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의 교육의미와 교육목표,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성격,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내용체계,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선택과목,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추상교육, 고등학교 미술과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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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과의 교육의미와 교육목표,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성격,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내용체계,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선택과목,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추상교육, 고등학교 미술과의 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과의 교육의미

Ⅲ. 미술과의 교육목표

Ⅳ.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성격

Ⅴ.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내용체계

Ⅵ.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선택과목
1. 일반선택과목(미술과 생활)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선수과목
5) 후수과목
6) 진로관계
2. 심화선택과목
1) 미술이론
2) 미술사
3) 소묘
4) 회화
5) 판화
6) 조소
7) 디자인
8) 공예
9) 서예
10) 영상미술

Ⅶ.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추상교육
1. 추상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2. 추상교육의 질적 향상

Ⅷ.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결과적으로 음악과 건축이 추상적 예술형태로 인식되온 반면, 회화와 조각은 묘사적 예술, 모방적 예술형태로 관념 되어져 왔기 때문에 추상미술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오래된 자연물에 대한 기억과 사물에 대한 상기를 몰아내어야 한다. 인습적인 미술의 관심사가 되어왔던 자연의 형체는 내면적 필연성의 자유로운 표현을 위해서는 장애가 되므로 제거되지 않으면 안된다. 그러나 학생들은 인습에 의해 지나치게 묘사하는 것에 치중하고 있으며 감상시의 태도 또한 사고하는 태도로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추상에 대하여 의식적으로 도외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 이유는 현행의 교육제도에서 찾을 수 있다. “현행의 교육제도는 단어와 숫자의 학문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유치원 아동들은 예쁜 모양들을 만져 보아 학습하며 지각 행위를 통해 생각하여 종이나 진흙으로 모형들을 만들어 낸다. 그러나 초등학교 1학년이 되면 감각기관이 교육적 신분을 상실하게 된다. 미술은 오락 그리고 정신적 해방과 같은 바람직한 기술의 훈련으로 점차 취급된다. 주요 분야들이 단어와 숫자의 학문들을 더 강조함에 따라서 이들과 미술과의 관계는 점점 약화되고 후자는 바람직한 보조역으로 전락한다.” 이는 인간능력의 개발에 미술교육이 많은 영향을 끼침에도 불구하고 현행의 제도에 가로막혀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미술교육에 기능적인면의 증가보다는 시각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비대상 회화는 그 교육적인 특징으로 말미암아 세계적인 중요성을 가진다. 이런 중요성은 “비대상회화의 미적 특징에서가 아니라 교육적인 감화력을 통하여 인류를 비물질적 차원으로 고양하는 한편 창조적인 재능을 발전시키고 강화함으로서 인류에 미치게 되는 유익한 효과라는 가치를 갖는다. 미술의 의미에 대한 지금까지의 부적절한 관점에 비교해 볼 때 비대상 회화는 세계를 조망하는 수단으로서 중요성을 가진다. 그것은 인간의 평형감각을 신장할 뿐만 아니라 직관적인 방향감각을 자극하며 사고력을 민활하게 만들기도 한다.” 따라서 위의 관점에서 미술교육에서 추상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이 의미를 갖는 것이다.
2. 추상교육의 질적 향상
미술사적 의미에서 볼 때 “추상미술은 어떠한 유파나 개인이 추구한 일정한 사조가 아닌 거의 동시대에 같은 문제점을 가지고 전체적인 흐름으로 시작되었다 할 수 있다. 또한 한 시대의 특정한 이즘이 아니라 인류의 오랜 역사를 통해 지속되어 온 미술의 한 발현적 형식이다.“ ”옷감이나 카펫트, 항아리나 바구니에 새겨진 무늬는 비록 장식이라는 실제적인 목적에 따른 것이지만 우리들 주위에서 볼 수 있는 인물이나 정물, 풍경 등 이름있는 대상만이 그림이 될 수 있는 주제가 아니다. 직선과 곡선, 갖가지 색이야말로 그림에서 뺄 수 없는 존재이다“ ”추상화는 사물의 본질을 찾아내는 작업으로 다분히 철학적이며 개념적이다. “현대의 추상미술은 단순한 회화, 조각의 변혁적 양식일 뿐만 아니라 생활과 의식 전반에 걸친 변혁과 깊은 관계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위의 말들은 추상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시사해 주고 있다. 추상을 본질적 형식이라는 의미로 보면 이것은 조형 예술의 유형에 전제하는 무형의 존재이다. 인간이 추상하려는 행위는 불가시적인 본질을 추구하려는 것이다. 화면에 남아 있는 물질은 작가의 개성을 보여주며 표면에 남아 있는 것이 무엇이냐에 따라 그 작품의 독창성이 결정이 되는 것이다. 동양에서도 서예나 회화를 통하여 이러한 추상 활동은 왕성하게 이루어 졌으며 그러한 의미에서 볼 때 추상의 추구는 인간의 본성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음악이나 철학의 추상성은 인정하면서 회화에서의 추상성을 인정하지 못하는 것은 가장 예민한 시각이라는 매개체와 구체적인 것을 요구하는 지각 작용에 의한 결과일 것이다.
추상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회화 부문에 국한되지 않는 조소, 디자인, 건축 등 모든 분야에 관련이 된다. 따라서 학생들이 추상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추상 이론에 대한 수업의 질을 높여야 한다. 이론 수업에 따르는 실기 수업 역시 적당한 양을 할애함으로서 조형론이나, 시지각 이론 수업과의 연계성을 가질 수 있으며, 그러한 결과로서 학생들이 추상에 대한 거부감이나, 거리감을 없애고 추상미술을 이해함으로서 현시대를 살아가는 사회인으로서 일정한 수준의 소양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Ⅷ.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
1) 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학습 태도, 과정 및 결과를 관찰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평가한다.
2) 평가 영역은 미적 체험, 표현, 감상으로 하고, 평가 기준을 제시하여 평가의 신뢰도를 높인다.
3) 평가 결과는 될 수 있는 대로 서술하여 제시하고, 누가 기록하여 개인별 성장 수준을 파악한다.
4) 평가 방법은 관찰법, 감상문, 토론법,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하며 교수 학습 개선의 자료로 활용한다.
Ⅸ. 결론
7차 교육과정에서는 국제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는 것을 기본 정신으로 두고 개정되었다. 미술 교과도 총론에서 추구하는 개정의 기본 정신 및 중점 사항을 반영하여 기초 기본 교육을 충실히 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하고 학습자 중심의 미술 교육으로 많은 변화를 맞고 있다.
미술교과의 중점 개정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국민 공통 교육 기간을 하나의 내용체계로 구성하여 연계성을 살렸으며 전통 미술이 더욱 강조되었고 학습자의 학습량을 적정화하기 위해 표현활동에서 필수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다양한 내용을 구성하였다. 특히 감상 교육이 강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여 교수학습의 다양화를 추구하였으며 평가에 있어 미적 체험, 표현, 감상 모두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평가를 요구하고 있다.
참고문헌
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1995
김정희 - 미술교육입문, 서울 형설출판사, 1999
강은영 - 미술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교원대학교, 1998
김춘일 - 미술과 교육
박소영·양윤정·조윤숙 - 제 7차 미술 교육 과정 개발 연구, 한국 교육 개발원, 1997
이규선·김동영·전성수 - 미술교육학 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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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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