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서지
2. 창작과정과 동기
3. 작품구조
4. 주제
5. 모방과 독창 - <선우태자전>과 <적성의전>과의 관계
Ⅲ. 결론
Ⅱ. 본론
1. 서지
2. 창작과정과 동기
3. 작품구조
4. 주제
5. 모방과 독창 - <선우태자전>과 <적성의전>과의 관계
Ⅲ. 결론
본문내용
적인 모티프로는 신라 소성왕대를 시대적 배경으로 한 점과 강호정벌을 다루었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신라 소성왕대는 下代 초기로 소성왕의 태자가 삼촌에게 죽임을 당하는 등 골육 상쟁의 시발이 된 시대인데, 이는 저본이 된 불교 소설의 근원 설화인 여래전생담(형제간의 모해)의 소설적 시현에 가장 합당한 시대적 배경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신라를 괴롭히는 왜구를 격퇴하기 위해 강호까지 정벌하여 일본왕의 항복을 받는 것은 민족의 기개를 드높이고자 한 작자의 의도적인 구상이라 생각된다.
Ⅲ. 결론
<육미당기>는 <선우태자전>이나 <적성의전>과 같은 기존 작품을 모방하면서도 그 배경을 신라로 설정 해놓고 있는 점, 소선이 중국에서의 영화로운 생활을 뒤로하고 조국으로 돌아온다는 점, 소선이 장보고 등의 신라 장수를 거느리고 왜국을 정벌, 江戶를 함락시키고 일본왕의 항복을 받는다는 일련의 사건들을 통해 강력한 민족의식을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즉 <육미당기>는 민족주의 의식을 고취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봉건적 귀족계급의 현세적 이상을 추구한 이상주의 문학의 성격을 띠고 있는 작품이라 할 수 있겠다.
1860년 이후 몇 십 년 동안 한문소설이나 한문야담은 정리기에 들어서면서 내용이 공허해졌었다. 따라서 서유영이 1963년에 지은 것으로 밝혀진 <육미당기>는 이조 말기의 고전소설의 문단에 또 하나의 우수한 작품을 더해주었다. <육미당기>는 선행 작품인 김소행의 <삼한습유>와 함께 3권씩이나 되는 장편이고, 문장 수식의 대채로운 재능을 발휘해서 신라 때를 무대로 영웅적인 행적을 다루어 자주의식을 나타냈다. 하지만 초경험적인 요소가 큰 비중을 차지해서 소설의 발전 방향을 역행했다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참고 문헌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육미당기』, 고대민족문화연구소, 1995.
김광순, 『韓國古小說史와 論』, 새문사, 1990.
김기동,「六美堂記의 硏究」, 『梁柱東博士古稀紀念論文集』, 1972.
김시연,「六美堂記 연구 : 구성과 인물을 중심으로」, 『誠信語文學』5집, 1992.
김진세, 『韓國古典小說作品論』, 서울: 집문당, 1990.
이병직,「<육미당기>의 작품구조와 작가의식」,『국어국문학 제34집』, 1997.
조춘호,「六美堂記 의 作者와 創作背景」, 『文學과 言語』6집, 1972.
한국고전문학연구회,『고전소설연구의 방향』, 새문사, 1985.
Ⅲ. 결론
<육미당기>는 <선우태자전>이나 <적성의전>과 같은 기존 작품을 모방하면서도 그 배경을 신라로 설정 해놓고 있는 점, 소선이 중국에서의 영화로운 생활을 뒤로하고 조국으로 돌아온다는 점, 소선이 장보고 등의 신라 장수를 거느리고 왜국을 정벌, 江戶를 함락시키고 일본왕의 항복을 받는다는 일련의 사건들을 통해 강력한 민족의식을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즉 <육미당기>는 민족주의 의식을 고취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봉건적 귀족계급의 현세적 이상을 추구한 이상주의 문학의 성격을 띠고 있는 작품이라 할 수 있겠다.
1860년 이후 몇 십 년 동안 한문소설이나 한문야담은 정리기에 들어서면서 내용이 공허해졌었다. 따라서 서유영이 1963년에 지은 것으로 밝혀진 <육미당기>는 이조 말기의 고전소설의 문단에 또 하나의 우수한 작품을 더해주었다. <육미당기>는 선행 작품인 김소행의 <삼한습유>와 함께 3권씩이나 되는 장편이고, 문장 수식의 대채로운 재능을 발휘해서 신라 때를 무대로 영웅적인 행적을 다루어 자주의식을 나타냈다. 하지만 초경험적인 요소가 큰 비중을 차지해서 소설의 발전 방향을 역행했다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참고 문헌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육미당기』, 고대민족문화연구소, 1995.
김광순, 『韓國古小說史와 論』, 새문사, 1990.
김기동,「六美堂記의 硏究」, 『梁柱東博士古稀紀念論文集』, 1972.
김시연,「六美堂記 연구 : 구성과 인물을 중심으로」, 『誠信語文學』5집, 1992.
김진세, 『韓國古典小說作品論』, 서울: 집문당, 1990.
이병직,「<육미당기>의 작품구조와 작가의식」,『국어국문학 제34집』, 1997.
조춘호,「六美堂記 의 作者와 創作背景」, 『文學과 言語』6집, 1972.
한국고전문학연구회,『고전소설연구의 방향』, 새문사,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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