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퇴계 이황의 철학 사상
Ⅲ. 퇴계 이황의 사단칠정 및 이기호발설
Ⅳ. 퇴계 이황의 도산십이곡의 작품 분석
Ⅴ. 퇴계 이황의 제자들
Ⅵ. 결론
참고문헌
Ⅱ. 퇴계 이황의 철학 사상
Ⅲ. 퇴계 이황의 사단칠정 및 이기호발설
Ⅳ. 퇴계 이황의 도산십이곡의 작품 분석
Ⅴ. 퇴계 이황의 제자들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 중에서도 이퇴계가 \'경\'을 중심으로 하는 철학을 구성한 것은 특별한 가치를 지닌다. \'경\'이란 마음을 추스르고, 마음을 가다듬고, 마음을 집중하고, 마음을 엄숙히 하고, 마음을 고요히 맑고 총명하게 한다라는 직접적인 의미를 띄고 있다. 알다시피 송대의 신유학에 있어서 \'경\'은 \'거경궁리\'라는 말로 대표되었듯이 오로지 경은 학문, 궁리의 방법으로만 확립되어 있었다. 그런데 이퇴계에 이르러 \'경\'은 유학의 중심개념, 실천의 중심, 위학의 중심이 되었다. 한편 주자 또한 \"경은 일심의 주재이며 만사의 근본이 된다\"고 했다. 그러나 \'경\'이 학문체계의 중심은 되지 않았다. 그런데 이퇴계는 이를 위학, 실천의 근본태도로 삼아 자신의 유학체계의 중심으로 자리 매겼다. \'경\'이란 마음이 마음을 조절하는 것이며 \'경\'을 지님으로써 비로소 위학의 실천도 가능해진다. 마음을 \'경\'의 상태에 둔다, 마음이 \'경\' 그 자체가 된다는 것에 의해 성학은 성학다워질 수 있다. 이와 같이 이퇴계는 마음의 본연의 자세를 철저히 파헤쳐 이를 바탕으로 신유학을 재체계화한 것이다.
참고문헌
* 송영배·금장태 외(2000), 한국 유학과 이기 철학, 예문서원
* 서원섭(1974), 퇴계의 도산십이곡 연구, 퇴계학연구 2집, 퇴계학연구소
* 이황, 국역 퇴계집(전2권), 민족문화추진회
* 임형택(1984), 국문시의 전통과 도산십이곡, 한국문학사의 시각, 창작과 비평사
* 정재호(1999), 도산십이곡의 구조, 한국시조 문학론, 태학사
* 퇴계 언행록, 민족문화추진회
* 한국사상연구원(2002), 한국의 사상가 10인-퇴계이황, 예문서원
참고문헌
* 송영배·금장태 외(2000), 한국 유학과 이기 철학, 예문서원
* 서원섭(1974), 퇴계의 도산십이곡 연구, 퇴계학연구 2집, 퇴계학연구소
* 이황, 국역 퇴계집(전2권), 민족문화추진회
* 임형택(1984), 국문시의 전통과 도산십이곡, 한국문학사의 시각, 창작과 비평사
* 정재호(1999), 도산십이곡의 구조, 한국시조 문학론, 태학사
* 퇴계 언행록, 민족문화추진회
* 한국사상연구원(2002), 한국의 사상가 10인-퇴계이황, 예문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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