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민족정신과 통일이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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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민족정신과 통일이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 . . . . . . . . . . . . . . . . . . . . . . .②

Ⅱ. 한국인의 민족정신 . . . . . . . . . . . . ④
1. 천지인 조화의 사상과 정신
2. 평화애호정신․자주정신․선비정신․장인정신
3. 공동체의식․경로효친사상․조상숭배사상․
낙천정신․풍류사상
4. 창조정신

Ⅲ. 통일한국의 기본이념과 미래상.⑦
1. 통일의 원칙
2. 통일한국의 기본이념
3. 통일한국의 미래상과 대비책
4. 통일한국의 위상과 역할

Ⅳ.결 론 . . . . . . . . . . . . . . . . . . . . . . . . ⑩

본문내용

는 보편적이며 핵심적인 가치를 함께 구현할 수 있어야 한다.
자유민주주의는 도덕적으로 집단이나 계급에 앞서 ‘인간 개개인의 존엄성’을 최고의 가치로 존중하는 정치이념이다. 자유민주주의국가란 바로 국민이 나라의 참된 주인이고, 특정 계급이나 정파가 아닌 국민의 의사에 따라 국가의 모든 정책이 결정되며, 국민을 위한 정치가 이루어지는 국가를 말한다고 할 수 있다.
통일국가가 지행해야 할 또 하나의 기본이념이 ‘민족주의’이다 보다 적실성 있게 표현하자면 ‘열린’민족주의이다.
민족이란 개념을 통해 국민화합뿐만 아니라 통일에 대비하여 내부역량을 강화시키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통일민족국가의 체제이념으로서 민족주의는 폐쇄적이고 배태적인 것이 아니라 지구촌 전체사회의 공존공영을 추구하는 앞서 말한 이른바 ‘열린 민족주의’가 되어야 한다.
3. 통일한국의 미래상과 대비책
첫째, 통일국가의 정치체제는 국민의 보통직접평등비밀선거에 의해 선출되는 의회와 복수정당제와 지방자치제 등을 갖춘 대의제 민주정치체제를 선택해야 할 것이다.
통일국가에서는 남북한의 현저한 경제적 격차, 가치관과 사고방식, 생활관습이나 행동양식의 차이 등 기본적인 문제로부터 부민의 이동, 재산권 보호, 법제정비, 교육개혁 등 구체적 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제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분야별 현황과 예측가능한 문제의 발생유형을 정확히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둘째, 경제체제는 사유재산제도와 시장경제원리를 바탕으로 하는 자본주의 시장경제체제를 기본으로 삼아야 한다. 사유재산제도와 자본주의 시장경제원리는 20세기 역사를 통해 경제의 고도성장을 실현하는 한편, 국민복지를 증진시키는데 있어 상대적으로 우월한 제도라는 것이 사회주의권의 개혁개방 및 붕괴과정에서 이미 입증된 바 있다.
셋째, 사회체제는 개인의 자율성과 창의성이 보장된 가운데 성숙된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상호교류가 이루어지는 공동체를 지향해야 한다. 구성원들은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공정하게 수행하는 원칙을 지키도록 해야 한다. 또한 성별과 계층, 지역차별을 극복할 수 있는 ‘더불어 사는’공동체적 사회를 지향해야 할 것이다.
넷째, 통일한국은 ‘수준 높은 문화국가’가 되어야 한다. 통일국가의 문화체제는 개인의 가치관과 생활양식이 존중되는 문화적 다원주의를 지행해야 한다. 문화적인 측면에서 개방적이고 진취적인 사회가 되어야 한다.
통일한국은 21세기 사회발전과 국가경쟁력의 원동력인 문화자원을 더욱 발굴 육성하고, 동도서기의 자세로 동서양의 우수한 문화를 수용해서 세계적인 문화국가가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4. 통일한국의 위상과 역할
