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부진아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국어과 수준별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국어과 정신지체아언어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국어과 창의적글쓰기와 놀이게임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국어과 문학교육자료 분석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어과 부진아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국어과 수준별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국어과 정신지체아언어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국어과 창의적글쓰기와 놀이게임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국어과 문학교육자료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국어과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1. 대표 작품의 선정
2. 비평문의 작성
3. 도해 자료 만들기
4. 물음과 답안 만들기

Ⅲ. 국어과 부진아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1. 자료 제작의 동기
2. 자료 제작의 목적
3. 자료 개발의 특성
1) 개인차를 파악한 자료
2)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자료
3) 성취감, 성공감을 주는 자료
4) 반복 원리를 기초로 한 자료
4. 자료의 효과

Ⅳ. 국어과 수준별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1. 자료 제작의 필요성
2. 자료 제작의 목적
3. 자료의 교육적 효과
4. 일반화 방안

Ⅴ. 국어과 정신지체아언어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1. 자료의 개요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내용
4. 결과

Ⅵ. 국어과 창의적글쓰기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1. 필요성 및 목적
2. 자료의 목적
3. 활용 및 효과
1) 실천 과제 하나 : 알쏭 달쏭 수수께끼방
2) 실천 과제 둘 : 재미 솔솔 신문 나라
3) 실천 과제 셋 : 반짝 반짝 아이디어 상자
4) 실천 과제 넷 : 꼬불 꼬불 마음의 지도

Ⅶ. 국어과 놀이게임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1. 필요성
2. 내용
1) 회전판 게임
2) 빨리 찍어 게임
3) 주사위 게임
4) 추측 게임
5) 스피드 게임
6) 집중력 게임
7) 빙고 게임
3. 효과

