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의상법 오관총설 5악五嶽 사독 삼주삼주 오성육요 5성6요비결시 육정삼재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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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의상법 오관총설 5악五嶽 사독 삼주삼주 오성육요 5성6요비결시 육정삼재삼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오관총설

5악五嶽

사독

삼주삼주

오성육요

5성6요비결시

육정삼재삼정

본문내용

조용함
更沒添。(印堂)。
젊어서 사람이 실제 학문이 없으면 의식이 다시 더할 것이 없다. (인당)
太陰, 太陽,是眼,要黑白分明,長細雙分入者,黑睛多,白睛少,光彩者,其人當生得陰陽二星照命,作事俱順,骨肉俱貴。
태음과 태양은 눈이니 검고 흰 눈동자가 분명해야 하며 길고 가늘며 양족이 살쩍에 들어갈 정도가 되며 흑색동자가 많고 백색눈동자가 적으면서 광채가 나야 사람이 음양의 두 성이 운명을 비추게 되니 하는 일마다 모두 순조롭고 골육인 형제가 모두 귀해진다.
如黑少白多,黃赤色,其人陷了二星,損父母害妻子,破田宅多災短命。
만약 눈이 흑색눈동자가 적고 백색눈동자가 많으면서 황적색이면 사람이 두 성(눈)이 빠짐이니 부모를 손상하며 처와 자식을 해치며 전택을 깨서 많이 재앙이 있고 단명한다.
詩曰:日月分明是太陽,精神光彩一般. 太陽 
시에서 말하길 일월인 두눈이 분명하면 태양이니 정과 신이 광채나면 일반적으로 강하다.
爲官不拜當朝相,也合高遷作侍。左眼 
관직에 제수받지 않다가다 조정에 재상이 되니 높게 천거되어 시랑이 된다. (좌측 눈)
日月斜窺赤貫瞳,更嫌孤露又無神。太陰 
해와 달인 두 눈이 비스듬히 눈에 적색혈관이 눈동자를 관통하면서 다시 고독하게 노출되며 또한 신이 없음을 혐오한다. 태음
陰陽枯暗因刀死,莫待長年主惡終。右眼
음과 양인 두눈이 마르고 어두우면 칼로 기인하여 죽으니 장년에 기대하지 말고 주로 나쁘게 죽는다. 우측 눈
月字星是山根,從印堂直下, 分破者,其人當遭月照命。
월패성은 산근이니 인당으로부터 곧장 내려와서 나뉘고 깨지면 사람이 월패(혜성)가 명을 비춤을 만난다.
陷了山根,主子孫不吉,定多災厄,修讀無成,破業,克 刑(형벌 형; -총6획; xing)는 원문에는 克(이길 극; -총7획; ke)으로 되어 있다.
妻害子息。
꺼진 산근은 주로 자손이 불길하며 반드시 재액이 많고 독서를 해도 완성이 없고 가산을 깨며 처를 상극하고 자식을 피해를 준다.
詩曰:月宜高不宜低,瑩然光彩似琉璃。
시에서 말하길 월패(산근)은 높아야 하며 낮아서는 안되며 밝은듯 광채나서 유리와 같아야 한다.
爲官必定忠臣相,末主高官有好妻。
관직은 반드시 충신의 상이 되며 말년에 주로 고관대작으로 좋은 처가 있다.
月宮中狹又尖,家財早破事相煎。
월패궁은 협소하면서 또한 뾰족하면 가재가 일찍 깨지며 일이 서로 들볶는다.
爲官豈得榮高祿, (살별 패; -총7획; bo,ei)는 원문에는 學(배울 학; -총16획; xue)으로 되어 있다.
位當生困歲年。山根
관직이 어찌 영화롭고 높은 녹봉을 얻는가? 월패(산근) 위치가 잘못 생기면 해의 곤란함이 된다. 산근
羅計星是眉,二星粗黑,過目入際者.
나후성, 계도성은 눈썹이니 두성이 거칠고 검어서 눈을 지나서 살적 끝에 들어가야 한다.
此衣祿之相,子息父母皆貴,親眷亦貴。
이는 의식과 녹봉이 있는 관상이니 자식과 부모가 모두 귀하며 친척 권속이 또한 귀하다.
此二星入命, 如眉相連橫赤色更短,主骨肉子息多犯惡死。
이 나후 계도 두 성이 명궁(인당)에 들어가면 마치 눈썹이 서로 연결되어 가로로 적색이며 다시 짧으면 다시 골육(형제)와 자식이 많이 범해저 잘못 죽는다.
詩曰:羅計星君秀且長,分明貼肉應三陽。左羅 
시에서 말하길 나후와 계도성은 빼어나며 또한 길어야 하며 분명하게 살에 붙어야 눈의 3양과 반응한다.(좌측 눈썹 나후)
不惟此貌居官職,恩義彰名播遠方。
이 모습으로 관직에 있으면 은혜와 의가 창성하며 이름이 먼 지방까지 전파된다.
羅稀疏骨聳高,爲人性急愛凶豪。眉毛 
나후가 성글고 뼈가 높이 솟으면 사람됨이 급하며 흉한 일을 좋아한다. 눈썹 털
奸邪狀似垂楊柳,兄弟同胞有旋毛。右計
간사한 모습으로 수양버들이 드날린 듯하면 형제와 동포에 소용돌이 눈썹이 있다. 우측 눈썹 계도
 
