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엔터테인먼트산업(음반산업), 엔터테인먼트산업(애니메이션산업), 엔터테인먼트산업(영화산업), 엔터테인먼트산업(게임산업), 엔터테인먼트산업(테마파크산업), 엔터테인먼트산업(카지노산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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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엔터테인먼트]엔터테인먼트산업(음반산업), 엔터테인먼트산업(애니메이션산업), 엔터테인먼트산업(영화산업), 엔터테인먼트산업(게임산업), 엔터테인먼트산업(테마파크산업), 엔터테인먼트산업(카지노산업)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엔터테인먼트산업(음반산업)
1. 국내 음반산업의 현황
2. 국내 음반 산업의 규모

Ⅱ. 엔터테인먼트산업(애니메이션산업)
1. 시장규모 분석
2. 애니메이션의 상품화 전략

Ⅲ. 엔터테인먼트산업(영화산업)

Ⅳ. 엔터테인먼트산업(게임산업)
1. 세계 게임 시장의 규모와 전망
2. 국내 게임시장 규모와 전망

Ⅴ. 엔터테인먼트산업(테마파크산업)
1. 테마파크 동향
2. 테마파크 전망
1) 지역발전을 도모하는 기반산업
2) 대형화 추구
3) 주제의 다양화
4) 가족단위중심의 주제공원
3. 테마파크 사례
1) Festival World
2) Caribbean Bay
3) Everland Speedway

Ⅵ. 엔터테인먼트산업(카지노산업)
1. 카지노산업의 특징
1) 외화획득산업
2) 공급에 대한 수요의 비탄력성
3) 공급과잉 및 채선성 악화 추세
4) 대표적인 규제산업
5) 도박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
2. 카지노산업의 현황

