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의의
Ⅱ.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기대효과
Ⅲ.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배경과 실태
Ⅳ.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기본방향
1. 민속놀이 지도 방법
2. 민속놀이 지도 내용
Ⅴ.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실제
1. 전래놀이 설명서
2. Flash CD자료
3. 실물 자료
4. 놀이노래 CD 자료
5. 홈페이지 자료
Ⅵ.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실천모형
1. 가정에서의 준비활동
2. 학교에서의 협의 및 탐색활동
3. 학교에서의 놀이활동
Ⅶ.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놀이방법
1. 놀이 1 : 말타기(말뚝박기)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2. 놀이 2 : 긴 줄넘기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3. 놀이 3 : 꼬리따기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4. 놀이 4 : 공기놀이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5. 놀이 5 : 투호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6. 놀이 6 : 깃발뺏기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7. 놀이 7 : 우리집에 왜 왔니?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8. 놀이 8 : 산가지 놀이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9. 놀이 9 : 술래잡기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10. 놀이 10 : 바보 술래잡기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Ⅷ. 향후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내실화 방안
참고문헌
Ⅱ.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기대효과
Ⅲ.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배경과 실태
Ⅳ.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기본방향
1. 민속놀이 지도 방법
2. 민속놀이 지도 내용
Ⅴ.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실제
1. 전래놀이 설명서
2. Flash CD자료
3. 실물 자료
4. 놀이노래 CD 자료
5. 홈페이지 자료
Ⅵ.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실천모형
1. 가정에서의 준비활동
2. 학교에서의 협의 및 탐색활동
3. 학교에서의 놀이활동
Ⅶ.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놀이방법
1. 놀이 1 : 말타기(말뚝박기)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2. 놀이 2 : 긴 줄넘기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3. 놀이 3 : 꼬리따기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4. 놀이 4 : 공기놀이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5. 놀이 5 : 투호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6. 놀이 6 : 깃발뺏기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7. 놀이 7 : 우리집에 왜 왔니?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8. 놀이 8 : 산가지 놀이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9. 놀이 9 : 술래잡기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10. 놀이 10 : 바보 술래잡기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Ⅷ. 향후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내실화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닥에 공기돌을 모두 쥐고 하나를 공중으로 던진 다음 나머지 네알을 바닥에 모아 놓는다.
- 다시 한알을 공중으로 던져 놓고 바닥의 공기돌을 한꺼번에 집은 다음 던져진 공기돌을 받는다.
< 꺽기 >
- 5개의 공기돌을 공중에 던져 그 공기돌이 가능한 한 많이 손등 위에 올라오게 한다.
- 손등 위에 올라온 공기돌을 떨어지지 않게 하여 그것들을 다시 한번 공중에 던져 나꾸어 채듯 잡는다.
- 손등 위에 올려졌던 공기돌을 그대로 잡지 못하고 하나라도 떨어뜨리면 다음 사람의 순서로 넘어간다.
- 다음번에 자신의 순서가 되었을 때는 자신이 실수한 단계에서부터 놀이를 시작한다.
- 처음 정한 점수에 먼저 도달하는 사람이 이긴다.
5. 놀이 5 : 투호
1) 준비물
투호화살 5개 이상, 투호항아리 1개
2) 놀이인원
2 - 10명 정도
3) 놀이방법
① 일정한 거리(3m정도)앞에 항아리를 놓아두고 화살을 던져서 항아리 안에 넣는 화살의 개수를 측정.
② 1인당 5 - 10개 정도의 화살을 던지게 한다.
③ 넣은 화살의 개수가 가장 많은 사람이 이긴다.
④ 인원이 많을 경우 두 모둠으로 나누어 모둠별로 넣은 화살의 개수를 합산하여 승부를 가리는 방법도 있다.
6. 놀이 6 : 깃발뺏기
1) 준비물
깃발 1개
2) 놀이인원
많을 수록 좋다
3) 놀이방법
① 전체인원을 두 모둠으로 나눈다.
② 수비하는 모둠원들은 깃발을 가운데에 두고 하나로 뭉쳐진 모양으로 대형을 만들고 상대 모둠원들은 정해진 시간 (2분 - 5분 정도)내에 뭉쳐진 상대 모둠원들을 떼어내어 깃발을 차지하는 놀이이다.
③ 정해진 시간이 지나면 공격과 수비를 바꾸어 실시한다.
7. 놀이 7 : 우리집에 왜 왔니?
