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이론
1. 정의……………………………………………………4
2. 발달배경………………………………………………5
3. 기본이론………………………………………………6
Ⅱ.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접근법
1. 치료기법………………………………………………7
2. 치료자의 역할 및 태도………………………………7
3. 치료과정………………………………………………9
Ⅲ. 아동중심놀이(play therpy의 실제
1. 사례……………………………………………………9
2. 놀이치료의 목표………………………………………10
3. 놀이치료의 치료적 의의……………………………10
4. 놀이치료의 치료형태…………………………………11
5. 놀이치료대상…………………………………………12
6. 놀이치료역사…………………………………………12
1. 정의……………………………………………………4
2. 발달배경………………………………………………5
3. 기본이론………………………………………………6
Ⅱ.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접근법
1. 치료기법………………………………………………7
2. 치료자의 역할 및 태도………………………………7
3. 치료과정………………………………………………9
Ⅲ. 아동중심놀이(play therpy의 실제
1. 사례……………………………………………………9
2. 놀이치료의 목표………………………………………10
3. 놀이치료의 치료적 의의……………………………10
4. 놀이치료의 치료형태…………………………………11
5. 놀이치료대상…………………………………………12
6. 놀이치료역사…………………………………………12
본문내용
하기
위해서만 제한을 가한다.
- 예 시 -
아 동 : 하늘은 무슨 색으로 칠할까요?
치료자 : 이 방에서는 하늘을 그리고 싶으면 무슨 색이든 네 마음대로 할 수 있어.
아 동 : 글쎄요. 노란색 하늘 어때요? 노란 하늘도 있지요?
치료자 : 하늘을 노란 색으로 칠하고 싶은데 그렇게 해도 되는지 궁금하구나.
아 동 : 네 뭇,ㄴ 색으로 색칠할지 가르쳐 주세요.
치료자 : 내가 네 대신 결정해 주기를 바라는구나.
어른들이 네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가르쳐 주기 때문에 나도 그렇게 해줄꺼라고 생각 하는구나. 그러나 여기서는 무슨 색으로 칠하든 모두 네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어.
아 동 : 난 노란 하늘을 그릴꺼예요. 재미있지요?
□ 언어적 행동
1) 공감 반응
○ 아이의 생각이나 행동에 깔린 감정을 강조해주는 방식으로 아이에게 되돌려주고
주고 치료자의 이해를 말로 표현해 준다.
2) 치료의 틀 만들기
○ 첫 시간에 치료환경에 관련된 내용을 아동에게 알려준다. 상황에 적절한 아이의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환경을 조정하거나 정보를 제공해준다. 치료시간은 얼마
나 걸리는지, 끝난 후에는 어디로 갈 것인지, 얼마나 자주 놀이치료가 시행될 것
인지, 치료자가 하는 일은 무엇인지, 아동이 할 일은 무엇인지 등을 가르쳐준다.
3)한계(limit) 설정
○ 놀이 도구이외에 치료실 안에 있는 물건이나 시설을 파괴해서는 안 된다.
○ 치료자를 신체적으로 공격해서는 안 된다.
○ 면담시간을 지나서 치료실에 남아있는 것은 금지한다.
○ 치료실에서 장난감을 가져가는 것은 금한다.
○ 창밖으로 장난감이나 다른 물건을 던져서는 안 된다.
□ 치료적 기법
1) 치료자의 개입
○ 행동에 대한 합리적인 한계 안에서 전적으로 아이에게 초점을 맞춘다. 아이가 치
료 시간을 이끌고 치료자는 일정 한계 안에서 활동에 참여한다. 즉, 참여하면서
아이의 놀이를 뒤따라간다. 치료자는 아동의 성공과 실패, 성숙한 행동과 미숙한 행
동, 예쁜 행동과 미운 행동에 대해 가능한 비슷한 관심과 감정을 제공하도록 노력
한다.
2) 물리적 위치
○ 가능하면 아이와 같은 높이의 평면에서 활동하며 3-4 발걸음 정도의 신체적 거리
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3) 비밀보장
○ 치료 상황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서는 다른 사람에게 알려지지 않는다는 것을 확
신시켜주는 것이 좋다.
