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버트 엘리스 : 인지성격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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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알버트 엘리스 : 인지성격이론

1. REBT이론의 발달 과정과 이론적 근거

2. REBT의 이론적 원칙과 가정

3. 비합리적 신념과 비합리적 사고의 특징

4. 상담의 목적과 강조점

5. 상담과정

6. 이론의 장점과 단점

제 10장 아브라함 매슬로 : 성격에 대한 인본주의적 이론

1 매슬로의 성장 배경과 생애

2. 인본주의 심리학의 기본원리와 내용

3. 매슬로의 동기에 대한 계층적 이론

4. 결손동기와 성장동기

제 9장 조오지 켈리 : 인지성격이론

1. 생 애

2. 인지이론의 초석

4. 가정과 몇 가지 추론들

5. 켈리 이론 평가

본문내용

안다는 것을 의미한다.
5. 동기 : 누가 동기를 필요로 하는가?
켈리는 동기를 설명하기 위해 인간을 본질적으로 정태적인 존재이며 어떤 특수한 활성적인 힘이 그들을 자극할 때만 행동한다는 것을 가정한다. 또 인간은 본질적으로 수동적이며 반응적이며 어떤 내적 혹은 외적 힘에 의해서 사용되어질 때만 행동한다는 생각을 단호히 부정한다. 그의 개인구성개념이론은 인간이 단순히 생존하고 있다는 사실에서 인간을 능동적이며 투쟁하는 유기체로 보고 동기는 따라서 불필요한 개념으로 간주한다.
4. 가정과 몇 가지 추론들
가. 통로화 과정
① 한 인간의 과정은 그가 사건을 예측하는 방식에 의해 심리적으로 통로화된다."-인간이 미래의 일을 예측하는 것이 그가 어떻게 행동을 결정하는가를 밝혀 준다는 것을 의미
② 의미분석
-통로화: 행동이 시간이나 상황을 통해 비교적 안정적이다
-방법: 구성개념과 같은 의미
-그: 구성개념화 할 때의 개체성을 강조한다.
-사건을 예측하는: 인지이론의 본래의 예측적이고 동기적인 특징을 말한다.
③ 인간은 그의 생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을 쉽게 예측하기 위해 현실을 예견하려고 한다. 즉, 인간행동의 방향성은 인간이 그들 나름의 구성개념을 통해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 현실을 직시하게 되는 것으로 설명된다.
나. 개체성과 조직성
1 개체성 추론- 인간은 나름대로 사상을 구성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조직화 추론- 구성개념은 인간 내에서 서로 다른 방식으로 조직화된다. 인간은 사상을 쉽게 예측하기 위해 구성개념들간의 순서적 관계를 포괄하는 구성개념체계를 독창적으로 발달시킨다. 또 상반성과 불일치성을 줄이기위해 그들의 개인적 구성개념을 조직하게 된다.
3 구성개념체계의 조직화- 논리적인 것으로서 구성개념은 피라미드 구조로 순서지워지기 때문에 어떤 구성개념은 그 체계의 다른 부분과의 관계에서 상위 일수도 있고 하위일 수도 있다. 그리하여 사람들은 개인적 구성개념을 서로 상이한 순위로 발전시키게 되며, 우리는 한 사람의 구성개념을 조직하는 방법을 앎으로써 그 사람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
다. 구성을 하느냐 하지 않느냐가 문제이다.
1 선택추론- 인간은 한 2분법적 구성개념에서 그의 체계를 확장시켜주고 그 체계의 정의를 가장 분명하게 할 수 있는 대안을 스스로 선택한다. 이것은 한 개인의 구성개념체계가 정의 또는 확장의 방향으로 정교화된다는 것을 암시한다.
-정의: 사람은 이미 정확하게 해석된 경험을 타탕화시켜 줄 가능성이 큰 대안을 선택함.
-확장: 사람은 새로운 방식으로 사상을 이해할 가능성을 높혀주는 대안을 선택하게 됨.
-정의와 확장 사이는 안정과 모험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다시 말하여, 개인이 사상을 정확히 예측하는데 자신이 있거나 잘못을 무릅쓰고도 모험을 하는 경우에는 구성개념체계를 확장하는 반면에 사상의 정확한 예측이 불안전하고 부적절한 경우에 정의 쪽을 선택하게 된다.
라. C-P-C사이클