1) 준비물
없음
2) 놀이인원
6 - 20명 정도(많을 수록 좋다)
3) 놀이방법
① 모둠의 대표가 가위바위보를 하여 선공과 후공을 결정하고 모둠원들은 일렬횡대로 어깨동무를 하고 마주보고 선다.
② 이긴 모둠이 “우리 집에 왜왔니?” 노래에 맞춰 걸어 나가면 진 모둠이 뒷걸음을 치며 맞선다.
③ 노래의 순서대로 서로 앞뒤로 걸어 다니며 움직이다가 노래가 끝나면 지적당한 사람과 가위바위보를 하여 이긴 사람은 그대로 있고 진 사람은 이긴 사람의 모둠쪽으로 가서 붙는다.
④ 모둠끼리 교대로 바꿔 가며 선공을 하여 많은 사람을 데리고 오는 쪽이 이기는 놀이이다.
* 노랫말 : 우리 집에 왜왔니? 왜왔니? 왜왔니?, 꽃 찾으러 왔단다! 왔단다! 왔단다!, 무슨 꽃을 찾으러 왔느냐? 왔느냐?, ㅇㅇ꽃을 찾으러 왔단다! 왔단다! 가위바위보!
8. 놀이 8 : 산가지 놀이
1) 준비물
산가지 1set (나무젓가락 30 - 50개 정도)
2) 놀이인원
2 - 10명 정도
3) 놀이방법
① 방법 1
- 전체가 원형으로 둘러앉는다.
- 선(놀이를 제일먼저 시작하는 사람)이 산가지를 모두 한손으로 움켜쥐고 세워서 바닥에 댄 후 잡은 손을 가만히 놓아서 가지를 흩트려 놓는다.
- 선부터 시작해서 시계도는 방향(또는 반대로도 가능)으로 돌아가며 바닥에 흩어진 가지를 집어오는데 이 때 다른 가지를 건드리거나 움직여서는 안 되며, 만약 건드리거나 움직였다면 집어오던 가지를 살며시 그 자리에 내려놓고 다음 순서의 사람에게 기회가 넘어간다.
- 다른가지를 건드리거나 움직이지 않는 동안은 계속해서 가지를 집어올 수 있으며 바닥에 놓여진 산가지가 모두 없어질 때까지 놀이를 계속한다.
- 놀이가 끝나면 자기가 가져온 산가지의 개수를 세어서 가장 많이 집어온 사람이 승리자가 된다.
② 방법 2
- 놀이의 대형은 방법 1과 같다.
- 방법 1에서는 다른가지를 건드리지만 않는다면 몇 개라도 계속해서 집어올 수 있지만 이번에는 집어오던 실패하던 간에 한사람에게 한 번씩의 기회를 주며 놀이를 진행한다.
- 역시 바닥에 흩어진 산가지가 모두 없어지면 놀이가 끝나고 가장 많이 집어온 사람이 승리자가 된다.
* 산가지에 4 - 5가지의 색깔을 개수를 달리해서 칠한 뒤 색깔마다 점수를 달리하여 놀이가 끝났을 때 색깔별로 점수를 합산하여 승리자를 구분하는 방법도 있다.
예) 총 가지수가 30개일 경우
빨강(14개) - 10점, 노랑(10개) - 15점, 녹색(3개) - 20점, 파랑(2개) - 25점,
검정(1개) - 50점
9. 놀이 9 : 술래잡기
1) 준비물
없음
2) 놀이인원
5 - 20명 정도
3) 놀이방법
① 인원수에 맞추어 적당한 경계를 설정한다.
② 술래를 정하고 나머지 사람들은 도망다닌다.
③ 술래는 달아나는 사람들을 쫓아다니며 손으로 친다.
④ 술래의 손에 채이면 그 사람이 술래가 되고 설정된 경계를 벗어나도 술래가 되어 놀이를 계속한다.
10. 놀이 10 : 바보 술래잡기
1) 준비물
없음
2) 놀이인원
5 - 20명 정도
3) 놀이방법
① 위의 술래잡기와 놀이방법은 같지만 술래가 도망가는 사람의 몸의 어느 부분을 손으로 치면 그 사람은 채인 부분을 한 손으로 잡고 술래가 되어 다른 사람을 쫓아다닌다. (팔을 치면 팔을 잡고 술래가 되며, 엉덩이를 치면 엉덩이를 잡고 술래가 된다.)
② 술래가 점점 늘어나는 것이 술래잡기와 다르다.
