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신화와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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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의 신화와 특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중국의 신화는 역사의 발단

2. 본론-유명한 중국의 신화
1) 반고(盤古)의 천지개벽(天地開闢)
2) 여와의 인류 창조
3) 여와보천
4) 태양을 쫓아간 과보
5) 후예사일
6) 우(禹) 부자(父子)의 치수(治水)
7) 항아분월(嫦娥奔月)

3. 결론-중국 신화의 역사화

본문내용

는 영원히 청춘을 유지할 목적으로 몰래 불사약을 먹게 됩니다. 그런데 예상치도 않게 몸이 가벼워지기 시작했다. 몸이 너무 가벼워져 풍선처럼 공중으로 떠올라 마침내 달에 이르게 되었고, 그리하여 후세 사람들은 그녀를 달의 여신으로 여기게 되었다.
항아가 달나라로 날아갔다는 이야기는 중국인들이 즐겨 이야기해온 레퍼토리의 하나로 지금까지 수많은 시인과 소설가에게 매력적인 환상을 제공해 주고 있다. 그리하여 우아한 전통의상을 입은 아름다운 항아가 달로 날아가는 모습은 각종 조각품이나 회화의 단골 주제가 되어오고 있는 것이다.
지금이나 옛날이나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심각한 문제는 죽음입니다. 바로 죽음이 있기 때문에 철학이 생각나고 종교가 생기고 아름다운 예술이 탄생하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죽음의 공포로부터 해방되느냐, 혹은 어떻게 하면 죽음의 공포를 승화시키느냐는 앞으로도 인류 공통의 과제가 될 것이다. 항아가 달나라로 갔다는 신화에서 우리는 시공을 초월하여 보편적인 주제, 삶과 죽음의 근본적인 문제를 만나게 되는 것이다. 역사, 철학, 그리고 문학을 포함한 모든 예술, 이 모든 것들의 출발은 사실상 생과 사의 문제이다.
광한루에서 공이질 하는 옥토끼
옥토끼 종이공예
3. 결론-중국 신화의 역사화
위에서 밝힌 중국의 신화(神話)들은 역사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즉, 천지(天地)를 새롭게 창조했다는 여와, 오곡(五穀)을 심었다는 신농(神農), 궁술(弓術)의 명인 후예, 산을 깎고 강을 팠다는 우(禹) 그리고
황제(黃帝)
, 염제(炎帝) 등등 영웅들은 모두 역사에 실존했던 인물로 변해가고 또 중국 민족의 조상으로 점차 자리 잡아갔다는 사실이다.
위에서 언급했던 신(神)들은 사실상 씨족사회 구성원 중에 매우 걸출한 인물이었을 것이다. 그들의 행적과 업적이 장기간에 걸쳐 입에 입으로 전해지며 충분히 미화되고 신격화되었을 것이다. 이런 관계로 중국 신화와 상고사(上古史)는 너무도 밀접하여 어느 것이 신화이고 어느 것이 역사인지 구분하기 어려울 지경이다.
홍수와 관련된 신화에서 수재를 해결하기 위해 자기 집 대문을 세 번이나 그냥 지나쳤고, 심지어는 스스로 곰으로 변해 산을 깎아 냈다는 우(禹)는 전설의 왕조인 하(夏)나라의 첫째 왕으로 전해진다.
한편 염제(炎帝)와 장기간의 전쟁을 치르고 이어서
치우(蚩尤)를 크게 패배시킨 뒤 중국을 통일했다는 황제(黃帝)는 중국 민족의 시조(始祖)로 모셔지고 있다.
이런 예에서 우리는 신화가 역사화(歷史化)되는 면모를 엿볼 수 있다.
이런 관계로 올림픽 신전(神殿)에 앉아 인간 이상의 감정생활을 하던 희랍의 신(神)들과 비교하면 중국의 신화 인물(?)들은 인간과 사회적인 문제에 대해 더욱 관심을 보였다고 하겠다. 자신의 몸을 곰으로 변화시켜 인간들의 재난을 해결해 주었다는 신화와 전설에서 우리는 중국의 신(神)들이 개인적인 부귀영화가 아니라 어느 정도 사회 대중을 위해 헌신하려 하지 않았나 하는 느낌을 갖게 된다. 중국인들의 현실 지향적인 성격이며 기질은 사실상 이렇게 신화로부터 면면히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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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29
  • 저작시기20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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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948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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