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구성주의학습환경][자기규제적학습]교육공학의 유형, 교육공학의 역사, 교육공학의 영역, 교육공학의 장단점, 교육공학과 구성주의학습환경, 교육공학과 자기규제적학습, 향후 교육공학의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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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공학][구성주의학습환경][자기규제적학습]교육공학의 유형, 교육공학의 역사, 교육공학의 영역, 교육공학의 장단점, 교육공학과 구성주의학습환경, 교육공학과 자기규제적학습, 향후 교육공학의 과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교육공학의 유형
1. 기계공학적 교육공학
2. 행동과학적 교육공학
3. 인간공학적 교육공학

Ⅱ. 교육공학의 역사

Ⅲ. 교육공학의 영역
1. 설계 영역
2. 개발 영역
3. 활용 영역
4. 관리 영역
5. 평가 영역

Ⅳ. 교육공학의 장단점

Ⅴ. 교육공학과 구성주의학습환경
1. ‘기능적 도구’로서의 공학
2. ‘의사교환 도구’로서의 공학
3. ‘지적 동반자’로서의 공학
4. ‘맥락’으로서의 공학
5. ‘정보의 창고’로서의 공학

Ⅵ. 교육공학과 자기규제적학습

Ⅶ. 향후 교육공학의 과제
1. 모든 학습자와 교사가 교실, 학교, 지역사회 그리고 가정에서도 효과적으로 정보기술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2. 모든 교사는 테크놀로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3. 모든 학습자는 책임감 있는 사이버 시민이 되기 위한 역량을 갖춰야 한다
4. 차세대 정보기술을 교수 학습에 적용시킬 수 있는 꾸준한 연구, 개발 그리고 평가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5. 교육(e-learning)은 미래 경제를 위한 기반이 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mands)를 다르게 인지하고 있음을 증명하였다. 즉 학습자는 동일한 학습 내용이 전달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각각의 매체가 지니는 속성에 따라 요구되는 학습과정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는 것이다.
위에 제시된 연구들은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 및 인지체계에 따라 학습 과제 관련 변인들과 매체 관련 변인의 영향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으며, 따라서 이 두 변인의 역할을 보다 명확히 규명하기 위하여 문제의 변인이 무엇에 관련된 변인인지를 분명히 밝히고 이들에 대한 개별적인 측정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셋째, 학습 내용과 매체에 대한 변인의 개별적 측정과 함께 매체 관련 변인 측정의 경우 특히 매체 활용의 방식까지도 구체적으로 고려한 측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Ertmer(1994) 등의 연구에서 보여 진 바와 같이, 실험에 참여한 모든 학습자는 처치 전예 비하여 월등히 향상된 컴퓨터 관련 태도를 나타냈다. 그러나 보다 구체적으로 워드 프로세서 이용에 대한 자기효능감, 전자우편에 대한 자기효능감, 그리고 CD-ROM 정보 이용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개별 측정, 분석했을 경우 각 처치별로 조금씩 다른 결과를 얻어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이는 단순히 학습자의 컴퓨터 관련 태도만을 측정했을 경우 쉽게 간과해 버리고 말았을 지도 모르는 사실이 보다 구체적인 변인 측정을 통하여 밝혀질 수 있었던 사례라 볼 수 있다 따라서 매체에 관한 학습자의태도 등의 측정 시에는 문제의 매체가 어떠한 목적으로 활용되었으며 학습과정에서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였는지를 고려하여 이를 충분히 반영한 측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학습자가 자기규제적 학습을 수행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스스로의 학습과정에 대한 보다 정확한 평가와 효과적인 통제를 통해 원하는 학업 성취도 혹은 학습 결과를 도출해 내기 위한 것이다. 적성-처치 상호작용이론이 시사하는 하는 바와 같이, 특정 유형의 자기규제적 학습자가 전통적인 수업과 매체 수업을 망라하는 모든 형태의 학습에서 일관적으로 우월한 성취도를 올리리라는 것은 그 실현 가능성이 적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자기규제적 학습 및 자기효능감 이론과 교육공학 연구의 성공적인 접목을 위하여 먼저 이들 이론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습과정과 그에 따른 교수적 처방과 처치가 특정 매체 수업 형태에서 일관적으로 혹은 비일관적으로 구현되는지를 규명하고, 각 수업 형태별로 보다 효과적인 자기규제적 학습의 유형을 정의, 각각에 알맞은 처방적 교수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우선 과제라 하겠다(e.g., Solomon, Globerson, & Guterman, 1989). 교육공학의 궁극적인 목적은 교수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이미 밝혀진 교수이론을 실제적으로 적용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학습을 창출해내는 것이기 때문이다(Gentry, 1995).