참고문헌

본문내용

되는 부가적인 효과도 상당히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카지노산업은 사회문화적인 측면에서의 부정적인 인식을 배제할 경우 외화획득산업으로서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전형적인 서비스산업으로 외화가득률이 98%에 달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2) 공급에 대한 수요의 비탄력성
우리나라 카지노산업의 특징 중 하나는 일본 고객이 전체 고객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고 매출액 기준으로는 약 90%에 달하는 등 일본 고객의존도가 높아 국내 카지노에 대한 수요는 일본의 경기와 환율에 크게 좌우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공급을 늘인다고 해서 해외인 일본에서의 수요가 탄력적으로 증가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오히려 공급을 줄여도 수요는 감소하지 않는 비탄력적인 구조를 보이고 있다. 최근 경제동향에 의하면 엔화에 대한 원화 환율이 안정되고 일본 경제의 장기침제 현상이 지속됨에 따라 당분간 일본인 고객에 의한 수요증가는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중국과 동남아 고객의 유치 확대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나 단기간 내에 이들 국가들로부터의 수요증대는 기대하기 어려워 이의 실현에는 장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3) 공급과잉 및 채선성 악화 추세
1990년대 이후 6개 업체가 신규 설립되는 등 국내 카지노 공급이 크게 증가하였으나 고객은 1998년을 제외하고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신규 수요창출 없이는 과당경쟁으로 인한 채산성 악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제주도에 소재한 8개 카지노업체의 경우는 가동률이 1.8%로서 1개 업체는 휴업중이며 63.1%의 시장점유율을 점하고 있는 서울 소재 업체의 가동률도 18.9%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 같은 상황하에서 업체간 과당경쟁이 발생하게 되고 채산성이 악화됨으로써 10개 업체가 적자를 나타내었다.
4) 대표적인 규제산업
카지노산업은 대표적인 공인된 도박업으로서 전 세계적으로 정부의 심한 규제를 받고 있는 산업이다.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내국인의 출입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으며 카지노의 설치는 허가사항으로 규정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카지노산업에 대한 업체수 제한 등에 따라 발생될 수 있는 초과지대를 환수하기 위해 조세와 준조세는 물론 각종 환수조치를 적용하고 있고 운영 및 경영상의 각종 규제가 엄존하고 있다.
5) 도박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
우리나라는 카지노산업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도가 매우 낮으며 대부분의 국민들은 불법, 폭력과 관련된 산업이라는 부정적 인식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인식의 배경에는 기본적으로 카지노산업이 부정적 요소를 안고 있기는 하나 우리나라의 경우 외국인 전용으로 되어 있어 일반인들의 접근이 차단된 상태에서 직접적으로 경험하기 어려운 측면과 함께 업계도 외국인 전용의 규정 하에 카지노업의 다각화를 추진하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대국민 이미지 개선 노력도 미흡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2. 카지노산업의 현황
현재 국내 카지노는 외국인 출입전용 카지노가 전국에 걸쳐 13개 업체가 있고 이 가운데 제주도 지역이 8개 업체로 가장 많으며 서울, 부산, 인천, 강원, 경북에 각각 1개 업체가 등록되어 있으며, 내국인 전용카지노는 1개 업체가 강원도 정선 폐광지역에 있다. 기존 국내 카지노업계의 운영형태를 보면, 직영체제는 인천 오림포스 카지노, 부산파라다이스비치호텔 카지노와 제주의 오리엔탈 카지노, 홀리데이인 카지노 2개 등 모두 4개 사이고 이를 제외한 9개 업체는 호텔로부터 임대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내국인 전용카지노인 (주)강원랜드는 직영체제를 갖추고 있다.
최근 10년간 어느 정도 성장하고 있지만 입장객 수는 거의 정체되어 있다. 이는 고객이 외국인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이외의 외국에 소재한 카지노업체도 모두 경쟁자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특히, 마카오,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국가의 카지노업체들이 주고객인 일본과 중국, 대만 등의 고객유치에서 상당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또한 외국인 고객의 50%이상을 차지하는 일본인 입장객이 버블경제의 붕괴와 이에 따른 경기부진으로 자금여력이 현저히 떨어진 것도 주요인이다. 좁은 지역에 지나치게 많은 업체들이 난립하고 있는 점도 문제점이다. 외국인 진입이 용이한 지역마다 카지노업체를 설립했지만 국토가 협소하기 때문에 사실상 해당지역내 독점자로 존재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과당경쟁으로 고객유치를 위한 치열한 판촉활동만 유발하고 있다. 특히 8개 업체가 경쟁하고 있는 제주지역은 적자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는 점이 이를 잘 말해준다. 말레이시아의 경우는 단 1개 업체가 영업 중인데도 연간 매출액이 7억 달러로 국내 시장규모의 2배에 달하고 있다. 한편 강원랜드는 외국인 비중이 1%도 채 안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지리적으로 외국인 접근이 용이하지 않기도 하지만 내국인만으로도 초과수요상태이므로 큰 의미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국내 카지노업계의 외형적인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인 영업실적은 외래관광객의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유리한 대도시 등 일부지역에 위치한 카지노 이외의 거의 대부분의 업체가 적자상태에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국내 카지노업체의 가동률은 초기에는 10%대를 상회하였으나 점차 하락하여 5~6%대로 악화된 것으로 조사되고 있는데 이는 약 1/3수준으로 하락한 것이다. 국내 카지노의 지역별 가동률을 보면 서울이 18.9%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부산 7.3%, 인천 3.3%, 제주 1.8%, 경주설악1.7%로 매우 저조한 수준이다. 이에 비해 외국 카지노업체들의 경우 가동률이 70% 이상인 카지노가 다수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국내 카지노 13개 업체의 종업원 총수는 2,444명으로 이 가운데 고용규모가 가장 큰 업체는 워커힐호텔 카지노로 745명의 종업원을 보유하고 있다.
참고문헌
강현두, 현대사회와 대중문화
김영석(2000), 정보사회와 디지털 테크놀러지, 나남
삼성경제 연구소(2001), 엔터테인먼트 쇼핑몰의 등장
이태희(1996), 관광산업발전론, 일신출판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혁명, 아침이슬
정해승(2006), 엔터테인먼트 경제학, 휴먼비즈니스
한창완(1998), 애니메이션 경제학,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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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2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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