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벤처산업)의 개념, 벤처기업(벤처산업)의 실태, 벤처기업(벤처산업)의 문제점, 벤처기업(벤처산업)의 해외진출지원, 벤처기업(벤처산업)의 입지지원, 벤처기업(벤처산업)의 확인제도와 사후관리지원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벤처기업(벤처산업)의 개념, 벤처기업(벤처산업)의 실태, 벤처기업(벤처산업)의 문제점, 벤처기업(벤처산업)의 해외진출지원, 벤처기업(벤처산업)의 입지지원, 벤처기업(벤처산업)의 확인제도와 사후관리지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벤처기업(벤처산업)의 개념
1. 벤처캐피탈 투자기업
2. 연구개발 투자기업
3. 신기술 개발기업
4. 기술평가 우수기업

Ⅱ. 벤처기업(벤처산업)의 실태
1. 벤처기업의 성장현황
1) 창업초기 단계
2) 자금조달 단계
3) 기업공개(IPO)
4) 해외진출
5) 기타
2. 벤처기업의 경영실태
3. 벤처캐피탈 실태

Ⅲ. 벤처기업(벤처산업)의 문제점
1. 벤처기업 진입의 문제점
2. 벤처기업 지원의 문제점
3. 벤처기업 탈출(Exit) 시장의 문제점

Ⅳ. 벤처기업(벤처산업)의 해외진출 지원
1. 사업개요
2. 지원대상
3. 지원절차·방법
4. 지원규모·내용
5. 신청서류

Ⅴ. 벤처기업(벤처산업)의 입지 지원
1. 사업개요
2. 지원대상
3. 지원규모 및 조건
4. 지원절차·지원시기

Ⅵ. 벤처기업(벤처산업)의 확인제도, 사후관리 지원
1. 벤처기업 확인제도의 합리적 개편
1) 벤처기업 확인제도 단축 운영
2) 벤처기업 확인기준 개선
3) 불법·부당기업에 대한 벤처기업 확인취소를 제도화
4) 확인절차의 투명성 확립
2. 벤처협회 중심의 자율규제 및 사후관리 강화
1) 민간단체의 자율규제 강화
2) 벤처기업협회의 사후관리 기능 강화
3. 벤처관련 자금의 확충 및 지원 효과 제고
1) 벤처투자자금의 원활한 공급
2) 새로운 벤처투자원천 발굴 확대
3) 창투사·조합의 건전성 제고
4) 벤처기업과 벤처캐피탈간의 동반자적 협력 분위기 마련
5) 벤처관련 정책자금 집행기준을 통일화하여 운용
6) 정책자금 지원대상 선정시, 민간전문기관의 역할 제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쟁력강화를 도모한다.
2. 지원대상
‘중소기업법’에 의한 중소기업자 중 ‘산업입지및개발에관한법률’ 및 ‘공업배치및공장설립에관한법률’ 등에서 정한 중소기업전용산업단지 또는 아파트형공장 입주자격을 갖춘 자.
3. 지원규모 및 조건
- 지원한도
· 전용산업단지 : 분양대금의 80%, 건축자금의 70%
· 아파트형공장 : 분양대금의 80%
- 금 리 : 5.9%
- 상환조건
· 전용산업단지 : 5년 거치 5년 분할상환
· 아파트형공장 : 3년 거치 5년 분할상환
4. 지원절차·지원시기
입지지원사업은 분양계약 체결 후 자금을 지원하며, 입지 사업장이 소재한 공단 지역본부에 지원 신청하여 은행 또는 공단을 통해 지원된다.
Ⅵ. 벤처기업(벤처산업)의 확인제도, 사후관리 지원
1. 벤처기업 확인제도의 합리적 개편
1) 벤처기업 확인제도 단축 운영
벤처기업육성특별조치법은 당초대로 운영하되, 확인제도 단축은 유효기간을 감안 최장 2년을 앞당겨 시행
2) 벤처기업 확인기준 개선
‘혁신능력’을 필수요건으로 하고, 유형별 요건을 충족하는 2단계 평가체제로 개편한다. 벤처투자기업은, 투자 후 단기간에 회수하는 일이 없도록 투자보유기간(6개월)조건을 추가하고 유효기간을 단축(1년)한다. 연구개발기업은 R&D비용이 일정금액 이상인 기업만 인정하고 신기술기업은 부실 벤처기업의 포함 가능성 배제를 위해 신기술에 대한 평가를 기술평가기업에 통합한다.
3) 불법·부당기업에 대한 벤처기업 확인취소를 제도화
벤처기업의 CEO 또는 최대주주가 불법행위를 통해 사회적 물의를 야기한 경우 등 또는 중기청 직권 또는 벤처기업협회 건의를 통해 벤처확인 후 취소한다. 금년 상반기 중 관계부처 합동 벤처기업 실태조사 실시 예정이다.
4) 확인절차의 투명성 확립
민간평가기관 중심의 평가체계를 확립한다. 신청전에는 해당기업이 스스로 평가항목을 컴퓨터를 통해 검증하는 ‘벤처확인 자가진단시스템’ 도입하고 신청 후에는 민간 평가기관의 현장실사를 통해 혁신능력 평가 점검 및 벤처확인기준 실사한다. 벤처기업 평가기관의 책임성 강화하여 벤처확인서에 ‘평가기관 실명제’를 도입하고 평가기관별 확인기업의 성공·실패율 등 ‘평가기관 검증시스템’을 구축한다.