③ 전체가 술래가 되면 놀이가 끝나고 가위바위보 등으로 다시 한 명을 술래로 정한 뒤 놀이를 시작한다.
Ⅷ. 향후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내실화 방안
첫째, 놀이 방법뿐만 아니라 놀이의 유래 및 기원을 소개하여 ‘우리 것’에 대한 긍지를 심어 주도록 한다.
둘째, 민속놀이의 방법 및 규칙은 지역의 특성과 놀이의 근본정신을 살리면서 발달 단계에 맞도록 재구성한다.
셋째, 가능한 한 놀이 기구를 직접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성과 놀이에 대한 친밀감을 갖게 한다.
넷째, 자발적 경쟁 분위기 조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지도한다.
참고문헌
김숙경(1997) : 한국 전래놀이 노래, 서울 : 이진
김경희(1986) : 석사학위 논문, 전통놀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
우리 고유의 전통 놀이 문화, 프뢰벨사, 1997
이기현(1987) : 아동이 즐길 수 있는 민속놀이에 관한 연구, 어린 본 연구23, 대구대학교 사범대학
이상호(1999) : 전래놀이 101가지, 사계절
- 다시 한알을 공중으로 던져 놓고 바닥의 공기돌을 한꺼번에 집은 다음 던져진 공기돌을 받는다.
< 꺽기 >
- 5개의 공기돌을 공중에 던져 그 공기돌이 가능한 한 많이 손등 위에 올라오게 한다.
- 손등 위에 올라온 공기돌을 떨어지지 않게 하여 그것들을 다시 한번 공중에 던져 나꾸어 채듯 잡는다.
- 손등 위에 올려졌던 공기돌을 그대로 잡지 못하고 하나라도 떨어뜨리면 다음 사람의 순서로 넘어간다.
- 다음번에 자신의 순서가 되었을 때는 자신이 실수한 단계에서부터 놀이를 시작한다.
- 처음 정한 점수에 먼저 도달하는 사람이 이긴다.
5. 놀이 5 : 투호
1) 준비물
투호화살 5개 이상, 투호항아리 1개
2) 놀이인원
2 - 10명 정도
3) 놀이방법
① 일정한 거리(3m정도)앞에 항아리를 놓아두고 화살을 던져서 항아리 안에 넣는 화살의 개수를 측정.
② 1인당 5 - 10개 정도의 화살을 던지게 한다.
③ 넣은 화살의 개수가 가장 많은 사람이 이긴다.
④ 인원이 많을 경우 두 모둠으로 나누어 모둠별로 넣은 화살의 개수를 합산하여 승부를 가리는 방법도 있다.
6. 놀이 6 : 깃발뺏기
1) 준비물
깃발 1개
2) 놀이인원
많을 수록 좋다
3) 놀이방법
① 전체인원을 두 모둠으로 나눈다.
② 수비하는 모둠원들은 깃발을 가운데에 두고 하나로 뭉쳐진 모양으로 대형을 만들고 상대 모둠원들은 정해진 시간 (2분 - 5분 정도)내에 뭉쳐진 상대 모둠원들을 떼어내어 깃발을 차지하는 놀이이다.
③ 정해진 시간이 지나면 공격과 수비를 바꾸어 실시한다.
7. 놀이 7 : 우리집에 왜 왔니?
1) 준비물
없음
2) 놀이인원
6 - 20명 정도(많을 수록 좋다)
3) 놀이방법
① 모둠의 대표가 가위바위보를 하여 선공과 후공을 결정하고 모둠원들은 일렬횡대로 어깨동무를 하고 마주보고 선다.
② 이긴 모둠이 “우리 집에 왜왔니?” 노래에 맞춰 걸어 나가면 진 모둠이 뒷걸음을 치며 맞선다.
③ 노래의 순서대로 서로 앞뒤로 걸어 다니며 움직이다가 노래가 끝나면 지적당한 사람과 가위바위보를 하여 이긴 사람은 그대로 있고 진 사람은 이긴 사람의 모둠쪽으로 가서 붙는다.
④ 모둠끼리 교대로 바꿔 가며 선공을 하여 많은 사람을 데리고 오는 쪽이 이기는 놀이이다.
* 노랫말 : 우리 집에 왜왔니? 왜왔니? 왜왔니?, 꽃 찾으러 왔단다! 왔단다! 왔단다!, 무슨 꽃을 찾으러 왔느냐? 왔느냐?, ㅇㅇ꽃을 찾으러 왔단다! 왔단다! 가위바위보!