※놀이치료실에서의 적절한 반응
○ 묻지 않아도 서로 다 아는 내용에 대해 질문하지 말자.
서로간에 당연히 아는 것을 물으면 아이는 혼란에 빠진다.
집을 그리고 있는 아이를 보고 “너 무엇을 그리고 있니?”“너 집 그리고 있니?”라고 하지말
고, “집을 그리고 있구나.”라고 평서문으로 표현한다.
○ 아이가 묻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함부로 응답하려고 하지 말자.
그러면 아이에게 불필요한 의존심을 길러준다.
○ 아이의 질문뒤에 숨겨진 의도를 읽고 이해하자.
참뜻을 모르고 아이는 치료자를 신뢰하지 않게 된다.
철자 시험도 잘 보고, 철자는 틀리지 않을 만큼 공부를 잘 하지만, 또래관계에서 부적응을 보이는 경수가 칠판에 “일거주세요”라고 틀린 철자를 쓰고. “선생님 이거 맞아요?”라고
물었을때 :“그거, 틀렸잖아.”“너 그게 무슨 말이니?”또는,“너, 그게 맞았다고 대답해
주었으면 좋겠니?“식으로 반응하기 보다는, ”경수야. 놀이실에서는 네가 쓰고 싶은데로 쓸 수 있 어.“또는 ”여기서는 맞고 틀리고는 네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어.“라고 아이에게 자유를 주는 것이 좋다.
○ 아이의 감정을 슈용하고 반응해주자.
그래야만 신뢰감과 안정감을 얻게 된다.
“선생님 내 강아지가 죽었어요. 그래서 울었어요.”라고 했을 때 : “내 강아지가 죽어서 참 안됐구나.”라고 하기보다, “강아지고 죽어서 네가 참 슬펐구나.”라고 아이의 감정에 반응하는 것이 좋다,.
○ 아이의 생각을 함부로 단정짓지 말자.
함부로 단정지으면 아이의 마음문이 닫힌다.
블록을 마루바닥에 밀고 가면서“부릉-부릉-”할 때 : “재미있게 자동차 놀이를 하고 있구나.” 라고 선생님이 반응하자, “이건 자동차가 아니예요. 이건 보트예요”라고 했다.
이럴 때 선생님은 블록을 자동차라고 다정짓지 말고, 아이가 낸 “부릉- 부릉-”소리에 반응해 주었어야 했다.
○ 아이의 능력을 인정하고 반영해 주자.
그래야만 자존감을 길러주게 된다.
영미가 머리 빗을 찾아내서, 두 인형의 머리를 빗어주었을 때 : “인형이 참 예쁘구나.”라고 반응하지 말고, “영미가 인형을 잘 빗어줄 줄 아는구나.”라고 반응하는 것이 좋다.
○ 불요한 질문을 하지 말자.
불필요한 질문은 아이에게 신뢰를 잃게 한다.
한참 놀던 연수가 “나는 지금 저녁밥을 지을거예요.”라고 했을 때: “저녁먹을 시간으로 정했 이?”라고 반응하지 말고 “저녁먹을 시간으로 정했구나”라고 반응해 준다.
Ⅷ
치료과정
1) 첫 섹션
○ 따뜻하고 친근감 있고 지지적이며 수용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
○ 치료과정에서 말하고 싶은 모든 것을 말할 수 있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것을 전달해준다.
○ 치료자는 아동이 원한다면 같이 놀아 줄 것이라고 말해준다.
아동이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을 할 때는 치료자가 말해줄 것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아주 수줍어하는 아동이라도 네 번째 세션 이내에 자유스럽게 놀 수 있게 된다.
2) 초기 섹션
○ 놀이시간의 현실적 상황, 치료자, 그리고 한계에 대한 시험을 하려는 시도가 나타
난다.
○ 가끔 공격적인 행동이 나타날 수도 있다. 치료자가 정말로 아이의 행동을 비판하
거나 심판하지 않는다는 것을 배우게 되어 나중에 좀 더 자유스럽게 자신을 표현
하게 된다.
