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러나 부르주아 경제학자들은 대중에 대한 교육기회를 반대 하였고 이들은 민중에 대한 교육이 새로운 자질을 갖춘 노동력을 제공해 줄 것이라고 생각하면서도 사회적으로 불안을 초래할 것이라고 걱정하였다. 또한 산업자본가들도 ‘민중이 교육이 필요하다.’ 라는 점을 인정했지만 자신들의 이익이나 지위가 침해되지 않을까 걱정함
③ 사회적 동기
산업화로 인하여 도시로 인구가 집중되었으며 이는 빈곤이나 범죄등과 같이 다양한 사회문제의 원인으로 작용함
당시 지배자들이 가지고 있었던 악은 무지로부터 나온다. 는 신념은 교육의 확산을 재촉하였다.
만 (Horace Mann) : 오직 (학교를 통한) 보편교육이 자본가의
지배와 노동자의 종속이라는 현실은 바꿀 수 있을 것
만은 교육이야 말로 다른 사람의 이기심에 저항하는 수단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였으며 나아가 새로운 국가건설 과정에서 학교가 아동들에게 정부의 정책이나 입장을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고 보기도 하였다.
※ 그는 학교를 기회의 사다리, 사회 경제적 평등 장치로 이해함으로써 공교육을 사회이동의 중요한 통로로 인식하였다.
* 제 3세계에서의 교육 근대화
① 일본의 교육 근대화
1868년 메이지 유신을 시작으로 한국이나 중국과 비교하여 일찍 서구 이념을 수용
1871년 정부기관인 문부성 건립
1872년 근대교육의 시작을 알리는 새로운 ‘학제’(學制)반포
< 학제(學制) - 학교 또는 교육에 관한 제도 >
지역의 막부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사적인 성격을 띠고 있던 교육이 문부성에 의한 공적 통제를 받게 됨
교육의 사적 성격을 강조하고 있는 학제의 의도를 설명한 피앙출서(被仰出書)
※ 피앙출서의 구체적인 내용
ⓐ 개인의 입신출세, 부귀영달(富貴榮達)의 바탕은 학문이다.
ⓑ 교육은 덕육(德育), 지육(智育), 예육(藝育),이다.
ⓒ 국민전체에게 교육을 시킨다. 학문은 국민전체의 것이지 않으면 안된다.
ⓓ 내용이 없는 공리(空理)나 실용적이지 않은 학문을 버리고,
실제로 쓸모 있는 학문을 배운다.
ⓔ 학비와 기타 경비는 국민 각자가 부담한다.
근대교육을 개인적 차원의 입신 출세주의와 공리주의로 이해
일본의 교육은 근대국가를 건설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국민 통합을 위한 국민교육 이였음.
1890년대 문부성 장관이었던 ‘모리’에 의해서 근대적인 국민교육
성립
1890년 「교육칙어」공포, 교육의 목적이 신민양성에 있음을 선언
1891년 「교과서 검정제도」가 만들어짐
1904년 소학교 교과용 도서는 문부성이 저작권을 갖는다.라고 소학교령을 개정함으로써 교과서국정제도 가 시작, 이듬해 최초의 국정교과서 사 용
일본에서의 근대교육은 국민형성이라는 국가 목적을 위한 대중 교육의 조직화였다.
국민교육 전통은 일본의 제국주의화로 전체주의 교육으로 발전하여, 다른 나라 침략을 위한 식민지 교육의 배경을 이룸
일본의 근대교육은 상당부분 조선을 비롯한 아시아 주변국가에
영향을 미침
② 제3세계의 교육 근대화
1900년대 식민지 경험을 받은 신생국가들은 인한 교육제도의 성립을 강대국으로부터 받아들임
풀러(B. Fuller)가 제시한 신생국가의 교육을 통한 사회적, 정치적 통합의 과정 3단계
1) 신생국가에서 근대 교육제도는 능력에 따 교육받을 기회가 모든 사람에게 개방되 어 있음을 정당화하는 중요한 기제로 작용
2) 국가수준의 기회구조, 표준화된 능력개념, 지위획득의 정당한
방법들을 마련하고자 노력한다.
3) 국가는 개인의 능력과 삶의 질이 형식적인 교육제도에
참여함으로써 더욱 개선될 수 있다는 것을 도덕적 신념으로
강조한다.
많은 제 3세계 국가에서 근대 교육의 도입과 확산은 국가적
사업으로 추진되어짐
③ 사회적 동기
산업화로 인하여 도시로 인구가 집중되었으며 이는 빈곤이나 범죄등과 같이 다양한 사회문제의 원인으로 작용함
당시 지배자들이 가지고 있었던 악은 무지로부터 나온다. 는 신념은 교육의 확산을 재촉하였다.
