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환경][교육환경]정보통신기술학습환경(교육환경), 웹기반학습환경(교육환경), 가상학습환경(교육환경), 문제해결학습환경(교육환경), 시각장애아학습환경(교육환경), 학습환경(교육환경)의 문제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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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환경][교육환경]정보통신기술학습환경(교육환경), 웹기반학습환경(교육환경), 가상학습환경(교육환경), 문제해결학습환경(교육환경), 시각장애아학습환경(교육환경), 학습환경(교육환경)의 문제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정보통신기술학습환경(교육환경)

Ⅱ. 웹기반학습환경(교육환경)

Ⅲ. 가상학습환경(교육환경)

Ⅳ. 문제해결학습환경(교육환경)

Ⅴ. 시각장애아학습환경(교육환경)
1. 밝기
2. 눈부심과 대비
3. 크기
4. 시간
5. 거리

Ⅵ. 학습환경(교육환경)의 문제점
1. 학습과정이 수동적이다
2. 의사소통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
3. 문제해결 수업에서 발견술(heusristics)이 강조되고 있지 않다
4. 응용이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다.
5. 컴퓨터가 교실에서 거의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생들에게 동료들과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설득력 있게 설명하고,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경청하고 절충하는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개인별로 문제를 푸는 활동뿐만 아니라 소집단별로 문제를 푸는 활동도 강조되어야 한다. 표현하기,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와 같은 중요한 의사소통 기능이 교육에 통합되어야 한다. 학생들의 생각을 말이나 글로 설명하게 하는 것은 그들의 아이디어를 좀 더 분명하게 이해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학생들은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분명하고 조리 있게 말할 수 있어야 하며, 상대방이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합리적으로 비판하며 합당한 대안을 제시하려고 노력하는 태도를 육성하여야 한다. 글로 쓰게 하는 활동도 강화되어야 한다. 일지를 쓰게 하거나 편지 형식으로 자신의 문제해결 활동을 기록하게 하는 것은 사고 발달에 큰 도움이 된다.
3. 문제해결 수업에서 발견술(heusristics)이 강조되고 있지 않다
생산적인 시민이 되기 위해서는 그들의 문제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우리나라의 문제해결 수업에서의 문제점은 발견술을 통한 지도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문제해결은 학생들에게 생각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고, 그 속에서 생각해 보게 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공부를 잘 하는 학생이나 못하는 학생이나 최선을 다해서 그 상황을 조직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그러나 해결과정에서 장애가 발생한 경우, 교사는 이 장애를 해결해 주는 장치가 필요하다. 이것이 발견술(heuristics)이다. 발견술은 문제해결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문제해결자가 취하면 효과적인 발문이나 제언을 말한다. Polya는 ‘How to Solve it\"에서 문제해결을 이해, 계획, 수립, 실행, 반성의 네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발견술을 제시하고 있다. 교사는 이러한 종류의 발견술을 완전히 마스터한 다음, 학생이 필요로 하는 경우 적절한 발견술을 발문 형태로 제시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4. 응용이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다.
학습하는 중요한 이유는 지식을 생활 주변의 여러 가지 문제 상황에 응용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수업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소재는 실생활이나 다른 교과와 관련되어야 한다. 이러한 것이 없으면, 학생들에게 결코 의미 있는 과목이 되지 못할 것이다.
응용과 관련하여 최근 주목받는 것은 모델링 활동이다. 모델링 과정은 다음의 네 단계를 거친다.
① 현상을 관찰하고 현상의 고유한 특성을 문제 상황으로 기술하고 문제에 영향을 주는 변수와 같은 요소를 찾아낸다.
② 현상에 대한 모델을 얻기 위해 요소들 사이의 관계를 추측하고 그 관계를 해석한다.
③ 그 모델을 적절하게 조작하거나 분석한다.
④ 결과를 얻고 그 결과를 사용하여 현상을 해석함으로써 결론을 끌어낸다.
현재의 교육은 이 모델링 과정의 세 번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나머지 단계에 좀 더 강조를 둘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방정식을 능숙하게 풀 수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회나 자연 현상을 방정식으로 나타내기까지의 과정이나 방정식의 해를 사용하여 원래의 현상을 해석하는 과정도 중요하다. 학생들은 문화적, 역사적 진화와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통해 현대 사회의 발달에서 역할을 음미하고, 다른 학문 사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5. 컴퓨터가 교실에서 거의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컴퓨터는 그래픽, 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 계산의 신속성, 정보 기억 용량, 디버깅 등 다른 어떤 교육매체가 갖지 못하는 독특한 교수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은 추상적인 내용을 시각화하여 지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그 시각화가 학생들의 직접적인 경험이나 통제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학습의 어려움을 완화시켜 준다.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 중반 이래 퍼스널 컴퓨터가 대량으로 보급되고 있으며 교육에서도 컴퓨터를 도입하려는 체계적인 움직임이 있어 왔다. 또한 전국의 모든 초중등 공립학교에 약 33만대의 컴퓨터를 보급할 예정으로 있다.
현재 한국의 교육체제는 컴퓨터를 활용하지 않아도 그 자체로 운영될 수 있는 닫힌 체제를 가지고 있다. 각 학교에 컴퓨터 교실로 이동하여 배우기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지필 환경에 충실하도록 조직된 교과 내용, 교과 지도 방법, 교실 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그 자체 내에서 평가되고 있다. 앞으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환경이 시급히 개선되지 않으면 안 된다. 컴퓨터를 이용하기 위해 컴퓨터 교실로 이동해야 하는 데 따른 불편 때문에 많은 교사들이 컴퓨터의 사용을 기피하고 있다. 각 교실에 한 대 이상의 시범용 컴퓨터가 설치되어야 한다. 또, 그 동안 한국에서 개발된 소프트웨어에는 주로 학생들에게 낮은 차원의 계산이나 문자 변환에 초점을 두거나 교과서에 나오는 내용을 보다 쉽게 풀어 쓴 것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pageturner\"로 불려지는 이러한 종류의 소프트웨어를 교사들은 선호하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지필 환경으로도 이러한 소프트웨어에서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는
① 학생들의 내재적 동기 유발을 향상시킬 수 있는 소프트웨어
② 학생들의 탐구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소프트웨어
③ 학생들의 시각적인 직관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개발로 방향을 전환해야 한다.
참고문헌
나일주·진동섭, 가상교육체제 모형 탐색, 서울대학교 사대논총, 1997
박성익, 멀티미디어의 개념, 교육적 기능과 활용 관점, 학습환경 설계원리에 관한 고찰, 교육 공학 연구의 최근 동향,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시각장애연구, 한국시각장애연구소
유수현, 학습자의 성격특성에 따른 웹기반 수업 상호작용 연구, 서울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임길진, 21세기 교육과 교육정보화 방향, 교육정보화 심포지엄, 서울 : 멀티미디아지원센타, 1998
임철일, Problem-Solving Scenario 교수학습환경설계모형의 특정성과 가능성, 교육공학연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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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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