3) 중기 섹션
○ 점차 퇴행적인 모습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유아적인 말투, 아기 놀이, 인형과 자
신을 먹이고 키우는 놀이가 이루어지면서 의존과 독립의 주제를 다루게 된다.
○ 어른을 신뢰하고 편안한 마음이 된다.
○ 이 과정을 통해 성격의 재구성이 일어나고 자기를 수용하는 모습이 늘어난다.
4) 말기 섹션
○ 현실 지향적인 놀이가 많아진다.
○ 공격적인 모습은 현실적인 사건에 국한되어 나타난다.
○ 좌절에 대한 참을성이 생기며 친사회적인 행동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위해서만 제한을 가한다.
- 예 시 -
아 동 : 하늘은 무슨 색으로 칠할까요?
치료자 : 이 방에서는 하늘을 그리고 싶으면 무슨 색이든 네 마음대로 할 수 있어.
아 동 : 글쎄요. 노란색 하늘 어때요? 노란 하늘도 있지요?
치료자 : 하늘을 노란 색으로 칠하고 싶은데 그렇게 해도 되는지 궁금하구나.
아 동 : 네 뭇,ㄴ 색으로 색칠할지 가르쳐 주세요.
치료자 : 내가 네 대신 결정해 주기를 바라는구나.
어른들이 네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가르쳐 주기 때문에 나도 그렇게 해줄꺼라고 생각 하는구나. 그러나 여기서는 무슨 색으로 칠하든 모두 네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어.
아 동 : 난 노란 하늘을 그릴꺼예요. 재미있지요?
□ 언어적 행동
1) 공감 반응
○ 아이의 생각이나 행동에 깔린 감정을 강조해주는 방식으로 아이에게 되돌려주고
주고 치료자의 이해를 말로 표현해 준다.
2) 치료의 틀 만들기
○ 첫 시간에 치료환경에 관련된 내용을 아동에게 알려준다. 상황에 적절한 아이의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환경을 조정하거나 정보를 제공해준다. 치료시간은 얼마
나 걸리는지, 끝난 후에는 어디로 갈 것인지, 얼마나 자주 놀이치료가 시행될 것
인지, 치료자가 하는 일은 무엇인지, 아동이 할 일은 무엇인지 등을 가르쳐준다.
3)한계(limit) 설정
○ 놀이 도구이외에 치료실 안에 있는 물건이나 시설을 파괴해서는 안 된다.
○ 치료자를 신체적으로 공격해서는 안 된다.
○ 면담시간을 지나서 치료실에 남아있는 것은 금지한다.
○ 치료실에서 장난감을 가져가는 것은 금한다.
○ 창밖으로 장난감이나 다른 물건을 던져서는 안 된다.
□ 치료적 기법
1) 치료자의 개입
○ 행동에 대한 합리적인 한계 안에서 전적으로 아이에게 초점을 맞춘다. 아이가 치
료 시간을 이끌고 치료자는 일정 한계 안에서 활동에 참여한다. 즉, 참여하면서
아이의 놀이를 뒤따라간다. 치료자는 아동의 성공과 실패, 성숙한 행동과 미숙한 행
동, 예쁜 행동과 미운 행동에 대해 가능한 비슷한 관심과 감정을 제공하도록 노력
한다.
2) 물리적 위치
○ 가능하면 아이와 같은 높이의 평면에서 활동하며 3-4 발걸음 정도의 신체적 거리
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3) 비밀보장
○ 치료 상황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서는 다른 사람에게 알려지지 않는다는 것을 확
신시켜주는 것이 좋다.
※놀이치료실에서의 적절한 반응
○ 묻지 않아도 서로 다 아는 내용에 대해 질문하지 말자.
서로간에 당연히 아는 것을 물으면 아이는 혼란에 빠진다.
집을 그리고 있는 아이를 보고 “너 무엇을 그리고 있니?”“너 집 그리고 있니?”라고 하지말
고, “집을 그리고 있구나.”라고 평서문으로 표현한다.
○ 아이가 묻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함부로 응답하려고 하지 말자.
그러면 아이에게 불필요한 의존심을 길러준다.
