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교육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 개념과 음악적 발달이론, 음악과교육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내용체계, 음악과교육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사례, 음악과교육 창작수업의 모형과 지도방법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음악과교육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 개념과 음악적 발달이론, 음악과교육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내용체계, 음악과교육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사례, 음악과교육 창작수업의 모형과 지도방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과교육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개념

Ⅲ. 음악과교육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음악적 발달이론
1. 저학년(1․2 학년)
2. 중학년(3․4 학년)
3. 고학년(5․6 학년)

Ⅳ. 음악과교육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내용체계
1. 3․4학년
2. 5․6학년

Ⅴ. 음악과교육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사례

Ⅵ. 음악과교육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Ⅶ. 음악과교육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모형과 지도방법
1. 수업 모형
2. 단계별 수업 활동
1) 도입 단계
2) 전개 단계
3) 정리 단계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당 학년을 나타냄)
도입
음악적 분위기 조성
자유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기습곡 부르기(3~6)
창작한 가락을 편곡하여 연주하기
학습 목표 확인
교육 과정 창작 영역의 학년별 창작 목표 및 내용
전개
즉흥적인 창작 활동
노래곡에 알맞은 리듬을 지어 치기(3~6)
단순한 리듬 짓기와 가락 지어 표현하기(3, 4)
즉흥적인 리듬 짓기와 가락 지어 표현하기(5, 6)
단순한 가사에 가락 지어 부르기(3~6)
신체 표현과 연주
음악의 특징에 따라 자유롭게 신체 표현하기(3, 4)
익숙한 노래를 변화 있게 나타내기(5)
익숙한 노래를 자유롭게 변화시켜 표현하기(6)
본격적인 창작 활동
짧은 이야기의 내용을 목소리나 악기로 표현하기(4, 5)
다양한 소리로 즉흥적인 음악 만들기(6)
단순한 리듬에 의한 2마디(4), 4마디(5), 8마디(6) 정도의 가락적기
정리
연주하기
지은 가락을 독창, 독주, 합창, 합주 등 여러 가지 연주 형태로 연주하기
감상하기
지은 가락을 연주해 보고 녹음하여 곡의 특징과 느낌을 발표하기
2. 단계별 수업 활동
1) 도입 단계
(가) 음악적 분위기 조성
① 자유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기습곡 부르기
즉흥적인 신체 반응하기 및 놀이하기
기습곡을 감각적으로 듣기, 느끼기
자연스럽게 음악적인 분위기 조성하기
② 창작한 가락을 편곡하여 연주하기
창작한 가락을 박자, 리듬, 강약, 빠르기 등을 변화시켜 연주해 보기
가창곡을 기악곡 등으로 편곡하여 연주해 보기
(나) 학습 목표 확인
◇ 교육 과정 창작 영역의 학년별 창작 목표 및 내용
학년별 제재별 창작 영역 목표 및 내용을 확인하기
선수 학습과 관련 지도하기
2) 전개 단계
(가) 즉흥적인 창작 활동
① 노래곡에 알맞은 리듬을 지어 치기
노래곡의 박자에 알맞은 단순한 리듬꼴을 지어 보기
지은 리듬을 노래곡에 맞추어 치며 노래부르기
② 단순한 리듬 짓기와 가락 지어 표현하기
교육 과정의 학년 목표에 알맞은 리듬 짓기
교육 과정의 학년 목표에 알맞은 가락 짓기
지은 리듬이나 가락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③ 즉흥적인 리듬 짓기와 가락 지어 표현하기
모방 표현에 의한 리듬 짓기
즉흥 표현에 의한 리듬 짓기
