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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악수업(기악교육, 기악학습, 기악지도) 의미와 목표, 기악수업(기악교육, 기악학습, 기악지도) 리듬악기지도, 기악수업(기악교육, 기악학습, 기악지도) 방법, 기악수업(기악교육, 기악학습, 기악지도) 성과와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악수업(기악교육, 기악학습, 기악지도)의 의미

Ⅲ. 기악수업(기악교육, 기악학습, 기악지도)의 목표

Ⅳ. 기악수업(기악교육, 기악학습, 기악지도)의 리듬악기 지도
1. 캐스터네츠
1) 악기 쥐는 법
2) 치는 법
2. 트라이앵글
1) 악기 잡는 법
2) 채 쥐는 법
3) 치는 법
3. 심벌즈
1) 악기 잡는 법
2) 치는 법(A)
3) 치는 법(B)
4. 탬버린
1) 악기 잡는 법
2) 손끝치기
3) 주먹치기
4) 테치기
5. 큰북
1) 채를 잡는 법
2) 치는 방법
3) 트레몰로 주법
6. 작은북
1) 채를 잡는 법
2) 치는 법
7. 실로폰
1) 자세․채 잡는 법
2) 치는 법
8. 멜로디언

Ⅴ. 기악수업(기악교육, 기악학습, 기악지도)의 방법
1. 학습 지도에 사용되는 악기들의 선택 방법
2. 리듬 악기 지도
3. 가락악기 지도
4.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

Ⅵ. 기악수업(기악교육, 기악학습, 기악지도)의 성과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 관악기 등 여러 악기를 능력을 고려하여 선정하여 지도한다.
2. 리듬 악기 지도
리듬 악기는 리듬 반주를 붙이는데 주로 사용되며, 이들 리듬 악기들은 리듬 합주, 가락 합주, 리듬 앙상블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리듬 악기는 악기를 만드는 재료에 따라 목재 리듬 악기, 금속 리듬 악기, 가죽 리듬 악기 등으로 구분된다.
3. 가락악기 지도
초등학교 교실에서 기악 중심의 수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락악기로 기본적으로 리코더, 피아노, 멜로디언, 실로폰 등이 있다. 그러나 다양한 음악적 체험과 음악적 성장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악기를 도입하여 지도하면 효과적이다. 최근에는 개별적으로 배우고 있는 악기의 종류가 다양하여 이를 잘 활용하면 학습의 효과뿐만 아니라, 개인의 음악적 성장과 학습 흐름에도 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오르프의 선율 타악기는 각각 음역에 따라 소프라노, 알토, 베이스 등으로 나눠져 있어 모든 음역을 연주 할 수 있고 각 음들은 건반을 뗐다 붙였다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연주에 필요한 건반만 두고 나머지 건반은 떼어 내고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기가 필요한 건반이 ‘도, 미, 솔’이라면 이 음들을 뺀 나머지 건반은 모두 떼어 내고 연주하면 훨씬 연주하기가 쉽다.
4.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
성공적인 수업은 적절한 교수-학습 자료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다. 수업의 흐름에 따라 그때그때에 적절한 자료를 제시할 때, 학생들은 더욱 흥미를 가지고 음악 수업에 참여 할 것이다.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음악 수업에 오디오, 비디오 자료, 다양한 악기, 음악 소프트웨어가 활용되어야 한다. 컴퓨터, CD, MIDI 악기(예를 들면, 디지털 피아노) 등이 활용되어야 하고, 인터넷을 통한 음악 정보의 활용 등으로 음악 교육의 폭을 넓혀야 할 것이다.
음악 수업에서 다양한 악기가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큰북, 작은북, 트라이앵글, 탬버린, 캐스터네츠 이외에 여러 가지 타악기(우드 블록, 마라카스, 카바사, 리듬 스틱 등), 여러 가지 실로폰, 멜로디언, 리코더, 단소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기악 활동을 경험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외에도 그림 악보(예를 들면, 감상곡과 관련된 그림 악보, 제재곡에서 학습 내용과 관련된 그림 악보), 여러 가지 영상 자료와 녹음자료, 수업 진행을 원활하게 하는 시각 자료 등을 음악 수업에 활용하여야 한다.
Ⅵ. 기악수업(기악교육, 기악학습, 기악지도)의 성과
아동들에게 악기연주에 따른 기초기능을 체계적으로 지도하고, 능력에 맞는 곡의 선정과 악기편성으로 기악합주를 지도함으로써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체계적인 기악지도로 악기 연주에 따른 기초기능이 신장되었으며 연주능력도 향상되었다.
둘째, 아동들의 능력에 맞는 기악곡 선정과 리듬 악기를 편성해서 수준별 지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지도한 결과 기악합주에 흥미와 관심이 높아졌다.
셋째, 기악합주 지도단계 및 과정안 작성활용으로 체계적인 지도를 할 수 있어 학습목표 도달이 용이하였다.
넷째, 생활 주변에서 들을 수 있는 기악곡을 들려주고 연주하게 함으로써 학교생활을 물론 가정생활 사회생활에서의 정서가 안정되고 자신감이 신장되었다.
다섯째, 음악(기악) 학습을 통해서 자긍심과 사회성이 향상되었으며 학습 참여와 태도도 좋아졌다.
Ⅶ. 결론 및 제언
음악 교육이 조화로운 인간을 육성하는데 목적이 있다면 기악 교육은 창조적인 표현력과 연주 능력을 기르며 Ensemble의 즐거움을 이해하게 하여 감정이 풍부한 인간을 육성하는데 교육적 의미가 있다. 현대 음악 교육에서 기악 교육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강조되어야 한다. 특히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음악의 아름다움을 마음 속 깊이 받아들여지게 하고 음악의 참 맛을 이해하게 하는 것은 음악 교육의 목표이기도 하다. 인간교육의 중요한 일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기악교육의 지도 영역이 초등학교부터 재고되지 않으면 안 될 많은 요인을 가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고 보면 이를 위해 보다 많은 연구와 학습지도 방법의 개선이 절실하다.
참고문헌
○ 길애경·임미경 편저(1996), 초등음악지도법, 서울 : 수문당
○ 김을곤(1995), 음악의 이해와 감상을 위한 새 악기해설, 서울 : 아름출판사
○ 이용일(1995), 음악교육학 개설, 서울 : 현대악보출판사
○ 이홍수(1994), 음악여행,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 유덕희(1983), 아동발달과 음악교육, 서울 : 개문사
○ 장창환 외, 초등음악과 지도법, 삼호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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