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정신의 정열
2. 타인의 혼을 움직이는 지렛대
3. Midas의 손을 가진 교사의 도야재 환원능력
4. 공동체의 조직 안에서
5. 교육목표와 도야이상
6. 교육애
7. 천부적인 교사
2. 타인의 혼을 움직이는 지렛대
3. Midas의 손을 가진 교사의 도야재 환원능력
4. 공동체의 조직 안에서
5. 교육목표와 도야이상
6. 교육애
7. 천부적인 교사
본문내용
로그램과 시설이 있다고 하여도 인간의 마음과 마음이 만나는 사랑의 교감이 없다면 무미건조한 만남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교사와 학생간의 인격적인 교재는 누군가 가르쳐줄 수 있는 명확한 것은 아니지만 교사의 사랑의 정열을 통해서 학생에게 자연스럽게 흘러 들어감을 통해 학생의 혼을 깨우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의 정신에 있어서 사랑은 아주 중요한 기본적인 요소가 된다. 교사가 교육을 하며 노력할 때, 교사에게 지향과 관철에의 정열을 열어주는 것이 바로 교육애가 아닌가 싶다.
교육애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양친의 사랑을 통해서 보호와 양육을 받고 매일매일 함께 안정된 생활을 하는 가운데 성장하게 된다. 아버지는 아버지대로 어머니는 어머니대로의 사랑을 통해서 남성성과 여성성을 배우게 되고 특히 인격의 형성에 큰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는 교육적인 충동 이외에 보다 강한 피의 연결이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플라톤이 말하는 에로스적인 사랑이 있다. 이 에로스적 사랑은 한 사람의 아름다운 육체에 대한 사랑으로부터 시작한다. 이것은 아름답다고 하는 것을 사랑하고 있기 때문에 정신화되어 있는 것이라고 한다. 플라톤에 의하면 미는 선 그 자체와 동일한 것이다. 근원적인 미는 진실인 동시에 선인 것이다. 세 번째로는 괴로워 위축된 혼을 구제하는 그리스도교적인 사랑의 계율이다. 인간의 여러 가지 육체적인 위협과 죄와 경제적인 곤궁이나 혼의 괴로움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사랑인 것이다. 마지막으로 개인적인 사랑이 있다. 이것은 따뜻하게 감싸고 도와주는 애정으로서, 다른 혼에 적어도 그 혼의 전부에 대해서 향하는 개인의 정신적인 태도를 말한다.
이 모든 사랑에 대해서 교사는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할 것인가? 교육적인 사랑도 하나의 이상뿐인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된다. 먼저 근본적으로 학생들을 향한 인간적인 사랑과 더불어서 그것을 초월하는 사랑의 정신이 필요한 것 같다. 그러한 사랑이 교사의 마음에 없을지라도 그것을 항상 기억하여 실천하려는 마음의 자세가 중요한 것 같다.
7. 천부적인 교사
이 책을 통해서 나는 과연 이러한 열정과 이상과 목표와 사랑을 가지고 있는지 물어보는 계기가 되었다. 열심히 전공을 공부해서 학생들에게 실력 있는 선생님이 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이해하고 존중해주는 것이 이상적인 교사라고 생각했었는데 그것이 전부가 아님을 알게 되었다. 학생들의 혼을 깨워주고 흔들어줄 수 있는 교사, 신이 부여한 달란트를 알게 하고 그것을 계발하도록 돕는 교사, 그들 안에 숨겨진 무한한 보물의 가치를 깨닫게 하고 그것을 의미 있게 사용하도록 하는 교사, 자유와 책임 사이에서 균형을 잘 잡고 도덕적인 힘을 매일 기르며 학생들에게 영향력을 줄 수 있는 교사, 어떤 교육적인 환경을 만나도 내 안에 숨겨진 은사를 모두 사용하여 아이들에게 최선을 다하여 가르치고 사랑하는 교사, 이런 교사가 되기 위해서 하나님의 소명에 따라 매일 매일 순종하며 모든 부분에 있어서 생각하고 준비하는 교사가 되기를 소망한다.
교육애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양친의 사랑을 통해서 보호와 양육을 받고 매일매일 함께 안정된 생활을 하는 가운데 성장하게 된다. 아버지는 아버지대로 어머니는 어머니대로의 사랑을 통해서 남성성과 여성성을 배우게 되고 특히 인격의 형성에 큰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는 교육적인 충동 이외에 보다 강한 피의 연결이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플라톤이 말하는 에로스적인 사랑이 있다. 이 에로스적 사랑은 한 사람의 아름다운 육체에 대한 사랑으로부터 시작한다. 이것은 아름답다고 하는 것을 사랑하고 있기 때문에 정신화되어 있는 것이라고 한다. 플라톤에 의하면 미는 선 그 자체와 동일한 것이다. 근원적인 미는 진실인 동시에 선인 것이다. 세 번째로는 괴로워 위축된 혼을 구제하는 그리스도교적인 사랑의 계율이다. 인간의 여러 가지 육체적인 위협과 죄와 경제적인 곤궁이나 혼의 괴로움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사랑인 것이다. 마지막으로 개인적인 사랑이 있다. 이것은 따뜻하게 감싸고 도와주는 애정으로서, 다른 혼에 적어도 그 혼의 전부에 대해서 향하는 개인의 정신적인 태도를 말한다.
이 모든 사랑에 대해서 교사는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할 것인가? 교육적인 사랑도 하나의 이상뿐인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된다. 먼저 근본적으로 학생들을 향한 인간적인 사랑과 더불어서 그것을 초월하는 사랑의 정신이 필요한 것 같다. 그러한 사랑이 교사의 마음에 없을지라도 그것을 항상 기억하여 실천하려는 마음의 자세가 중요한 것 같다.
7. 천부적인 교사
이 책을 통해서 나는 과연 이러한 열정과 이상과 목표와 사랑을 가지고 있는지 물어보는 계기가 되었다. 열심히 전공을 공부해서 학생들에게 실력 있는 선생님이 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이해하고 존중해주는 것이 이상적인 교사라고 생각했었는데 그것이 전부가 아님을 알게 되었다. 학생들의 혼을 깨워주고 흔들어줄 수 있는 교사, 신이 부여한 달란트를 알게 하고 그것을 계발하도록 돕는 교사, 그들 안에 숨겨진 무한한 보물의 가치를 깨닫게 하고 그것을 의미 있게 사용하도록 하는 교사, 자유와 책임 사이에서 균형을 잘 잡고 도덕적인 힘을 매일 기르며 학생들에게 영향력을 줄 수 있는 교사, 어떤 교육적인 환경을 만나도 내 안에 숨겨진 은사를 모두 사용하여 아이들에게 최선을 다하여 가르치고 사랑하는 교사, 이런 교사가 되기 위해서 하나님의 소명에 따라 매일 매일 순종하며 모든 부분에 있어서 생각하고 준비하는 교사가 되기를 소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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