지은 리듬이나 가락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④ 단순한 가사에 가락 지어 부르기
생활 주변의 소재를 글로 나타낸 단순한 가사를 가락으로 만들기
3,4조나 7,5조의 정형시를 가락으로 만들기
(나) 신체 표현과 연주
① 음악의 특징에 따라 자연스럽게 신체 표현하기
악곡의 박자에 따라 다른 신체 표현하기
악곡의 특징적인 리듬 형태에 따라 다른 신체 표현하기
악곡의 빠르기나 강약의 차이에 따라 다른 신체 표현하기
② 익숙한 노래를 변화 있게 나타내기
익숙한 노래를 빠르기, 셈여림을 다르게 하여 나타내기
③ 익숙한 노래를 독창, 중창, 독주, 중주, 합창, 합주 등 여러 가지 연주형태로 변화시켜 나타내기
(다) 본격적인 창작 활동
① 짧은 이야기의 내용을 목소리나 악기로 표현하기
짧은 이야기의 내용을 각자 느낀 대로 솔직하게 목소리로 표현하거나 노래 부르기
짧은 이야기의 내용을 각자 느낀 대로 리듬 악기나 가락 악기 등으로 연주해 보기
② 다양한 소리로 즉흥적인 음악 만들기
여러 가지 악기 소리로 즉흥적인 음악 만들기
여러 가지 물체 소리, 자연의 소리, 동물의 소리나 악기 소리 등으로 즉흥적인 음악 만들기
③ 단순한 리듬에 의한 2마디, 4마디, 8마디 정도의 가락 적기
기본음 익히기
주어진 동기에 이어지는 가락 짓기(2마디)
리듬과 음형이 특징적인 동기 짓기
계속되는 느낌의 작은악절 짓기
a-a\', a-b형식의 한 도막 형식 가락 짓기
3) 정리 단계
(가) 연주하기
◇ 지은 가락을 독창, 독주, 합창, 합주 등 여러 가지 연주 형태로 연주하기
가락에 화음을 붙여 연주해 보기
여러 가지 연주 형태로 연주해 보기
지은 가락을 빠르기, 강약 등 나타냄표를 다르게 하여 연주해 보기
(나) 감상하기
◇ 지은 가락을 연주해 보고 녹음하여 곡의 특징과 느낌을 발표하기
다른 사람이 지은 곡도 연주해 보고 녹음하여 곡의 특징과 느낌을 발표하기
연주 형태와 화음, 빠르기, 강약 등이 바뀜에 따라 곡의 느낌이 다른 점을 발표하기
Ⅷ. 결론 및 시사점
실제 음악 수업에서 창작 학습은 교과서에 리듬이나 가락 짓기 정도의 수준 정도로 밖에 표현되지 않는다. 이 정도의 수준으로는 아동의 흥미를 이끌고 창작 능력 향상을 통한 음악성과 창의력 향상은 기대할 수 없다.
더군다나 우리의 제재곡 중심 교과서 편성의 체재에서는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 의존하여 일반적 도입-전개- 정리의 수업 모형에 의한 형식적 틀의 창작 수업으로는 보다 창의적이고 다양한 수업을 전개할 수 없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
교과서를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을 학습하는 것이라는 학습의 원칙을 생각하자. 그리고 우선 교과서 체재인 제재곡 중심 음악 수업과 1제재 3차시에 고정되어 가창 학습→ 기악 학습→ 감상 혹은 창작 학습으로 연결되는 교사용 지도서의 틀을 조급 깨뜨려 보자. 즉 교과서에만 의존하지 말고-교과서를 왕따 시키자는 이야기는 아니다.- 교육과정의 학습 내용에 중심을 두자는 이야기이다.
창작 학습을 교과서 제시 수준에서 한발 앞으로 나가 가창이나 가창 학습에서 주 학습주제에 주심 음악개념으로 선정된 것에 초점을 두어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창작하기를 하거나 일반적인 학습 형태를 벗어나 제재의 시작을 창작 학습으로 시작한다거나 모든 차시에 관계없이 가창, 기악, 감상 활동에 개념과 관련되 간단한 창작하기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창작 학습에 임하는 교사의 시간, 교재, 학습 방법에 대한 고정 관념을 깨뜨림이 필요하다. 교사가 학생에 앞서 창의적이어야 한다.
참고문헌
○ 김진규(1986), 음악 이해의 방법, 서울 : 유니온출판사
○ 류덕희(1985), 음악교육학개론, 학문사
○ 윤양석(1983), 음악형식론, 수문당
○ 이홍수 외(1993), 현대의 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 이강숙(1986), 음악교육(현대음악의 이해와 잉여성의 문제), 세광출판사
○ 이경언(2002), 초등학교 음악과 교수·학습방법연구, 한국교육과정연구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10.1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482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