통일한국에서는 단기적으로 독일의 통일과정에서 나타난 바와 유사한 경제적 혼란과 정체현상이 예상되지만, 장기적으로는 통일의 시너지 효과에 의해 경제발전과 함께 정치발전도 이룩하여 고도의 선진산업국가 대열에 합류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정치경제문화적 측면에서의 성공은 국제사회에서 통일한국의 위상을 높여줄 것이며, 이에 따라 통일한국이 부담해야 할 역할도 많아질 것이다. 통일한국은 국력이 뒷받침될 때 아태지역의 무역과 경제교류협력의 중심국가, 자위역량을 갖춘 준강대국, 동북아의 갈등과 분쟁의 조정자, 문화의 중심국가로서 역할을 다하게 될 것이다.
통일한국인은 ①매사에 자신이 주인이 되어 자율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하며, 그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는‘자주적 인간’이 되고, ②화해협력평화를 사랑하는 인간이 되며, ③세계적인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진취적이고 창조적인 인간’이 되며, ④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의 인권을 소중히 여기고 남을 존중하며 권리를 따르는 책임을 다하는 도덕적 인간이 되어야 할 것이다.
Ⅳ. 결 론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우리 민족은 먼 옛날부터 하늘을 숭상하고 모든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평화를 사랑하고 의리와 지조를 숭상하고 일을 통해 스스로 인간됨을 완성시키며, 개인에 앞서 공동체를 중시하고 경로효친하고 낙천적인 슬기로 풍류와 멋을 즐기며, 창조정신을 발휘하여 우리 문화를 창달한 일관된 삶을 영위해왔다. 세계 역사상 우리 민족처럼 유구한 역사와 전통 속에서 단일민족으로서의 근본을 잃지 않고 자주적인 문화를 창조한 민족도 드물다고 할 수 있다. 고조선 이래 삼국통일신라고려조선의 시대를 거치면서 우리 민족은 그토록 많은 외침과 내란을 겪고 분열과 통합을 되풀이하면서도 한민족으로서 정기를 잃지 않았다.
이제 우리민족이 함께 풀어야 할 커다란 숙제가 남아있다. 바로 남북간의 평화통일이다. 통일은 남북이 주변국의 협조를 받아 공동으로 실현해야 할 현실적이자 대비적인 지상과제 중의 하나이다. 통일은 우리 한민족의 한을 풀어주고 긍지를 재생시키며, 한민족이 세계로 웅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줄 민족최대의 과업이 아닐 수 없다.
우리는 자주정신평화애호정신민주이념창조정신낙천정신을 발양하여 자주평화민주적으로 통일을 이룩하고, 인권의 존엄성이 보장되는‘자유민주주의’와 보편적 세계주의와 조화를 이루는 ‘열린 민족주의’를 통일한국의 기본이념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정치체제는 복수정당제와 지방자치제를 간춘 대의민주정치체제를, 경제체제는 사유재산제도와 시장원리를 바탕으로 하는 자본주의 시장경제체제를, 사회체제는 개인의 자율성과 창의성이 보장되고 성숙된 시민의식이 기반을 이루는 공동체를, 문화체제는 개인의 가치관과 생활양식이 존중되는 문화적 다원주의를 지향하는 열린 문화체제, 세계적인 문화대국으로의 발전을 모색해 나가야 할 것이다.
◎ 참 고 문 헌
1. 김강녕, 국가안보와 평화통일 (신지서원)
2. 김강녕, 민족정신과 통일안보 (신지서원)
3. 김강녕, 한국의 안보와 남북관계 (신지서원)
4. 현대사회연구소, 2000년대를 향한 한국인상
5. 신철균, 민족사상과 남북통일 (민족지성)
6. 교육부, 고등학교 윤리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7. 육군3사관학교, 정신교육
8. 박정희, 민족중흥의 길 (광명사)
9. 통일교육원, 통일문제 이해
10. 이상우, 함께 사는 통일 (나남출판)
11. 하정열, 한반도의 평화통일전략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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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5.11
  • 저작시기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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