2. 벤처협회 중심의 자율규제 및 사후관리 강화
1) 민간단체의 자율규제 강화
벤처기업협회에 ‘윤리위원회’ 설치 운영 및 불법·부당행위 기업에 대한 벤처확인 철회 건의 기능을 부여하고 벤처기업협회·산업기술재단 등에 ‘벤처 CEO 교육 과정’을 운영하여 기업윤리, 투명경영 등을 집중 교육한다. KAIST 등 전문교육기관 및 한국IT중소벤처기업연합회 등을 통한 윤리 교육을 강화한다. 벤처캐피탈협회를 통해 ‘벤처투자 표준계약서’를 보급하여 벤처기업과 투자자간 신뢰기반을 마련하고 창투사의 회계처리 통일성 확보 및 자산의 건전 운영을 위한 기준을 마련한다.
2) 벤처기업협회의 사후관리 기능 강화
벤처기업협회에 벤처기업 D/B 구축 등 사후관리 기능을 부여하고 벤처기업 D/B를 통해 벤처기업 성장이력·생산동향 등을 상시 공개한다. 벤처평가기준의 적합성 조사 등 종합점검 시스템을 구축한다. 벤처기업협회의 기능 활성화 및 자립기반 확충을 위한 지원 방안을 강구한다.
3. 벤처관련 자금의 확충 및 지원 효과 제고
1) 벤처투자자금의 원활한 공급
재정출자 및 민간투자 촉진으로 1조원 투자재원을 조성한다. 재정자금의 조기집행 및 연중 상시 조성 체제 확립하고 여성기업 투자를 선도하는 여성벤처펀드 결성(200억원)한다. 창투사 자체 투자재원 마련을 위한 ABS 발행 추진(1,000억원)하고 벤처투자조합 결성을 통해 조성된 자금을 활용, 1.5조원을 투자하며 2,000개 내외 중소‘벤처기업의 창업’성장을 적극 지원한다.
2) 새로운 벤처투자원천 발굴 확대
주요 연기금의 벤처투자 허용 또는 확대 방안을 마련한다. 신문·광고 등을 통한 창투사들의 조합원 모집활동 허용을 추진 중이다.
3) 창투사·조합의 건전성 제고
창업지원법 개정에 따라 시행령·시행규칙 등 하위법령의 보완하고 관련고시 개정 등을 상반기 중 완료예정이다. 창투사 임원의 결격사유를 신설하여 부적격자의 우회등록을 방지하고 투자사항에 대한 인터넷 공지를 의무화하여 개인투자자를 보호하고 금융기관과 동일한 ‘창투사자산건전성분류기준’을 도입하여 보다 합리적인 자산운용을 유도하며 기 완료된 연구용역 결과를 근거로 업계 및 관련기관의 의견을 수렴하여 최종안을 확정한다.
4) 벤처기업과 벤처캐피탈간의 동반자적 협력 분위기 마련
창투사·창투조합의 자산 운용을 엄격화하여 벤처캐피탈의 벤처기업 투자라는 본래의 기능을 강화하며 창업‘벤처기업에 대한 자금이 효율적으로 활용되도록 창투사’조합의 자금 누수를 최대한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한다.
벤처기업과 벤처캐피탈간의 만남의 장을 마련하여 투자분위기 쇄신 및 투자자금이 건실한 기업에 유입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지방중기청과 벤처캐피탈협회가 공동으로 ‘벤처투자마트 전국투어’를 실시한다.
5) 벤처관련 정책자금 집행기준을 통일화하여 운용
여러 부처에 산재한 벤처관련정책자금 지원시, 평가기준의 통일화방안을 강구한다. 창업자금·기술개발융자금 및 운전자금 등 자금의 성격별로 심사기준을 동일한 수준으로 개편한다.
6) 정책자금 지원대상 선정시, 민간전문기관의 역할 제고
‘중소기업창업및진흥기금’의 벤처기업지원시, 민간을 통한 사전평가 기능 및 전문성을 제고하고 자금신청 전에, 벤처기업이 스스로 신청자격 평가가 가능토록 ‘정책자금 지원 자기진단 체크시스템’ 도입하며 창업지원자금 지원시, 사전에 민간 전문기관을 통한 ‘신기술 타당성 평가사업’ 신설한다.
참고문헌
김규태(2001), 창업경영과 실무, 형설출판사
국무조정실 정책평가위원회(2001), 벤처기업 육성시책 평가, 특정과제 평가보고
배광선·주현·송하율·박린(1999), 벤처기업 육성정책의 평가와 개선방안, 산업연구원, KIET 정책자료 제 138호
서건일, 중소벤처기업 활성화 방안
한국과학기술원(1998), 벤처기업의 성공전략 국제 워크샵 자료, 신기술창업지원단
허창문(2000), 벤처기업 창업과 자금조달의 모든 것, 청림출판
중소기업청(2000), 벤처기업의 현황과 추진시책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4.3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283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