Ⅶ. 향후 교육공학의 과제
1. 모든 학습자와 교사가 교실, 학교, 지역사회 그리고 가정에서도 효과적으로 정보기술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교육에서의 성공적인 정보기술 활용을 위한 가장 핵심적인 사항은 언제 어디서든지 학습을 접할 수 있도록 기술적인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개별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동시에 사회적인 지지 기반이 이루어져야 한다.
2. 모든 교사는 테크놀로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동안 교육 현장에서는 교사들이 학습에 정보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여러 가지 훈련 기회들이 마련되어 있었다. 이 기회들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 교사 훈련은 정보기술을 이용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정보기술을 통해 학습자의 학습 기회를 지원해 줄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3. 모든 학습자는 책임감 있는 사이버 시민이 되기 위한 역량을 갖춰야 한다
전세계적에서 급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사회적, 정치적, 그리고 기술적인 변화에 주체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변화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이는 단순한 기술적인 지식의 습득뿐만 아니라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즉 정보를 이용하고 여러 가지 정보간의 연관성과 정확성을 결정하고 다른 자료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말한다. 이를 위해서 교육자의 입장에서는 학습자를 지원해 주어야 하는데 이는 개인 정보 보호와 부적절한 자료에의 접근을 차단할 수 있는 방안 등을 통해서 마련될 수 있다.
4. 차세대 정보기술을 교수 학습에 적용시킬 수 있는 꾸준한 연구, 개발 그리고 평가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정보기술이 학습 현장 중심에 자리 잡으면서 떠오르고 있는 과제 중의 하나가 정보기술에 대한 정보이다. 이러한 정보들은 곧 학습자와 교사들에게 뜻 깊은 교육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데에 그 의미가 있다.
5. 교육(e-learning)은 미래 경제를 위한 기반이 되어야 한다
현재 인터넷은 교육 현장의 혁신을 위한 선봉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경제 전반에서 e-commerce를 통해서 인터넷이 경영 혁신을 이끌고 있듯이 교육에서도 e-learning을 통해서 교육의 개념과 특징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구체적으로 디지털 학습, 디지털 컨텐츠, 평가 서비스, 개별 학습, 원격 학습, 자료 창고 등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렇게 혁신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교육 현장을 위해서 지속되어야 할 과제는 학교, 도서관, 박물관, 고등 교육과 산업체간의 협력관계 확립, 교육 자료와 컨텐츠에 대한 평가, 그리고 역사적, 문화적, 그리고 과학적 자원에 대한 공공 영역 확립이다.
참고문헌
○ 강인애(1998), 정보화 교육을 위한 이론적 재검토, 교육공학 연구
○ 김영수·강명희·정재삼(1997),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 권성호(1998), 교육공학의 탐구, 서울 : 양서원
○ 박성익 외(1998), 교육공학 연구의 최근동향, 교육과학사
○ 이상수(2000), 교육공학의 미래를 위한 철학적 탐구의 당위성, 교육공학연구 제 16권 제 3호
○ 장선(1998), 인터넷을 활용한 원격교육에서 자기 규제 학습 유형에 따른 학습-자료 상호작용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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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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