① 인지가 행동으로 전환되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한 모델
② 신중-선취-통제(circumspection-preemption-control)
-신중: 개인이 여러 개의 다른 구성개념을 특정 상황에 관계된 것을 보는 단계.
-선취: 문제의 적절한 몇 가지 대안적 구성개념으로 줄이는 단계.
-통제: 행동의 과정과 그에 따른 행동을 결정하는 단계. 선택은 어떤 대안적 구성개념이 그 체계의 확장과 정의의 가능성을 가장 높혀줄 것을 기초로 함.
③ 우리의 구성개념을 변화시킬 수 있다면 우리의 생을 변화시킬 수 있다.
④ 세상은 다면적이고 사람들의 구성개념체계 역시 많은 다면성이 있기 때문에 그 다면성은 여과되어져야 하고 사람이 최종 행동을 하기 전에 하나의 이분법적 선택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함.
마. 구성개념 체계의 변화
1 경험추론: 한 인간의 구성개념 체계는 그가 사상의 재검을 성공적으로 구성함에 따라 변한다.
2 학습추론: 개인구성개념 체계가 경험에 의해 끝없이 검증되는 일련의 가설임을 암시한다.
3 조정추론: 궁성개념 체계에서 변화가 일어나는 조건을 나타내는 이론으로 한 개인의 상위구성개념이 더욱 개방적일수록 그 구성개념이 통합되고 있는 하부구조내의 변화가능성은 높아진다는 것을 지적한다.
바. 사회적 관계와 개인적 구조주의
1 공통성 추론: 우리가 다른 사람과 유사한 경험을 구성하게 되면 될수록 우리의 심리적 과정도 그 사람과 비슷해지게 된다. 이것은 사건이 개인에게 거의 동일한 심리적 의미를 갖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켈리는 행동보다는 구성과정을 중시한다는 점을 드러낸다.
2 사회성 추론: 어떤 사람이 타인의 구성개념 과정을 구성하게 되면 그 사람은 그 타인이 포함된 사회적 과정에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 추론은 사회적 상호작용은 어떤 사람이 타인이 어떻게 환경을 지각하고 해석하는가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을 기본으로 포함한다.
※ 역할: 자기의 과업과 연관된 타인이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대한 이해로부터 나오는 행동 유형
5. 켈리 이론 평가
켈리는 인간의 합리성을 강하게 주장하였다. 즉, 성격을 구성개념 체계로 간주했기 때문에 절대적인 합리성을 가정하고 있다고 보인다. 하지만 인간이 반드시 합리적인 존재로 보이지는 않는다. 인간은 어느 정도 이성과 본능을 적절히 갖춘 불완전한 존재이며 그것은 인간을 반드시 합리적인 존재로의 가정을 다소 부정할 근거를 마련한다. 하지만 인간이 결코 단 한 가지의 구성개념으로 이해될 수 있다고 주장하지 않는다는 켈리의 의견에 동참한다. 켈리는 구성개념이 통일되었으나 개인 방식으로 연결된 즉, 각 개인에게 특유하게 나타나는 구성개념체계를 반복적으로 언급함으로써,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체적 구성개념 체계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밝혔다. 또 인간은 개인구성개념이라는 아주 주관적인 세계에서 살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래서 사람들은 자신이 형성한 독특한 구성개념적 세계에 살면서 다른 사상들을 재구성하게 되는 것이다. 이로써 그의 개인적 구성개념 이론은 성격과정의 보편성과 개인차를 모두 설명할 수 있다. 즉, 개인적 구성개념 이론을 사용하여 세계를 해석하며, 개인이 사용하는 구성개념은 그 사람에게 고유한 개인적 구성개념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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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5.23
  • 저작시기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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