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학기 현대문학강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1(현대시 동인 2인의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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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동인의 작품 및 분석 1. ‘현대시’ 동인의 시적 출발 2. 현대성 인식과 존재의 모색 3. 현실에 대한 미적 비판 4. 내면 탐색과 언어의 자각 5. 사유와 언어의 확장과 실험 Ⅲ. 나오며 Ⅳ. 참고문헌 1. 김영태 시인.hwp 2. 오탁번 시 연구.hwp 3. 이건청 시인에 대하여.hwp 4. 이수익 시 세계.hwp 5. 정진규 시인.hwp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동인지 ‘현대시’의 시작은 1962년 6월이다. 원래 ‘현대시’는 당시의 중견 시인들인 전봉건,김종삼,김광림 등이 중심이 되어 범 시단적인 운동을 표방하는 앤솔로지로 출발했다. 이후 1963년 3집부터 당시 시단의 시빗거리이던 순수/참여의 논쟁 속에서 순수를 지향하는 태도를 강조하면서 나름대로의 시운동을 전개하기 시작했다. ‘현대시’가 당시의 신인들을 중심으로 명실상부한 동인지로 활동하게 된 것은 1964년 11월 6집을 발간하면서부터이다. 6집에 동인으로 참여한 당시의 신인들로는 김영태,주문돈, 이수익,정진규,이승훈,이유경 등이었고,선배로는 황운헌,허만하 등이 있었다. 그 후 박의상,김종해,오탁번,마종하,오세영,이건청,이해녕,김규태 등이 동인에 참여하면서 ‘현대시’는 1960년 대 한국시의 새로운 목소리를 드러내기 시작했다. 당시 문단은 전후의 상흔을 극복하고 문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본질적 사유의식과 함께 문학과 현실,시 의식과 창작 방향에 대한 문학적 자기물음의 성찰이 시도되던 때였다. 이같은 존재론적 차원의 인식의 심화와 문학적 사유의 지는 시와 현실이라는 상관관계 속에서 서로 대별되는 양상을 형성하 였다. 시 자체의 순수한 자율성의 세계를 중시하며 내면추구의 경향을 보인 창작 경향과 현실의 모순과 부조리를 비판하고 현실 참여적 성격을 표방한 사회비판적 시 경향이 그것이었다. 이에 대해 조남현은 시인의 의식은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에 대한 본질적 차원에서의 물음이 이 시기에 들어와 비로소 가능해졌다고 하였으며,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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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년/학기3학년/1학기
  • 해당자료학과국어국문학과
  • 자료출간일2010.03.19
  • 파일형식압축파일(zip)
  • 자료번호#605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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