六府三才三停
6부3재3정
六府者,兩輔骨、兩骨、兩骨.
6부란 양쪽 보골, 양쪽 광대뼈, 양쪽 턱뼈이다.
欲其充實相輔,不欲支離孤 孤(외로울 고; -총8획; gu)는 원문에는 低(밑 저; -총7획; d)로 되어 있다.
露。
6부는 충실하여 서로 보완하여야 하며 지리멸렬하여 고독하게 노출되면 안 된다.
《靈台秘訣》云:上二府自輔角至天倉,中二府自命門至虎耳 범귀(虎耳) 귀가 작고 윤곽이 기울어져 있으며 정면에서 볼 때 귀가 잘 보이지 않는 귀로 간특하고 흉녕하여 타인을 해롭게 한다. 관골옆 58세를 주관하는 곳
,下二府自骨至地閣。
영대비결에서 말하길 위쪽 두 창고는 보각에서부터 천창에 이르며 중간 두 창고는 명문에서부터 호이에 이르며, 아래쪽 두 창고는 뺨뼈(지고)로부터 지각에 이른다.
六府充直,無缺陷瘢痕者,主財旺。
6부가 차고 곧으면서 결함과 반흔이 없으면 주로 재물이 왕성하다.
天倉峻起多財祿,地閣方停萬頃田,缺者不合。
천창이 험준하게 일어나서 재물과 녹봉이 많으면서 지각이 방정하게 둥글고 만 경의 밭이 있으니 결함이 있으면 합치하지 않는다.
三才者, 額爲天,欲闊而圓,名曰有天者貴。
3재는 이마는 하늘이 되며 넓고 둥글어야 하며 그것을 하늘이 있으면 귀하다고 한다.
鼻爲人,欲旺 旺(성할 왕; -총8획; wang)이 원문에는 正(바를 정; -총5획; zheng,zheng)으로 되어 있다.
而齊,名曰有人者壽。
코는 사람이 되어 방정해야 하며 가지런하면 사람이 있으면 장수한다고 한다.
爲地,欲方而闊,名曰有地者富。
아래턱은 땅이 되니 모나며 넓어야 하며 땅이 있는 사람은 부자라고 말한다.
三停者, 髮際至印堂爲上停,主初。
3정은 발제에서 인당까지 상정이 되니 초년을 주관한다.
自山根至準頭爲中停,主中。
산근에서 준두까지는 중정이 되니 중년을 주관한다.
自人中至地閣爲下停,主末。
인중에서 지각까지는 하정이 되니 말년을 주관한다.
訣曰:上停長,少吉昌,中停長,近君王,下停長,老吉祥。
비결에서 말하길 상정이 길면 소년에 길하고 창성하며, 중정이 길면 군왕을 가까이 모시며, 하정이 길면 노년에 길하고 상서롭다.
三停平等,富貴榮顯。
3정이 평등하면 부와 귀가 영화롭고 드러난다.
三停不均,孤夭貧賤。
3정이 고르지 않으면 고독하며 요절하고 빈천하다.
詩曰:面上三停仔細看,額高須得耳門寬。
시에 말하길 얼굴위에 3정을 자세히 보면 이마가 높으며 이문이 넓어야 한다.
學堂三部奚堪足,空有文章恐不官.
학당의 3부를 어찌 족히 감당하는가? 헛되이 문장이 있어도 관직이 되지 못할까 두렵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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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9.16
  • 저작시기200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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