○ 아이의 질문뒤에 숨겨진 의도를 읽고 이해하자.
참뜻을 모르고 아이는 치료자를 신뢰하지 않게 된다.
철자 시험도 잘 보고, 철자는 틀리지 않을 만큼 공부를 잘 하지만, 또래관계에서 부적응을 보이는 경수가 칠판에 “일거주세요”라고 틀린 철자를 쓰고. “선생님 이거 맞아요?”라고
물었을때 :“그거, 틀렸잖아.”“너 그게 무슨 말이니?”또는,“너, 그게 맞았다고 대답해
주었으면 좋겠니?“식으로 반응하기 보다는, ”경수야. 놀이실에서는 네가 쓰고 싶은데로 쓸 수 있 어.“또는 ”여기서는 맞고 틀리고는 네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어.“라고 아이에게 자유를 주는 것이 좋다.
○ 아이의 감정을 슈용하고 반응해주자.
그래야만 신뢰감과 안정감을 얻게 된다.
“선생님 내 강아지가 죽었어요. 그래서 울었어요.”라고 했을 때 : “내 강아지가 죽어서 참 안됐구나.”라고 하기보다, “강아지고 죽어서 네가 참 슬펐구나.”라고 아이의 감정에 반응하는 것이 좋다,.
○ 아이의 생각을 함부로 단정짓지 말자.
함부로 단정지으면 아이의 마음문이 닫힌다.
블록을 마루바닥에 밀고 가면서“부릉-부릉-”할 때 : “재미있게 자동차 놀이를 하고 있구나.” 라고 선생님이 반응하자, “이건 자동차가 아니예요. 이건 보트예요”라고 했다.
이럴 때 선생님은 블록을 자동차라고 다정짓지 말고, 아이가 낸 “부릉- 부릉-”소리에 반응해 주었어야 했다.
○ 아이의 능력을 인정하고 반영해 주자.
그래야만 자존감을 길러주게 된다.
영미가 머리 빗을 찾아내서, 두 인형의 머리를 빗어주었을 때 : “인형이 참 예쁘구나.”라고 반응하지 말고, “영미가 인형을 잘 빗어줄 줄 아는구나.”라고 반응하는 것이 좋다.
○ 불요한 질문을 하지 말자.
불필요한 질문은 아이에게 신뢰를 잃게 한다.
한참 놀던 연수가 “나는 지금 저녁밥을 지을거예요.”라고 했을 때: “저녁먹을 시간으로 정했 이?”라고 반응하지 말고 “저녁먹을 시간으로 정했구나”라고 반응해 준다.
Ⅷ
치료과정
1) 첫 섹션
○ 따뜻하고 친근감 있고 지지적이며 수용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
○ 치료과정에서 말하고 싶은 모든 것을 말할 수 있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것을 전달해준다.
○ 치료자는 아동이 원한다면 같이 놀아 줄 것이라고 말해준다.
아동이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을 할 때는 치료자가 말해줄 것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아주 수줍어하는 아동이라도 네 번째 세션 이내에 자유스럽게 놀 수 있게 된다.
2) 초기 섹션
○ 놀이시간의 현실적 상황, 치료자, 그리고 한계에 대한 시험을 하려는 시도가 나타
난다.
○ 가끔 공격적인 행동이 나타날 수도 있다. 치료자가 정말로 아이의 행동을 비판하
거나 심판하지 않는다는 것을 배우게 되어 나중에 좀 더 자유스럽게 자신을 표현
하게 된다.
3) 중기 섹션
○ 점차 퇴행적인 모습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유아적인 말투, 아기 놀이, 인형과 자
신을 먹이고 키우는 놀이가 이루어지면서 의존과 독립의 주제를 다루게 된다.
○ 어른을 신뢰하고 편안한 마음이 된다.
○ 이 과정을 통해 성격의 재구성이 일어나고 자기를 수용하는 모습이 늘어난다.
4) 말기 섹션
○ 현실 지향적인 놀이가 많아진다.
○ 공격적인 모습은 현실적인 사건에 국한되어 나타난다.
○ 좌절에 대한 참을성이 생기며 친사회적인 행동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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