Ⅷ. 국어과 문학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1. 자료 제작의 필요성
2. 자료 제작의 목적
3. 자료의 특징
1) 온라인 학습방(Web 기반) 학습 자료
2) 파일 자료
3) 프리젠테이션 자료
4. 효과
1) 학습 효과 면에서
2) 교수 효과 면에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의 학습 자료에 의존하던 교수-학습의 형태에서 학습자 스스로가 자료를 탐색하고 주어진 과제를 해결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도록 하였다.
라. 커뮤니티 활용을 통해 학습자들이 학교 교실을 벗어나서 방과 후, 도서관이나 가정에서 계속적으로 학습 과정에서 참여 할 수 있으며,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마. 학습자가 인터넷을 통해 개인의 능력, 흥미에 알맞은 자료를 자기 스스로 탐색하고 학습하게 됨으로써 학습에 흥미를 느낌은 물론, 가정에서도 접근이 용이해 교실 수업의 한계성을 극복하게 하였다.
바. 각 단원에 관련된 각종 멀티미디어와 학습지를 탑재하여 교사에게는 교수의 수월성을 제공하고, 학생들에게는 학습의 이해도를 높이도록 하였다.
사. 질문토론방에서 질의응답, 토론이 가능하도록 하여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아. CD-ROM타이틀로 제작하여 교사들은 교실수업에 바로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학생들은 한정된 수업 시간에 부족한 이해를 보완할 수 있어 시공간을 초월한 교사와 학생들 간의 상호 교류가 가능하게 하였다.
자. 보조 자료인 파일 자료의 첨부를 통해, 교사나 학생들이 손쉽게 출력하여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2) 파일 자료
가. 온라인 학습방과 병행할 교수-학습 보조 자료로 문학 교육에서 쉽게 간과되는 감상과 표현 활동의 단점을 보완하고 창조적인 국어사용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하였다.
나. ‘문학 감상표현 활동지’ 파일 자료는 개별 활동지와 모둠 활동지로 구분하여 제작하여 문학 텍스트에 맞게 자유롭게 활용이 가능하다.
다. 파일 자료의 주 목적은 문학 작품에 대한 감상과 표현 능력의 향상에 있는 만큼,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감상활동이 될 수 있도록 일상생활에서 느껴지는 다양한 느낌이 반영된 자료로 내용을 선정 하였다.
라. 정해진 수업 시간 안에서 적은 시간 동안 개성 있고, 창의적인 생각을 표현하는 활동으로 진행된다. 정답도 없고, 성취 여부에 대한 판단 근거가 되지 않기 때문에 어떤 학습자든 부담 없이 수업에 임할 수 있게 하였다.
3) 프리젠테이션 자료
가. 중학교 1-2학년의 문학 단원의 내용을 교사 선택하여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나. 인터넷 연결이 미비한 곳에서도 언제나 활용이 가능하도록 온라인 학습방의 ‘78학년-e교과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한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제작하였다.
다. 프레젠테이션 자료는 온라인 학습방의 첨부파일로도 등재하여 이용할 수 있고, 별도 제작된 디스켓과 CD로도 제작하여 활용이 크다 하겠다.
4. 효과
1) 학습 효과 면에서
가. 온라인 학습방을 통한 문학 텍스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파일 자료를 통한 활동을 통해 문학 작품에 대한 다양하고 창조적인 감상활동을 전개할 수 있게 되었다.
나. 교과서 수록된 문학 작품이 단편적 지식 습득을 위한 것이 아닌, 학습자 개개인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연관을 갖고 체험할 수 있는 교재임을 알고, 문학 교육 활동에 능동적인 참여를 가져오게 하였다.
다. 학습자들은 문학적 텍스트에 대한 학습 이후, 국어 교육의 또 다른 하위 영역인 쓰기 활동 영역이 접목된 감상활동을 통해 진정한 의미에서의 문학적 국어사용능력의 향상을 가져오게 되었다.
라. 온라인 학습방에 결과물을 등록시킴으로써, 다른 학습자들의 감상 활동을 이해하는 폭을 넓힐 수 있으며, 다가올 미래의 사이버 공간에서의 지켜야 할 예절이나 태도 등의 정의적 측면에서의 교육적 효과도 가져올 수 있었다.
마.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연계적인 학습으로 학습자의 개인의 수준에 맞는 자기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바. 적용할 수 있는 컴퓨터 시설은 현재 개인이나 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수준에 맞게 구비되어 있으므로 어디서나 쉽게 사용할 수 있었다.
사.자신들에게 필요한 자료를 인터넷상에서 찾아 연구하고 토의하여 개인별모둠별 게시판의 기능을 확대하여 사이버 상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며 학습자들의 성취감 또한 높았다.
2) 교수 효과 면에서
가. 온라인 학습방을 활용함으로써 수업의 밀도를 높이고, 학습자의 개별화 및 수준별 교육 활동이 용이해 질 것이다.
나. 시각화된 다(多)매체에 익숙한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부여하여 문학 작품에 대한 이해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을 것이다.
다. 문학 교육이 단순히 작품에 대한 지식 전달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실생활과 연관된 다양한 감상활동을 통해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창조적 인간상을 구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라. 자료 구현 활동이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므로, 교사가 학습자의 요구와 시대 변화에 맞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학습자료를 생산, 수정이 손쉬워 자료 활용의 편리성과 효과성을 크게 향상 될 수 있을 것이다.
마.웹기반 온라인 수업을 통하여 학습자 스스로 심화보충학습을 할 수 있고 학습 내용과 과제를 분석하여 새로운 문제 해결에 대한 능동적인 자세를 갖게 되어 창의력을 함양하고 매 소단원마다 있는 형성 평가를 통해 자기 진단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자들의 학습 흥미도와 성취도 및 의욕이 증진된다.
바.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적극적으로 자신의 학습을 계획하고 책임지므로 교사는 이러한 학습자를 도와주는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서 교사의 학습 준비 시간을 줄이고 수월성이 높아진다.
사.하이퍼텍스트 형식의 자료는 상호 연결 형식이므로 자료간의 연결이 매우 용이하다. 그러므로 학습의 주제에 다양한 자료를 연결하여 검색할 수 있게 되어 수준별 수업의 적용이 용이하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2), 정신지체학교 초등부(교육가능) 언어 교사용 지도서, 대구 :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 김대행 외(1997), 21세기 국어과 교육의 지향과 수준별 교육과정,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세미나, 한국교육개발원
○ 김창원(1993), 문학 교육 과정 설계의 절차와 윈리, 국어 교육, 한국 국어교육 연구회
○ 박성익(1986), 학습부진아 교육,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박영목외(1997),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탐구, 서울 : 교학사
○ 전라남도교육연구원(1997), 게임·놀이 모음집, 광주 : 광신인쇄
  • 가격7,5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11.03.2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894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