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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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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공동체의식의 정의

Ⅲ. 공동체의식의 분류
1. 긍정적 자아개념
1) 개념
2) 긍정적 자아개념의 하위요소
3) 긍정적 자아개념과 공동체 의식과의 관계
2. 협동적 생활 태도
1) 개념
2) 협동적 생활태도의 하위요소
3) 협동적 생활태도와 공동체 의식과의 관계

Ⅳ. 공동체의식의 필요성

Ⅴ. 공동체의식의 문제점

Ⅵ. 공동체의식의 형성 방법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타날 때 바로 공동체 의식이 형성된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노력이 친사회화라고 볼 수 있다.
Ⅶ. 결론
전통과 현대의 단절로 인하여 전통 사회의 공동체 의식과 윤리적 뿌리는 근대 사회의 발달과 함께 구유물처럼 여겨지고, 개인을 중심으로 한 독자적 성찰과 결단에 의한 자유주의 윤리가 공동체의 윤리를 압도하게 이르렀다. 이것은 오늘날의 윤리적 토대의 상실로 나타났다. 서구적 자유주의는 우리에게 민주주의 제도와 개인주의의 발달을 가져왔지만, 그 개인주의가 공동체를 터한 것이 아니라 개인을 윤리적 최종 판단자로 둠으로써 결국 개인지상주의, 개체이기주의라는 도덕적 무규범상태를 초래하였다. 특히 현대 산업 사회의 도구적 이성의 과잉 팽창은 청소년들의 삶을 원자화하고, 공동체 의식의 중요성이 부각되기에 이르렀다. 이것은 인격 형성에 있어 개인의 개별적 판단뿐만 아니라 공동체의 윤리적 생활이 그만큼 중요하고, 우리의 전통적인 공동체 의식은 도덕성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쳐 왔음을 말해준다.
그렇다고 개인의 윤리적 판단자임을 소홀히 하려는 것이 아니다. 개인의 윤리적 판단을 소홀히 할 경우 개인의 권리 또는 인권이 부정되는 전체주의 또는 전통주의, 보수주의로 변질될 개연성을 안고 있다. 공동체의 사회화 과정을 통한 도덕적 입문은 권위의 상징으로 개성의 자기 표현과 합리화 과정을 가로막는 장애물로 여겨졌다. 그래서 전통과 규범 모두를 부정하는 것이 민주주의의 최고형태인 것처럼 여겨지기도 했다.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그 개체성이 올바로 신장되고 그 토대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개인 단위뿐만 아니라 개인이 살고 있는 공동체의 토대 위에 건설되어야 한다는 공동체적 논리가 요즈음 서구윤리학계에서는 만만치 않게 등장하고 있다. 왜냐하면 개인의 공동체적 규범성을 전제하지 않은 개인주의적 자유주의는 사회 구성원의 공동 지향성을 가로막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경이호(1993), 소집단 이웃사촌 조직 운영을 통한 공동체의식의 내면화, 현장연구
* 사회교육과 시민교육연구실, 공동체 문화 형성과 시민의식
* 이강빈(2000), 공동체주의에서의 정의개념에 대한 비판적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정길 외(2000), 생태위기시대의 공동체 운동, (사)한국불교환경교육원
* 임영빈(2000), 일반 사회 이론으로서의 공동체주의,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 최재정, 교육 철학, 공동체 주의와 교육 - 월쩌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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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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