만 (Horace Mann) : 오직 (학교를 통한) 보편교육이 자본가의
지배와 노동자의 종속이라는 현실은 바꿀 수 있을 것
만은 교육이야 말로 다른 사람의 이기심에 저항하는 수단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였으며 나아가 새로운 국가건설 과정에서 학교가 아동들에게 정부의 정책이나 입장을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고 보기도 하였다.
※ 그는 학교를 기회의 사다리, 사회 경제적 평등 장치로 이해함으로써 공교육을 사회이동의 중요한 통로로 인식하였다.
* 제 3세계에서의 교육 근대화
① 일본의 교육 근대화
1868년 메이지 유신을 시작으로 한국이나 중국과 비교하여 일찍 서구 이념을 수용
1871년 정부기관인 문부성 건립
1872년 근대교육의 시작을 알리는 새로운 ‘학제’(學制)반포
< 학제(學制) - 학교 또는 교육에 관한 제도 >
지역의 막부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사적인 성격을 띠고 있던 교육이 문부성에 의한 공적 통제를 받게 됨
교육의 사적 성격을 강조하고 있는 학제의 의도를 설명한 피앙출서(被仰出書)
※ 피앙출서의 구체적인 내용
ⓐ 개인의 입신출세, 부귀영달(富貴榮達)의 바탕은 학문이다.
ⓑ 교육은 덕육(德育), 지육(智育), 예육(藝育),이다.
ⓒ 국민전체에게 교육을 시킨다. 학문은 국민전체의 것이지 않으면 안된다.
ⓓ 내용이 없는 공리(空理)나 실용적이지 않은 학문을 버리고,
실제로 쓸모 있는 학문을 배운다.
ⓔ 학비와 기타 경비는 국민 각자가 부담한다.
근대교육을 개인적 차원의 입신 출세주의와 공리주의로 이해
일본의 교육은 근대국가를 건설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국민 통합을 위한 국민교육 이였음.
1890년대 문부성 장관이었던 ‘모리’에 의해서 근대적인 국민교육
성립
1890년 「교육칙어」공포, 교육의 목적이 신민양성에 있음을 선언
1891년 「교과서 검정제도」가 만들어짐
1904년 소학교 교과용 도서는 문부성이 저작권을 갖는다.라고 소학교령을 개정함으로써 교과서국정제도 가 시작, 이듬해 최초의 국정교과서 사 용
일본에서의 근대교육은 국민형성이라는 국가 목적을 위한 대중 교육의 조직화였다.
국민교육 전통은 일본의 제국주의화로 전체주의 교육으로 발전하여, 다른 나라 침략을 위한 식민지 교육의 배경을 이룸
일본의 근대교육은 상당부분 조선을 비롯한 아시아 주변국가에
영향을 미침
② 제3세계의 교육 근대화
1900년대 식민지 경험을 받은 신생국가들은 인한 교육제도의 성립을 강대국으로부터 받아들임
풀러(B. Fuller)가 제시한 신생국가의 교육을 통한 사회적, 정치적 통합의 과정 3단계
1) 신생국가에서 근대 교육제도는 능력에 따 교육받을 기회가 모든 사람에게 개방되 어 있음을 정당화하는 중요한 기제로 작용
2) 국가수준의 기회구조, 표준화된 능력개념, 지위획득의 정당한
방법들을 마련하고자 노력한다.
3) 국가는 개인의 능력과 삶의 질이 형식적인 교육제도에
참여함으로써 더욱 개선될 수 있다는 것을 도덕적 신념으로
강조한다.
많은 제 3세계 국가에서 근대 교육의 도입과 확산은 국가적
사업으로 추진되어짐
키워드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학업성취 격차의 결정요인
- 교육사회학-학력격차 요인 및 해결방안
- 교육사회학적 기초
- [교육사회학] 기능이론, 인간자본론, 사회화
- 교육사회학에서 이론중에 여성주의 이론
- [교육사회학] 1950~60년대의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에 대한 소개 및 비교에 대해 체계적으로 서...
- 교육사회학 - 기능론(기능주의), 갈등론, 관점
- [교육사회학 과제] 최근 공교육 붕괴에 대하여 교육사회학이론(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학적...
- 교육사회학 정리 - 임용고시 대비 {기능주의,갈등주의,학교 위기론,학력상승이론,정의와 평등...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기원과 개념정의,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한국(우리나라)에서...
- [교육사회학의 발달] 교육적 사회학, 교육의 사회학, 신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
- ★ 교육사회학 - 기능주의 교육이론, 갈등주의 교육이론, 신교육 사회학 교육이론의 이론적 특...
- [교육사회학] 수월성교육과 평등화교육 중 본인이 찬성하는 교육의 정책을 교육평등의 이론적...
- [교육사회학] 공교육제도의 성립배경과 특징을 설명하고 오늘날 공교육의 한계점을 서술하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