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비합리적 신념
Ⅱ. 비합리적 사고
Ⅲ. 합리적 사고 교육
1. 자기의 고민을 적어 보기
2. 절대적 사고를 없애기
3. 기대 수준을 조정하기
4. 타인과 비교하지 않기
5. 자기 긍정점, 좋은 점 찾기
Ⅳ. 비합리적 학교생활
Ⅴ. 합리적 생활예절 교육
참고문헌
Ⅱ. 비합리적 사고
Ⅲ. 합리적 사고 교육
1. 자기의 고민을 적어 보기
2. 절대적 사고를 없애기
3. 기대 수준을 조정하기
4. 타인과 비교하지 않기
5. 자기 긍정점, 좋은 점 찾기
Ⅳ. 비합리적 학교생활
Ⅴ. 합리적 생활예절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사람은 누구나 상대방으로부터 인정받고자 한다. 따라서 내가 인정받고 싶으면 먼저 내가 상대를 인정해 주면되는 것이다. 이렇게 상호 인정을 통해서 대인 관계가 원만히 되는 것이 보편화 가능성의 원리에 가까운 것이다. 여기서 상대를 인정해 주는 태도가 바로 겸손이며, 이 겸손은 자기 인정을 가져다주는 최선의 태도인 것이다. 오늘날의 세대간의 갈등이나 상하간의 갈등, 지위간의 갈등 모두는 수직적 사고가 지배할 때 자주 발생하며, 이를 수평적 상호 인정의 관계로 발전하면 상호 존중의 가치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만큼 대인 관계에서 겸손은 현 시점에서 보더라도 대단히 합리적인 가치라고 생각된다.
셋째, 예절은 정신과 형식의 양면이 있지만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성립한다. 예절의 정신은 형식의 타락을 막고 형식은 정신의 바른 길잡이가 되어 준다. 예컨대 아무리 값비싼 선물이라도 그 의미가 바르지 못하면 뇌물이 성립하며, 아무리 상대의 은혜에 고마워해도 형식으로 표현하지 않으면 상대방이 다 알아줄 수 없는 것처럼 형식과 정신은 상호 보완적인 것이다. 과거 우리의 전통예절이 정신보다 형식에 치우쳐 그 절차가 복잡하고, 개인의 행위를 구속하는 올가미 규범이 된 것은 깊이 반성되어야 한다. 孔子도 예는 치우치는 것이 아니며 형식보다 그 상황에 적합한 진실한 마음이 더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예의 본질로 돌아가면 이런 전통 예절에 대한 불신에 오는 문제를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본다.
넷째, 생활예절의 영역은 생활 환경에 따라 개인예절, 가정예절, 학교예절, 직장예절, 사회시민예절, 국민예절, 국제의전 등 그 범위가 인간의 활동 영역 전반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인간 사회에서 자율적으로 지켜야 하는 당위적인 규범 모두는 예절의 형식으로 구체화 될 수 있음을 뜻한다. 또한 예절의 형성 과정이 일부 계층의 권위나 비합리적 절차에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상식과 합리적인 절차에서 자연 발생적으로 습관화된 규범이기 때문에 인간의 사회화에 중요한 기능을 한다. 따라서 이런 예절 행위를 통해서 원만한 사회적 관계를 영위할 수 있고, 더욱이 생활예절은 경험과 기회의 제한이 따르는 시각장애인에게 일반인과의 통합된 삶을 영위하는 데 있어 바람직하고 구체적인 행위를 제공함으로서 사회생활 속에서 심리적 안정감을 가져다주고 유사한 가치 갈등에 하나의 대안으로써 작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병성 : 학교의 사회 심리학, 양서원, 1991
박재황 : 비행청소년과 정상 청소년의 비합리적 신념의 차이,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0
박혜경 : 초등학교 일반가정 아동과 결손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비교 연구, 광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이재순 : 가정환경 및 학교환경에 대한 아동의 지각과 비합리적 신념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1
정원용 : 비합리적 신념과 우울과의 관계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989
장병림 : 아동심리학, 형설출판사, 2005
셋째, 예절은 정신과 형식의 양면이 있지만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성립한다. 예절의 정신은 형식의 타락을 막고 형식은 정신의 바른 길잡이가 되어 준다. 예컨대 아무리 값비싼 선물이라도 그 의미가 바르지 못하면 뇌물이 성립하며, 아무리 상대의 은혜에 고마워해도 형식으로 표현하지 않으면 상대방이 다 알아줄 수 없는 것처럼 형식과 정신은 상호 보완적인 것이다. 과거 우리의 전통예절이 정신보다 형식에 치우쳐 그 절차가 복잡하고, 개인의 행위를 구속하는 올가미 규범이 된 것은 깊이 반성되어야 한다. 孔子도 예는 치우치는 것이 아니며 형식보다 그 상황에 적합한 진실한 마음이 더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예의 본질로 돌아가면 이런 전통 예절에 대한 불신에 오는 문제를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본다.
넷째, 생활예절의 영역은 생활 환경에 따라 개인예절, 가정예절, 학교예절, 직장예절, 사회시민예절, 국민예절, 국제의전 등 그 범위가 인간의 활동 영역 전반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인간 사회에서 자율적으로 지켜야 하는 당위적인 규범 모두는 예절의 형식으로 구체화 될 수 있음을 뜻한다. 또한 예절의 형성 과정이 일부 계층의 권위나 비합리적 절차에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상식과 합리적인 절차에서 자연 발생적으로 습관화된 규범이기 때문에 인간의 사회화에 중요한 기능을 한다. 따라서 이런 예절 행위를 통해서 원만한 사회적 관계를 영위할 수 있고, 더욱이 생활예절은 경험과 기회의 제한이 따르는 시각장애인에게 일반인과의 통합된 삶을 영위하는 데 있어 바람직하고 구체적인 행위를 제공함으로서 사회생활 속에서 심리적 안정감을 가져다주고 유사한 가치 갈등에 하나의 대안으로써 작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병성 : 학교의 사회 심리학, 양서원, 1991
박재황 : 비행청소년과 정상 청소년의 비합리적 신념의 차이,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0
박혜경 : 초등학교 일반가정 아동과 결손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비교 연구, 광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이재순 : 가정환경 및 학교환경에 대한 아동의 지각과 비합리적 신념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1
정원용 : 비합리적 신념과 우울과의 관계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989
장병림 : 아동심리학, 형설출판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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