8. 놀이 8 : 산가지 놀이
1) 준비물
산가지 1set (나무젓가락 30 - 50개 정도)
2) 놀이인원
2 - 10명 정도
3) 놀이방법
① 방법 1
- 전체가 원형으로 둘러앉는다.
- 선(놀이를 제일먼저 시작하는 사람)이 산가지를 모두 한손으로 움켜쥐고 세워서 바닥에 댄 후 잡은 손을 가만히 놓아서 가지를 흩트려 놓는다.
- 선부터 시작해서 시계도는 방향(또는 반대로도 가능)으로 돌아가며 바닥에 흩어진 가지를 집어오는데 이 때 다른 가지를 건드리거나 움직여서는 안 되며, 만약 건드리거나 움직였다면 집어오던 가지를 살며시 그 자리에 내려놓고 다음 순서의 사람에게 기회가 넘어간다.
- 다른가지를 건드리거나 움직이지 않는 동안은 계속해서 가지를 집어올 수 있으며 바닥에 놓여진 산가지가 모두 없어질 때까지 놀이를 계속한다.
- 놀이가 끝나면 자기가 가져온 산가지의 개수를 세어서 가장 많이 집어온 사람이 승리자가 된다.
② 방법 2
- 놀이의 대형은 방법 1과 같다.
- 방법 1에서는 다른가지를 건드리지만 않는다면 몇 개라도 계속해서 집어올 수 있지만 이번에는 집어오던 실패하던 간에 한사람에게 한 번씩의 기회를 주며 놀이를 진행한다.
- 역시 바닥에 흩어진 산가지가 모두 없어지면 놀이가 끝나고 가장 많이 집어온 사람이 승리자가 된다.
* 산가지에 4 - 5가지의 색깔을 개수를 달리해서 칠한 뒤 색깔마다 점수를 달리하여 놀이가 끝났을 때 색깔별로 점수를 합산하여 승리자를 구분하는 방법도 있다.
예) 총 가지수가 30개일 경우
빨강(14개) - 10점, 노랑(10개) - 15점, 녹색(3개) - 20점, 파랑(2개) - 25점,
검정(1개) - 50점
9. 놀이 9 : 술래잡기
1) 준비물
없음
2) 놀이인원
5 - 20명 정도
3) 놀이방법
① 인원수에 맞추어 적당한 경계를 설정한다.
② 술래를 정하고 나머지 사람들은 도망다닌다.
③ 술래는 달아나는 사람들을 쫓아다니며 손으로 친다.
④ 술래의 손에 채이면 그 사람이 술래가 되고 설정된 경계를 벗어나도 술래가 되어 놀이를 계속한다.
10. 놀이 10 : 바보 술래잡기
1) 준비물
없음
2) 놀이인원
5 - 20명 정도
3) 놀이방법
① 위의 술래잡기와 놀이방법은 같지만 술래가 도망가는 사람의 몸의 어느 부분을 손으로 치면 그 사람은 채인 부분을 한 손으로 잡고 술래가 되어 다른 사람을 쫓아다닌다. (팔을 치면 팔을 잡고 술래가 되며, 엉덩이를 치면 엉덩이를 잡고 술래가 된다.)
② 술래가 점점 늘어나는 것이 술래잡기와 다르다.
③ 전체가 술래가 되면 놀이가 끝나고 가위바위보 등으로 다시 한 명을 술래로 정한 뒤 놀이를 시작한다.
Ⅷ. 향후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내실화 방안
첫째, 놀이 방법뿐만 아니라 놀이의 유래 및 기원을 소개하여 ‘우리 것’에 대한 긍지를 심어 주도록 한다.
둘째, 민속놀이의 방법 및 규칙은 지역의 특성과 놀이의 근본정신을 살리면서 발달 단계에 맞도록 재구성한다.
셋째, 가능한 한 놀이 기구를 직접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성과 놀이에 대한 친밀감을 갖게 한다.
넷째, 자발적 경쟁 분위기 조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지도한다.
참고문헌
김숙경(1997) : 한국 전래놀이 노래, 서울 : 이진
김경희(1986) : 석사학위 논문, 전통놀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
우리 고유의 전통 놀이 문화, 프뢰벨사, 1997
이기현(1987) : 아동이 즐길 수 있는 민속놀이에 관한 연구, 어린 본 연구23, 대구대학교 사범대학
이상호(1999) : 전래놀이 101가지, 사계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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