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교육)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시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우리나라의 사교육 문화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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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와교육)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시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우리나라의 사교육 문화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와 교육
2. 사교육 문화 대한 이론적 고찰
1) 사교육의 개념
2) 사교육의 성격 및 특징
3. 우리나라의 사교육 문화에 대한 고찰
1) 우리나라 사교육 운영실태
2) 우리나라 사교육비 지출 관련 특성
3) 우리나라 사교육 문화의 원인
(1) 불충분한 공교육?洲�
(2) 불합리한 대학입학 전형제도
(3) 고학력 추구의 사회적 병리현상과 과도한 입시경쟁
(4) 여가 사회경제적 요인
4. 우리나라 사교육 문화에 대한 비판적 논의
1) 사교육에 대한 지나친 의존과 이로 인한 교실붕괴 현상 비판
2) 사회적 비용의 낭비와 국가경제의 왜곡
(1) 사회비용의 이중지출
(2) 기회비용의 증대
3) 교육기회의 불평등과 관련한 비판
(1) 가정배경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2) 계층간 교육기회의 불평등 초래
(3) 과외의 효과에 대한 맹신
4) 공교육의 무력화 과정
5. 우리나라 사교육 문화의 개선방안에 대한 고찰

Ⅲ. 결론 및 고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인 전형자료가 되었다.
④ 학교에서의 보충수업 금지로 학생은 학원으로 갈 수밖에 없게 되었다.
⑤ 학교의 학습과 수능에서의 평가가 불일치 : '수능을 위해서 학원공부'가 학생들의 인식이 되었다.
⑥ 과도한 공교육 규제 : 모의고사 시행금지. 평가에 대한 규제, 질적 기준의 부재
⑦ 비현실적인 수시입학제도 : 추천서 작성 등 교사의 업무부담의 과정, 수시합격자에 대한 특별 교육프로그램이 없어 학교의 수업분위기를 산만하게 하는 부작용 발생.
이렇듯 우리나라의 사교육은 사회적 역기능을 동반하고 있다. 우선 가계경제에의 부담이 가중되고 실질적인 생활수준이 저하된다. 이에 따라, 힘들여 이루어 놓은 경제성장의 과실이 그 최종적인 수혜자이어야 할 가계들에게 충분히 느껴지지 못하게 되고 따라서 사회후생의 극대화에 실패하게 된다.
또한 상당 정도의 고소득층이라야 사교육의 기회를 향유할 수 있으므로, 그 기회를 향유하는 계층과 그렇지 못한 계층 간에 사회적 위화감이 조성된다. 어느 나라에서나 교육의 기회균등이라는 개념은 누구나 열심히 노력하면 사회적 지위와 부를 획득할 수 있다는 사회적 믿음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가치로 자리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우리나라에서 특히 두르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공교육의 기회균등이 달성되는 경우에도, 만약 사교육 부문의 기회불균등이 남아 있다면 교육의 기회균등에 대한 전반적인 사회적 신뢰가 붕괴되고 따라서 자본주의 경제의 기본질서가 흔들릴 수 있는 중대한 문제점을 노정 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고 판단된다.
5. 우리나라 사교육 문화의 개선방안에 대한 고찰
우리나라의 사교육 문화는 앞선 내용에서처럼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다. 사교육은 우리 사회에서 공교육과 대비되어 악역을 담당하고 있다. 즉 사교육에 대한 인식 자체가 사회 전반에서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가정이 사교육과 관계하고 있다. 사교육은 나쁜 것이 아니다. 분명 긍정적인 측면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사교육은 말 그대로 문제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사교육 의존을 가져오는 '근본적인 요인을 해결'하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추진의 핵심 정책은 학력중심, 학벌중심 사회를 능력중심의 사회로 전환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왜곡된 교육경쟁구조를 바로 잡고 학교교육의 경쟁력을 제고하며 교육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첫째, 사회의 그릇된 의식구조 개선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직업능력 획득을 위한 평생직업 교육기회의 확대, 대학교육의 특성화를 통한 다양한 능력개발, 국립대학 운영 체제 개편, 대학의 서열화 개선, 대학교수 임용 쿼터제 준수 강화, 학벌주의 극복을 위한 시민 의식개혁 강화 등을 통한 능력중심의 인간 평가관 정립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왜곡된 우리 사회의 교육경쟁구조를 개선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 석차경쟁 구조를 일정 기준도달 경쟁구조로 전환하고 적성계발을 반영하는 다양한 평가기준을 도입하며 사교육 혜택 수준의 격차 완화를 위한 교육취약계층 지원 방안 도입 등을 통한 교육경쟁구조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학교의 교육경쟁력을 강화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 지식기반사회형 학업성취 기준 마련과 학교간 교육경쟁을 통한 '좋은 학교' 만들기 추진, 사교육에 대한 공교육차원의 교육경쟁력 강화 등 종합적인 측면에서 학교의 교육경쟁력이 강화되어야 한다.
넷째, 대학진학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수학능력시험을 기초적 수학능력을 검증하는 수준으로 완화하고, 대학의 학생선발 시스템 개발의 추진으로 대학의 학생선발 기준을 개선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사교육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사교육에 대한 인식전환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사교육에 대한 인식 개선, 사교육 수요를 공교육으로 흡수, 사교육의 순기능을 인정하는 방향으로 공교육과 사교육간의 보완적 관계를 발전시켜 사교육분야의 건전 육성을 유도하여야 할 것이다.
Ⅲ. 결론 및 고찰
지금까지 우리나라 교육과 관련된 문화 중 '사교육 문화'를 선택하여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해 보았다.
우리나라의 교육에서 뿌리깊게 박혀있는 사교육 문화는 문화로 인식되고 있다기보다는 문제로 인식되어 있다는 말이 맞을 정도로 그간 부정적인 면이 부각되어 온 것이 사실이며, 실제로 우리나라의 교육은 물론 사회 전반에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즉 사교육은 교육에 있어 긍정적인 측면과 필요로 하는 측면이 분명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각종 사교육의 범람, 과도한 사교육비, 이로 인한 가계 지출의 확대, 공교육의 붕괴 등 다양한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의 사교육 문화는 공교육에서 충족되지 못한 교육 서비스를 획득하기 위한 목적으로 행해지며, 근원적으로는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그것도 일류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치열한 입시경쟁을 치르기 위한 방법으로 불가피하게 선택된 것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왜곡된 우리 사회의 교육경쟁 구조개선, 학교의 교육경쟁력 강화, 대학진학제도의 개선, 사교육의 건전 육성 유도 등을 통한 공교육의 교육경쟁력이 총체적으로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사교육문제의 근원적 해결을 위해 사회전반에 팽배해 있는 학력주의와 학벌주의 등의 의식구조가 시정되어야 한다. 그러나 의식구조나 가치관의 변화를 단시간에 기대하기는 어렵다. 그렇지만 사교육문제 해결과 합리적인 가치관 형성을 위해 앞으로 지속적으로 이에 관한 관심을 가지고 정책적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1. 김양분, 김미숙, 입시학원 교육실태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2002.
2. 김상복, 학벌사회, 한길사, 2006.
3. 신득렬 외,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2005.
4. 이병승 외,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2005.
5. 황정규 외,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03.
6. 이은진, 사교육에 관한 연구 : 수학교과의 사교육을 중심으로,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7. 홍호식, 사교육비 실태와 경감방안, 영남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8. 차종민, 사교육비 지출 경감방안에 관한 연구, 경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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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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