여부는 바로 이 전략과 표현이 얼마나 적합하고 조화롭게 구사되는가에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즉 광고언어가 얼마나 잘 만들어져 소비자에게 전달되느냐에 달려있는 것이다.
광고의 전략은 시대와 상황에 따라 변하고, 전략의 변화에 따라 표현도 바뀐다. 광고언어 들은 우리 사회의 경제적 패턴이나, 문화의 패턴이 정보사회로 바뀌어감에 따라 소비자의 생활도 그러한 변화에 맞추어 가게끔 소비자의 흥미와 만족을 이끌어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상과 같이 광고언어는 광고자와 소비자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의 가교역할을 담당한다. 말하자면 하나의 광고언어는 자신이 의도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널리 알리고 판매하고자 하는 광고자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이와 같은 효과를 얻기 위해 언어의 종류 '광고' 특유의 구조 및 구성 원칙에 의해 광고언어를 구성하고, 언어종류 특유의 행위를 수행하는, 광고커뮤니케이션 행위의 총체로서 이해되어야 한다.
지금까지 현대 사회 광고 언어의 특징과 성격, 광고에 있어 운(韻)을 사용한 음운적 특징의 광고, 동음이나 다의에 따라 나타난 어휘적 특징의 광고, 포괄적으로 아우르는 문체적 특징의 광고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최근 우리가 모든 생활 영역에서 광고를 보면 신문 사이에 끼어들어 온 광고 각종 매체 광고들이 생활 속에 가까이 들어와 단순한 상품 뿐 아니라 현대를 살아가는 사회적 영역에서 마케팅의 한 전략이라 볼 수 있다. 이것들은 단순한 제품 판매증진이 아니라 경쟁사회에서 광고언어는 필수적이며 일상을 지배하는 현상까지 생기게 되었다.
특히 광고의 효과를 보면 말보다는 보여 지는 광고효과를 우선시 하여 뉴욕주립대학 교육 심리학자인 제롬 부르너에 의하면 사람들은 듣는 것은 읽은 것에 30%만을 기억하는 데 비해 본 것은 80%를 기억한다는 연구 결과를 보면, 광고에 대해 비판한다. 요즘 우리가 날마다 가장 쉽게 접하는 TV 광고만 보더라도 홍수처럼 쏟아지고 오감을 자극하는 광고들은 때론 제품인지 어떤 드라마 테마인지 분별하기 힘들 정도로 유희적이고 신조어들로 되어있고 , 사회계층상으로 볼 때 주로 고등학생이나 대학생 청소년을 비롯한 젊은 계층을 대상으로 광고를 많이 하는 편이다. 시대에 계층에 따라 인정되지 않는 광고들로 혐오감도 느낄 수 있지만 긍정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광고의 특징은 높은 교육수준을 통해 이를 받아들일 수 있는 수용자의 인지적 수준이 뒷받침된 우리나라 광고언어는 더욱 다양한 특성들로 발전되리라 기대된다.
[참고 자료]
이재원, 광고로 읽는 언어학, 공감인, 2009
박영준, 광고언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박영준, 광고언어연구, 박이정, 2003
이재원, 광고언어연구, 한성문화, 2005
강회진, 언어와 의미, 에이원플러스,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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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08
  • 저작시기200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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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29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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